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트렌드 X - 향후 10년, 거대한 지각변동을 일으킬 특별한 1%의 법칙
마크 펜.메러디스 파인만 지음, 김고명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트렌드는 트렌드인데, '마이크로 트렌드'가 있다. 과연 무엇을 의미할까. 이 책에서는 말한다. 인구의 1퍼센트에도 미치지 못하는 아주 작은 집단이 시장을 만들고, 선거의 결과를 결정하고, 산업계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사회를 송두리째 바꿔놓을 수 있는 '마이크로트렌드'의 시대라고. 어떤 내용이 들어있을지 궁금해서 이 책《마이크로 트렌드X》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마크 펜, 메러디스 파인만의 공저이다. 마크 펜은 여론 조사, 마케팅, 광고, 그리고 전략 전문가로 40년 넘게 정재계의 최고위층과 함께 일하고 있다. 지금은 해리스 폴의 회장이자 디지털 마케팅 기업들의 집합체인 스태그웰 그룹의 매니징 파트너다.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마이크로 트렌드》를 집필했다. 메러디스 파인만은 홍보회사 파인포인트를 설립해 지금은 고위직 여성을 위주로 개인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주는 리더십 회사로 발전시켰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된다. 1장 '사랑과 관계', 2장 '건강과 식습관', 3장 '기술', 4장 '생활', 5장 '정치', 6장 '일과 사업'으로 나뉜다. 이인자 남편, 비혼족, 개방혼, 은발의 독신남, 삼혼자, 성적 양다리, 인터넷 결혼족의 귀환, 독립부부, 친단백질족, 뒤처지는 남자들, 90세 인생, 약 먹는 아이들, 한끼뚝딱족, 웰빙 중독자, 암 생존자, 신흥중독자, 디지털 재단새, 강화인간, 드론의 시대, 노PC족, 실직하는 어학교사, 상호작용봇, 업데이트된 신종 러다이트, 전용기의 불청객, 소셜 백만장자, 독신반려인, 평생룸메족, 자유분방족, 돈 많은 덕후, 부자 대마쟁이, 지능형 방송 콘텐츠, 코리안 뷰티, 현대판 애니 오클리, 극렬 유비무환족, 구경제의 유권자, 행복한 비곤주의자, 샤이 보수, 헛똑똑이 엘리트의 재림, 돌아온 전투적 드리머, 최신예 미국인, 집콕 유권자, 자기 데이터 수집광, 자전거 출근족, 가상 사업가, 소액자본가, 인터넷 사기꾼, 한정 노동, 신흥 공장 노동자, 부활한 헤이즐, 천만장자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우리는 마이크로트렌드의 세계에 살고 있다. 사소해 보이지만 의외로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인간의 행동 패턴들이 세상을 움직인다. 그 패턴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그것도 보통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면서 세상을 굴려나간다. 우리는 이렇게 강력한 패턴들을 '마이크로트렌드'라 명명했으며, 세상에는 수많은 마이크로트렌드가 존재한다. 마이크로트렌드는 인상주의 화가의 그림 속 점들과 같아서, 한 걸음 뒤로 물러서서 전체를 볼 때 비로소 그 점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세상이 보인다. 이런 작은 기류들이 최근 몇 년 사이에 점점 더 거세지더니 급기야 사회를 뒤집어엎기 시작했다. (14쪽)

 

 

 

다소 두꺼운 이 책이 경제경영의 지루한 책이리라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일단 목차를 쭉 살펴보다가 궁금한 생각이 드는 부분을 찾아서 먼저 읽어보면, 다른 부분까지 지속해서 읽어나가게 될 것이다. 사랑과 관계, 건강과 식습관, 기술, 생활, 정치, 일과 사업 중에서 '건강과 식습관'이 제일 궁금해서 찾아 읽고, 그 다음에는 생활이 읽고 싶어서 읽다보니, 결국 처음부터 다 읽게 되었다. 이 책의 장점은 일단 어떤 주제라도 하나 찾아 읽고 나면, 집중해서 읽게 되고 다른 내용까지 궁금해서 다 읽어나가게 된다는 점이다. 다 읽고 보면 이 책이 이렇게나 두꺼웠다는 것이 새삼스러울 정도로, 흥미롭게 읽어나갈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마이크로트렌드는 미래를 보여주는 작은 렌즈들이다. 이 렌즈들을 잘 조합했을 때 우리는 더 정확하게 그리고 더 멀리 미래를 바라볼 수 있다. 초개인화를 준비하는 기업들에게 의미 있는 지침서가 될 것이다.

_임영진 (신한카드 CEO)

미래는 하루아침에 눈앞에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지금은 미미한 현상일지라도 미래에 어떻게 펼쳐질지는 모를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주 현상인 트렌드를 아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어떻게든 사회에서 보이는 현상에 대해서도 집중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마이크로트렌드는 미래를 보여주는 작은 렌즈들'이라는 추천사의 말에 동의하며,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