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링 마케팅 - 그들은 어떻게 비용을 수익으로 바꾸었나?
조 풀리지.로버트 로즈 지음, 박상훈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시대가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마케팅은 어쩌면 예전의 방법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은 아닐까. 이 책은 남과 다른 시각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마케터를 위한, 가장 혁신적인 지침서를 표방한다. 이 책의 띠지에서 질문을 던진다. '레드불, 존슨앤드존슨, 디즈니, 애로우 일렉트로닉스…. 이들 기업은 어떻게 마케팅을 돈 먹는 하마에서 수익을 만드는 비즈니스 모델로 바꾸었나?' 궁금한 생각이 들어서 이 책《킬링 마케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디지털 혁명 시대의 급변하는 소용돌이 속에서 미래에 무엇을 해야하고 현재를 어떻게 바꾸어갈 것인가에 대한 방향성과 해답을 주는 책이다. (역자의 글 中)

 

 

이 책은 조 풀리지, 로버트 로즈 공동 저서이다. 조 풀리지는 2001년부터 '콘텐트 마케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콘텐트 마케팅' 용어 창시자다. 2012, 2013, 2014년「잉크」선정 최고의 급성장 비즈니스 미디어 회사, 콘텐트마케팅연구소 CMI의 창립자이며, 다른 여러 스타트업 회사의 창업자이기도 하다. 로버트 로즈는 CMI의 콘텐트 전략 책임자이자, 컨설팅 및 자문 그룹인 콘텐트 자문단의 창립자다. 그는 지난 5년 동안 포춘 100대 기업에 속한 15개 회사를 포함해 500개가 넘는 크고 작은 규모의 회사와 협업햇고, 캐피탈원, 델, 언스트앤영, 휴렛팩커드 등 글로벌 회사에 전략적 마케팅 자문 및 카운슬링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된다. 1장 '킬링 마케팅', 2장 '오디언스 수익률', 3장 '미디어 마케팅', 4장 '스폰서 수익 모델', 5장 '마케팅 미디어 비용 절감 모델', 6장 '킬링 마케팅, 그 첫 단계', 7장 '단일 미디어 모델', 8장 '오늘: 변화의 시작', 9장 '변화 과정을 거치며 배운 교훈들', 10장 '마케팅의 미래'로 나뉜다.

 

이 책에서는 먼저 '마케팅에 대한 우리의 지식이 마케팅 발전을 막는 것일까?'라는 의문을 던진다. 다르게 표현하면 우리가 마케팅에 대해 명백한 사실이라고 믿는 것이 실제로는 사업 성장을 방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고찰에서 시작한다. 지금껏 마케팅에 대해 접한 것들, 마케팅에 대해 안다고 생각했던 것들, 그동안의 고정관념을 철저히 처음으로 되돌리고 초심으로 읽기 시작해야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책의 시작에 앞서 마크 트웨인의 말이 인상적으로 들어온다. 이 말을 기억하고 읽기 시작하면 보다 폭넓게 이 책의 내용이 눈에 들어올 것이다. "어려움에 처하는 이유는 우리가 모르는 것 때문이 아니라, 확실히 안다고 생각했던 것이 그렇지 않은 게 드러났을 때다."

 

 

 

 

마케팅은 변했다. 그 사실을 이 책을 읽으면서 깨닫지만 한계가 있다. 이 책에서 우리는 시장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제로 마케팅을 변화시키지는 못했다고 말한다. 그러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이 책에서는 관점의 변화가 시급한 과제임을 언급한다. 또한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을 선택한 회사들을 예로 들어가며 설명을 이어나간다.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나아갈지 방법을 모색해본다.

 

변하려면 기존의 것들은 벗어던지고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 그런 면에서 '킬링'이라는 수식어를 붙인 것은 선택을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마케팅에 대한 발상을 전환해서 새롭게 거듭나기 위해서 필요한 책이다. 관련 업계 종사자라면 반드시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