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심장 사용법 - 불안을 낮추고 멘탈을 강화하는
조경임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강하게 살고 싶으면서도 건강할 때에는 잊고 살게 된다. 하지만 내 건강 내가 관리하지 않는다면 누가 챙겨줄까. 특히 심장은 목숨과 직결되니 더욱 잘 챙겨야할 것이다. 스트레스와 나쁜 생활 습관은 알고도 없애기 힘들겠지만, 그래도 이 책을 읽으며 내 심장을 챙기는 시간을 보내고 싶었다. 특히 얼마 전 심장 이상으로 사망한 누군가의 소식을 듣고 심장의 소중함은 더 강조할 필요도 없다는 생각을 하며 절실하게 이 책『내 심장 사용법』을 읽어나갔다.



이 책의 저자는 조경임. 심장내과 전문의다. 저자는 가슴이 아프다며 심장내과 진료실을 찾는 젊은 환자들이 적지 않다는 사실에 놀라 스트레스로 인한 조기 화병의 진단과 치료에 관심을 가졌다. 그리고 조기 화병이 무기력, 우울증, 자살 충동, 공황장애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조기 화병 처방전 '하트레시피'를 만들었다. 의학적 처방을 포함해 심장이 좋아하고 감당할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현재 고신대학교복음병원 심장내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심장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은 곧 내 생활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일이고, 동시에 내 마음을 보호하는 일이다. 나는 이 책에서 올바른 식습관, 운동, 스트레스 관리, 인간관계 회복 등의 처방으로 '심장을 다듬고 손질해 내 삶의 균형을 잡는 법'을 알려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심장이 중심이 되는 삶의 시작이다. (7쪽)


이 책은 총 여섯 챕터로 구성된다. 들어가는 말 '심장 전문의가 찾은 마음을 다스리는 기술'을 시작으로, 챕터 1 '나는 당신의 아픈 심장입니다', 챕터 2 '뇌가 아닌 심장으로 살아야 하는 이유', 챕터 3 '심장이 행복한 습관', 챕터 4 '본능 중심: 몸이 먼저 반응하는 사람들', 챕터 5 '감정 중심: 당신과 나의 세상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챕터 6 사고 중심: 깨달음과 지혜를 찾아서'로 나뉜다. 심장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심장의 반란 조기화병 증후군, 그와 그녀의 심장은 다르게 뛴다, 나쁜 생각만으로도 심장은 상처받는다, 스트레스가 병이 되는 순간, 고장 난 심장 튼튼하게 만들기 10계명, 화가 치밀어 오를 때 쓰는 다섯 가지 처방전, 내 심장을 위한 명상법, 마음의 에너지를 보존하는 선택과 집중 등의 글이 담겨 있다.


이 책은 심장내과 전문의가 마주한 환자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심장 건강에 대해 들려주는 책이다.

심장은 지금도 묵묵히 당신의 몸에서 10만 번 이상 뛰면서 당신의 생명을 유지하고, 모든 감정을 견디며 소통하면서 당신을 생각하고 움직이게 하는 컨트롤 타워다. 비록 당신은 모르고 있겠지만 늘 그래왔다. (18쪽)

스트레스와 나쁜 생활 습관이 나의 심장을 야금야금 갉아먹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 책을 보며 그 방법을 들어본다.



다양한 환자들의 사례를 통해 심장 건강에 대해 생각해본다. 이런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어떤 문제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 책을 읽으며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그러면서 나도 모르게 내 심장에 무리가 가게 행동했던 부분을 재인식하면서 심장을 편안하고 즐겁게 만들어야겠다고 다짐한다. 특히 100쪽부터 나오는 '고장 난 심장 튼튼하게 만들기 10계명'에 대한 것은 하나씩 짚어보며 기억해둔다. 심장 건강을 잃고 후회하지 말고 한 템포 느리게, 심장이 즐겁게 뛰어 놀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불안한 당신을 위한 하트 레시피'도 구체적인 방법이어서 해볼 만 하다. 아니, 꼭 주기적으로 해야겠다.


우리 중에 아무도 완벽한 삶을 타고 나는 사람은 없다. 그리고 그 누구도 현실의 고통을 피해갈 수 없다. 하지만 사람과 사람의 심장이 연결되어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감동 또한 피할 수 없을 것이다. (247쪽)

이 책을 읽으며 사람들의 인생과 고뇌, 그리고 심장 건강에 대해 생각해본다. 어쩌면 지금껏 '건강'과 '인생'을 따로 생각했던 것일까. 그래서 '완벽한 삶을 타고 나는 사람은 없다'는 말이 마음에 남는다. 완벽한 사람도, 완벽한 환경도, 완벽한 건강도 없는 법이니, 현재의 상황에서 어떤 점을 조금 개선할지에 대해 생각한다. 이 책은 지금보다는 심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것을 알려주고, 스스로 노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니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