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쓰지 않고 자세 바로잡는 책 - 운동과 병원치료로도 사라지지 않는 통증, BRM 테이핑으로 해결한다
김재원 지음 / 피오르드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을 보니 '돈 쓰지 않고 자세 바로잡는 책'이라는 점에서 호기심이 일어났다.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나의 자세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자세를 제대로 잡고 싶었다. 특히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서 걱정이 컸는데, 이 책《돈 쓰지 않고 자세 바로잡는 책》이 해답을 알려주리라 생각하며 몸 건강에 신경 쓰는 시간을 보내기로 했다.


 

 

 

이 책의 저자는 김재원. 동아대학교에서 체육학을 전공하고 전남드래곤즈와 롯데 자이언츠에서 응원단장으로 활약했다. 교통사고로 척추가 골절되었는데 진통제도 듣지 않는 허리 통증을 안고 유명하다는 병원과 클리닉을 전전하던 중 테이핑을 알게 되며 해부학과 마사지 공부를 병행해 자세 교정 전문가로 거듭난다. 6급 장애 판정을 받은 몸을 일으켜 평범한 삶으로 돌아오기까지 관절과 근육을 연구하며 신체 균형에 대한 잘못된 상식이 널리 퍼져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같은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키네시오 테이핑에 운동요법과 스트레칭 기법을 접목해 BRM 테이핑을 개발했고, 바른몸 연구소를 세워 매년 수백 명에게 그 효과를 전하고 있다.

스스로 디스크 또는 신경통을 앓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다수는 '가짜 신경통'을 겪고 있다. 사실은 근육이 문제인데 우리는 무조건 신경을 탓한다. 잘못된 자세와 습관 혹은 부상 때문에 움츠러든 근육을 유연하게 펴고, 근육을 감싸고 있는 근막의 기능을 살리면 우리몸은 자연스럽게 회복될 수 있다. 테이핑이 바로 이 과정을 돕는다. (4쪽_프롤로그 中)


이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된다. 1장 '몸을 가뿐하게 만드는 테이핑', 2장 '14가지 기본 테이핑', 3장 '상황으로 찾아서 바로 따라하는 테이핑'으로 나뉜다. 테이핑의 발전, 테이핑이 필요한 이유, 테이핑의 효과, 테이핑을 시작하기 전에, 테이프를 잘라보자, 내 몸의 기둥은 허리 근육, 골반이 비틀어졌다면 요방형근, 온몸과 연결된 복근, 목 디스크가 의심될 때는 목 근육, 머리를 받치는 흉쇄유돌근, 편두통을 부르는 승모근, 어깨를 움직이는 삼각근, 체중을 감당하는 무릎 근육, 손동작이 뻑뻑한 테이스엘보, 손목 바깥이 아픈 골프엘보, 운동 부족에 시달리는 허벅지 근육, 평발의 원인이 되는 발목 근육, 제2의 심장 종아리 근육 등의 내용을 볼 수 있다. 부록으로 '생활체육 종목별 테이핑 가이드'가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BRM 테이핑 요법에 관한 책이다. 돈을 한 푼도 쓰지 않고 자세 교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테이프 값 정도는 기본으로 들어야 한다. 그래도 그 정도야 돈을 거의 쓰지 않고 자세를 바로잡을 수 있는 셈이다. 테이핑 요법이 생소한 사람이라도 이 책을 통해 기초부터 차근차근 접할 수 있다. 테이핑 초보자가 알아야 할 팁을 상세히 알려주며, 약국에서 '스포츠 테이프'를 찾으면 된다고 친절하게 이야기해준다. 초보자는 수많은 제품 가운데 적당한 것을 찾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이 책에서 알려주는 대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될 것이다. 사진과 함께 테이프 잡는 법부터 자르는 법, 떼는 법, 붙이는 법, 일자 테이프 라운딩 하기 등의 방법을 알려준다. 읽다보면 '한 번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든다. 몸이 안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그런 생각이 들 것이다.

 

 

 

 

구체적인 사진과 함께 친절하고 명료하게 설명해주어서 이해하기 쉽다. 설명만으로는 막연할 것을 사진으로 명확하게 짚어준다. 어떻게 해야할지 무엇을 주의해야할지 잘 체크할 수 있다. 특히 테이핑 하기 전에 어떻게 할지, 테이핑은 어떻게 할지, 측정이 가능한 동작을 알려주어서 도움이 된다. 저자는 척추 수술을 했지만 1년 6개월로 예정된 재활 기간을 3개월로 단축하며 테이핑의 위력을 다시 한 번 체감했다고 한다. BRM 테이핑 요법이 만병통치는 아닐지라도 적어도 보조요법으로는 통증을 해결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리라 생각된다. 나에게 맞는 상황을 찾아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되는 BRM 테이핑 요법에 관한 이 책을 특히 운동과 병원치료로도 해결하기 힘든 통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