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법을 알고 나니 사회생활이 술술 풀렸습니다
함정선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 맞춤법을 틀렸을 때, 알고도 오타를 낸 것인지 모르고 틀린 것인지, 이도저도 아니면 그냥 장난을 한 것인지 궁금해질 때가 있다. 대놓고 물어보기도 그렇고 그냥 넘어가게 마련이다. 나 또한 마찬가지다. 맞춤법을 틀려서 난감하면서도 아닌척 할 때가 있다. 그냥 아는데 틀린 것처럼 말이다. 이 책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틀리는 맞춤법 70가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주기적으로 맞춤법 책을 읽으며 업그레이드하고 싶어서 이 책을 읽어보았다. 매일 무언가 읽고 쓰면서 기본적인 맞춤법을 주기적으로 점검할 필요성을 느끼기에, 이왕이면 제대로 된 한글을 구사하고 싶어서 이 책『맞춤법을 알고 나니 사회생활이 술술 풀렸습니다』를 읽어보게 되었다. .



이 책의 저자는 함정선. 현재 <이데일리> 기자로 잇으며 산업과 금융, 사회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많은 사람을 만나 취재하고 매일 세상에 티끌만 한 도움이라도 되기를 소망한다. 다양한 언어생활을 접하던 중 우리말 맞춤법이 망가지는 사례가 많다는 것을 깨닫고 맞춤법 관련 기사를 연재했다.

이 책에서는 웬만하면 틀리지 않고 써야 사랑도 지키고, 직장생활도 무사히 해낼 수 있는 맞춤법을 선정해 소개한다. 맞춤법 때문에 생길 수 있는 에피소드들도 담았다. 맞춤법이 사랑을 이루어주고, 직장에서 승승장구하고, 돈을 벌게 해줄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사랑이 떠나가고, 직장에서 곤란해지고, 돈을 벌 기회를 놓치게 할 힘은 충분히 가지고 있다. (11쪽_지은이의 말 中)


이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된다. 1장 '비슷하게 생겨 바꿔 쓰는 단어', 2장'둘 중 하나는 잘못된 단어', 3장 '몰랐죠? 둘 다 맞는 말'로 나뉜다. 어이/어의, 무난/문안, 어떻게/어떡해, 미처/미쳐, 날아가다/날라가다, 며칠/몇일, 치르다/치루다, 봬요/뵈요, 무릅쓰다/무릎쓰다, 건드리다/건들이다, 희한하다/희안하다, 핼쑥하다/핼슥하다, 녹록지/녹록치, 늑장/늦장, 차지다/찰지다, 예쁘다/이쁘다 등의 단어에 대해 짚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단순히 맞춤법만을 나열한다면 학술적인 책으로 끝나겠지만, 꼭 필요한 실전 맞춤법 서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먼저 '풀어볼래요? OX 퀴즈에서 간단하게 몸풀기 퀴즈를 풀어보고, 일상에서 흔히 있을 법한 일화를 통해 또 한번 자세하게 해당 맞춤법을 공부한다. 실제로 문자나 카톡 등 대화보다 글로 남는 상황이 많아지는 현실에서 충분히 있을 법한 에피소드이기에 더욱 눈에 쏙쏙 들어온다. 첫 번째 이야기는 '어이/어의'인데, '어의'로 쓰는 경우를 보았을 때 당황스럽기는 하더라도 맞춤법이 핵심이 아니니 넘어가기도 하는데, 아는 누군가가 그런다면 이 책을 조용히 건네야겠다.

 

 


쉬운 맞춤법부터 시작해서, 헷갈리는 것까지 알차게 모아놓았다. 게다가 기억하기 좋게 에피소드까지 두둑히 첨부되었으니, 재미도 있고 학습 효과도 좋은 책이다. 적어도 많은 사람이 잘 알고 있는 맞춤법을 틀려 조롱당하지는 말아야겠다. '맞춤법 하나 대문에 당신의 전체 능력마저 부정당한다!'는 말에 격하게 공감하면서, 이 정도의 맞춤법은 알고 있어야 기본은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