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괴적 혁신 4.0 -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11가지 핵심 가이드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지음, 김태훈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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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이 책에서는 말한다. 위기에 직면하거나 더 큰 성장 기회를 엿보는 수많은 리더들이 파괴적 혁신 이론을 선택한다고 말이다. 그러나 왜 대부분 혁신에 실패할까? 그것은 핵심 개념이 잘못 이해되거나 기본 원칙이 잘못 적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책『파괴적 혁신 4.0』을 읽으면 기본적인 개념부터 내용까지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파괴적 혁신 이론의 주창자이자 최고 권위자로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경영 관리를 가르치고 있다. 글로벌 전략 및 혁신 컨설팅 기업인 이노사이트와 투자 기업인 로즈 파크 어드바이저스, 비영리 싱크탱크인 '파괴적 혁신을 위한 클레이든 크리스텐슨 연구소'의 공동 설립자이기도 하다. 경영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싱커스 50'에 두 차례나 세계 최고의 경영사상가 중 1위로 선정되었다.

이 책은『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렸던 크리스텐슨의 핵심적이고 영향력 있는 글들을 모은 것이다. 크리스텐슨은 이 글들을 통해 파괴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를 살핀다. 이 요소들을 이해하는 일은 전략 팀 제품개발부, 조직의 리더들에게 대단히 중요하다. (8쪽_서문 中)

 

이 책은 총 11장으로 구성된다. 1장 '파괴적 기술: 변화의 물결에 올라타다', 2장 '파괴적 변화의 도전에 대한 대응', 3장 '마케팅 부진: 원인과 해법', 4장 '혁신 저해 요소: 재무적 수단이 혁신 역량을 저해하는 양상', 5장 '상버 모델 재구성', 6장 '신인수합병 지침서', 7장 '돈이 생길 곳으로 달려가라', 8장 '파괴에서 살아남기', 9장 '파괴적 혁신이란 무엇인가: 20년 후 살펴보는 파괴적 혁신 이론의 현재', 10장 '냉철한 경영자들이 경영 이론을 신경 써야 하는 이유', 11장 '당신의 삶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로 나뉜다.

 

먼저 파괴적 혁신에 대한 개념을 잡고 시작해야 한다. 신생 기업이 저렴한 가격으로 폭넓게 수용되는 단순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파괴적 혁신이라고 하면 감이 잘 오지 않는다. 구체적인 예를 보아야 개념이 잡힌다. 16쪽에 보면 존속적 혁신은 꾸준히 제품을 개선하는 것이고, 파괴적 혁신은 대개 현재 고객들에게 중요한 여러 측면과 더불어 성능을 희생시키는 대신 (아직) 중시되지 않는 다른 속성들을 제공하는데, 이 새로운 속성들은 완전히 다른 시장을 열 수 있다고 한다. 예를들어 소니의 초기 트랜지스터라디오는 음질을 희생시켰지만 휴대용 소형 라디오 시장을 새롭게 열었다고 언급한다. 이로써 '파괴적 혁신'이란 무엇인지 어느 정도 감을 잡고 읽기 시작할 수 있다.

 

 

 

앞에서 밝힌 것처럼 이 책은『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렸던 클레이튼 크리스텐슨의 글 중 핵심적이고 영향력 있는 것들을 추려서 모은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파괴적 혁신이 무엇인지에서부터 어떻게 작동하며 어떻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크리스텐슨의 최신 연구까지 살펴볼 수 있어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지난 50년 동안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이론가 중 한 명인 클레이튼 크리스텐슨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핵심적 요소를 파악할 수 있어서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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