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게 간결하게 자신있게 톡
김옥림 지음 / 오늘의책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이 마음에 들었다. '짧게 간결하게 자신있게' 말하면 얼마나 좋을까. 사실 나는 말이 별로 없는 편이다. 그래도 아예 안하는 건 아니니, 이왕이면 임팩트 있게, 톡 던지는 말에 힘을 싣고 싶다. 이 책이라면 짧지만 밀도 있는 한 마디 말의 힘을 배울 수 있고, 충분히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짧게 간결하게 자신있게 톡』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김옥림. 시인이자 아동 문학가이다. 현재 대학과 언론 매체, 기업에서 전문 강사로 활동하며 청소년과 젊은이들의 멘토로 자아실현을 돕는가 하면 전문 글쓰기 강사로 20년 넘게 활동하고 있다.

화법의 품격은 화법의 요소를 잘 구사했을 때 비로소 갖춰지는 것이다. 이 책에는 화법의 주요 요소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일상 대화에서나 논쟁에서 화법의 품격을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6쪽_프롤로그 中)

 

이 책은 총 4 챕터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나만의 화법은 나만의 경쟁력이다'를 시작으로 챕터 1 '이기는 대화와 논쟁은 화법에 의해 결정된다', 챕터 2 '말하기 능력 레벨업! 화법의 주요 구성요소', 챕터 3 '대화의 자신감을 높여주는 7가지 대표적인 화법', 챕터 4 '화법의 품격을 높이는 15가지 황금법칙'으로 나뉜다.

 

챕터 4의 '화법의 품격을 높이는 15가지 황금법칙'은 다음과 같다. '친절하게 말하고 행동하기, 인간관계를 끌어당기는 칭찬의 효과, 상대의 말을 잘 들어주는 센스, 간결하게 말하기, 비판은 상대도 자신도 망치는 일이다, 항상 이야깃거리를 준비하라, 대화 상대의 성향을 파악하라, 언제나 정직하라, 상대의 망믕르 사로잡는 리액션, 공통점이나 취미를 활용하라, 긍정적으로 말하고 행동하라, 미소는 또 다른 언어, 성실함이 가장 든든한 무기다, 이기심은 절대 금물, 잘난 척을 삼가라.'이다.

 

 

 

화법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노력으로 길러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화법을 기르는 노하우를 알려주니 하나씩 짚어보며 그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특히 챕터 4는 실전에서 꼭 필요한 화법 점검 기회를 마련해주기에 도움이 된다. 열다섯 가지에 따른 설명이 이어지며 각각 해당되는 노하우와 키포인트를 다시 한 번 점검해주니 써머리를 보는 듯한 느낌으로 정리해나갈 수 있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꼭 필요한 화법 노하우를 짚어보며 활용할 수 있으니 화법을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