단식 모방 다이어트 - 몸을 착각하게 하는 건강한 식사법
발터 롱고 지음, 신유희 옮김, 정양수 감수 / 지식너머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봄이 되고 보니 겨우내 불어난 몸에 당황스럽다. 몸을 상하지 않게 하면서도 효과가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다면 시도할 법한 계절이다. 이 책에서는 몸을 착각하게 하는 건강한 식사법을 알려준다고 한다. 몸이 상하는 기존 방식의 다이어트는 안하느니만 못하다는 것을 직접 경험해보았기에, 이 책이 어떤 방식의 다이어트를 알려줄지 궁금했다. 이 책《단식 모방 다이어트》를 읽으며 전 세계가 주목하는 '먹는 단식'에 관심을 가져본다.


 

 


​이 책의 저자는 발터 롱고. 생화학자로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에서 장수연구소를 이끌고 있다. 그의 연구소는 인간의 노화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가르치는 데 있어 독보적인 기관으로 세계적으로 그 명성을 인정받고 있다.

단식 모방 다이어트는 노화를 막고 건강 증진과 수명 연장을 목표로 수십 년간 롱고 박사와 동료들이 우직하게 지속해온 장수에 관한 연구 결과물이다. 이 책에는 롱고 박사가 다각도로 깊이 연구한 내용을 흥미롭게 펼쳐놓았으며 이 탄탄한 연구를 토대로 신뢰성 있는 단식 모방 다이어트의 원칙을 소개한다. 또한 단식 모방 다이어트를 당뇨병, 치매, 심혈관계질환과 같은 만성질환과 심지어 암, 자가면역질환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근거와 방법을 설명하였고, 건강수명을 늘리는 2주 식단 프로그램까지 제시해주고 있다. (8쪽_감수의 글, 정양수, 가정의학과 전문의, 보완통합의학 전문가)


이 책은 총 12 챕터로 구성된다. 서문 '인체 재생 스위치를 켜는 가장 과학적인 식단 가이드'를 시작으로, 챕터 1 '누구나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 챕터 2 '장수 프로그램으로 건강수명을 늘릴 수 있다', 챕터 3 '건강한 식사를 위한 5가지 절대 기준', 챕터 4 '건강수명 늘리는 최적의 식단', 챕터 5 '운동으로 건강하게 오래 살기', 챕터 6 '단식 모방 다이어트로 리셋하는 건강 혁명', 챕터 7 '영양섭취와 단식 모방 다이어트로 암 예방 및 치료하기', 챕터 8 '영양섭취와 단식 모방 다이어트로 당뇨병 예방 및 치료하기', 챕터 9 '영양섭취와 단식 모방 다이어트로 심혈관계질환 예방 및 치료하기', 챕터 10 '영양섭취와 단식 모방 다이어트로 퇴행성 신경질환 예방 및 치료하기', 챕터 11 '영양섭취와 단식 모방 다이어트로 자가면역질환 예방 및 치료하기', 챕터 12 '어떻게 건강을 유지할 것인가'로 이어진다. 부록 A '건강수명 늘리는 최적의 식단 2주 프로그램'과 부록 B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으로 마무리 된다.


이 책은 특정 질병이나 건강상태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생명체의 젊음을 유지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영양 관련 서적과는 접근 방식이 다르다. 따라서 노화란 무엇인지, 부작용 없이 노화를 늦출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41쪽)

단순히 다이어트에 관한 책이라고 생각하고 집어들었다가 좀더 포괄적으로 건강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그동안 결과만을 생각하며 건강을 해치는 다이어트와 요요의 반복에 지친 터라, 오히려 이 책의 접근 방식이 마음에 들었다. 인간이라면 노화를 늦추고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어하는 게 본능이기 때문일 것이다.

단식 모방 다이어트에 관해서는 130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다. 연구팀에서 단백질과 당분 함량이 낮고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식단을 짜서, 영양결핍을 막고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 식단의 이름에 단식 모방 다이어트 FMD라는 이름을 붙이고 훗날 프로론이라는 제품으로 개발했다고 한다. 챕터 6에 쥐 실험 결과 및 임상시험 결과 등 자세한 설명이 이어지니 참고하기 바란다. 구체적인 실험 결과가 밑받침 되어 이야기를 펼쳐나가니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궁금한 점을 해소시킬 수 있도록 설명해주는 책이다.


 

 


뛰어난 과학자인 발터 롱고의 유려한 글솜씨로 탄생한 이 책은 수십 년간의 세월을 바친 연구의 정점이자 식단과 질병과 수명 뒤에 숨어 있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려는 진정한 열정의 산물이다. 롱고의 연구에서 나타나듯이, 그리고 그의 임상시험 결과가 확인해주듯이, 올바른 식단은 시곗바늘을 되돌려 우리가 건강한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이 책이 마당히 누려야 할 가치만큼이나 많은 독자들에게 널리 읽히길 바란다.

_마이클 모슬리, BBC 과학 분야 저널리스트이자《간헐적 단식법》의 저자


저자가 제시한 식단은 우리들이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감수의 글에서도 언급한다. 이 점은 다른 문화권의 저자가 건강 식단에 대한 책을 썼을 때 우리에게는 어쩔 수 없는 한계다. 비슷한 다른 식품으로 대체하며 우리가 구할 수 있는 식품으로 식단을 새로 짜야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큰 틀에서 이들의 결과물을 지켜볼 수 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이왕이면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 이 책은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설명해나가서 신뢰도를 높이기에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