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걱정 없는 재무심리와 재무 코칭
정우식 지음, 유광선 프로듀서 / 와일드북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표지를 보면 '파이낸셜 테라피'라는 글자가 눈에 띈다. 재무 테라피? 낯선 느낌이 들지만 또 그만큼 궁금해지기도 한다. 어느 순간 우리 사회에서는 부자 되라는 말이 덕담이 되었고, 그러면서도 부익부 빈익빈이 심화되고 있다. 누군가 말하는 재테크에 혹해서 따라했다가 제대로 된 결과를 얻지 못하는 사람도 있고, 욕심을 버리며 해탈한 듯 살아도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생활비에 버거워하기도 한다. 어쩌면 가장 필요한 것을 이 책에서 알려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책《돈 걱정 없는 재무심리와 재무 코칭》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정우식. 재무심리, 재무테라피 창시자다. 현재 재무테라피스트(CFT) 양성과 재무테라피 상담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을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직접 코칭하며 많은 강연을 통해 재무심리의 중요성과 재무테라피를 보급하고 있다.

재무심리 및 재무 코칭은 사람의 돈에 대한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켜 부자의 체질로 바꾸어 돈을 더 벌게 하고, 돈 관리를 잘하게 하며, 투자 능력을 배양해 궁극적으로 축적된 부를 많은 사람들에게 나눌 정도로 건강한 재무행동을 하게 하여 세상에 이로운 부자를 만드는,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저자 서언 中)

 

이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된다. 1장 '돈이란 무엇인가', 2장 '재무심리', 3장 '재무심리 적용'으로 나뉜다. 돈에 대한 생각 고치기, 게으른 본성 치료하기, 돈 쓸 수밖에 없는 환경, 생각 뒤집기, 인생과 근본적인 돈 문제, 재무 테라피가 답이다, 재무심리의 정의, 재무심리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재무심리 구성요소, 재무심리와 생각, 습관 고치기, 돈에 대한 신념 고치기, 머니 스크립트 고치기, 재무심리 뇌 구조, 기업의 재무 테라피, 인적자원관리에 적용, 심리상담 분야에서의 재무 테라피, 재무 테라피 사례, 읽으면 부자 되는 돈 명상집 등이 수록되어 있다.

 

재무심리란 돈에 대한 마음의 작용과 의식상태라고 정의한다. 돈을 모으는 것도 쓰는 것도 사람의 일이니, 심리적인 면이 중요하게 자리를 차지할 것이고, 거기에 맞게 건강한 상태로 운용되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돈 따로 마음 따로가 아니라, 재무 부분에서 인간의 심리와 접목시켜 건강한 재무활동을 하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다.

재무 테라피란 돈의 외적인 측면과 돈의 내적인 측면을 동시에 관리하여 재정의 안정과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52쪽)

재무 테라피는 사람의 내적인 돈에 대한 심리와 행동을 건강하게 하여 재정적인 부의 상태가 건전하게 구축될 수 있도록 근원적인 돈에 대한 사고체계와 행동체계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 목적이 있다고 강조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보니 재테크 강좌의 교재로 사용하기에 좋겠다는 느낌이 드는 책이었다. 특히 시중의 재테크 책을 보며 걱정되는 것이 돈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심어지는 경우인데, 한 명의 저자가 자신의 경험만이 최고의 방법인 양 충동질하는 것에 주의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이러한 재테크 제일주의는 인생의 큰 위험을 가져오게 한다며 경고한다. 재테크도 인간의 일이라 사람의 심리가 좌우하며 영향을 미친다. 그런면에서 NPTI 진단 결과와 접목시켜 재무심리 근육을 키우는 데에 주력하도록 상담을 하는 것이 신선했다.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꾸준히 필요한 것이 재무 테라피라는 생각이 들어서 보다 널리 알려졌으면 사람들에게 유용하리라 생각된다.

 

보기 쉽게 도표화되어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정리되어 있고, 마음을 다스리며 재테크에 접근할 수 있도록 바탕이 되는 책이다. 개인과 기업의 재무 테라피에 도움을 주는 책이다. 재테크를 생각한다면 먼저 돈에 대한 마음가짐부터 점검하고 다가가야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을 먼저 읽어보기를 권한다. 이 책이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