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호흡 혁명 - 현대 의학이 놓치고 있는 건강한 삶의 비밀
음슈옌 지음, 이소희 옮김 / 일요일 / 2018년 5월
평점 :
누구나 숨을 쉬고 살아간다. 누구나 항상 기본적으로 저절로 하는 것이 숨쉬기 운동이다. 그런데 이 책, 제목에 '혁명'이라는 단어를 넣었다. 호흡을 넘어서서 혁명이라고 한다. 호흡만 제대로 하면 건강한 삶의 비밀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인데, 어떤 내용이 들어있는지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호흡 혁명》을 읽으며 건강에 한 걸음 다가가는 일상을 만들어보고자 한다.

호흡은 몸과 마음을 연결하는 가교와 같습니다. 우리 몸의 활동들, 예컨대 소화나 맥박, 혈압, 손발의 온도 같은 것들은 대부분 자동화되어 있어서 우리의 의지대로 조절할 수가 없지만, 호흡만은 조절할 수 있습니다. 호흡은 우리가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유일한 몸의 활동입니다. 바로 그 호흡 조절을 통해 우리는 맥박이나 혈압, 그 밖의 다양한 내장 기관들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호흡을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쪽)

이 책의 저자는 음슈옌. 홍콩의 척추 전문의다. 통증학과 영양학의 관계를 밝혀내는 데 특히 관심을 가지고 활발한 저술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독자 여러분들도 자신의 통증과 호흡의 관계를 살펴보기 바란다. 그리고 정확하고 또 자연스러운 호흡 방식을 배워, 고질적인 통증에서 벗어나기 바란다. (15쪽)
이 책은 총 14챕터로 구성된다. 챕터 1 '당신의 호흡은 정상적인가?', 챕터 2 '횡격막 호흡: 자연상태에서의 호흡', 챕터 3 '흉식호흡: 응급상황에서 나타나는 호흡', 챕터 4 '여성에게 흔한 과호흡 증후군', 챕터 5 '횡격막호흡으로 불안장애와 공황장애 개선', 챕터 6 '근육 피로와 요통을 유발하는 잘못된 호흡법', 챕터 7 '심혈관계 질환을 개선하는 호흡법', 챕터 8 '느린 호흡으로 천식 완치', 챕터 9 '위산 역류 예방에 효과적인 횡격막 운동', 챕터 10 '약 없이도 조열을 없앤다', 챕터 11 '어린이의 배뇨 기능을 향상시키는 호흡법', 챕터 12 '호흡 자가진단법', 챕터 13 '횡격막을 이용해 숨 쉬는 습관 기르기', 챕터 14 '호흡: 척추측만증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으로 나뉜다.

이 책을 처음 읽을 때에는 약간 미심쩍은 느낌이 들 것이다. 사실 내가 그랬다. 호흡만 잘하면 다 된다니 만병통치약같은 느낌이다. 그런데 읽다보니 일리가 있다. 어느새 뒷 부분까지 가면서 챕터 13 '횡격막을 이용해 숨 쉬는 습관 기르기'를 익히게 된다. 이왕 마음이 가는 것 제대로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드는 데다가, 숨이야 항상 쉬는 것이니 어떻게 쉬느냐에 따라 몸이 달라진다고 하는데 안할 수 있겠는가. 이 책을 읽으면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따라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을 보니 호흡을 제대로 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인식한다. 또한 아는 것보다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러면서도 쉽지 않은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도 호흡 훈련은 조금 어려울 수도 있다고 언급한다. 어떤 사람들은 원래 해왔던 호흡처럼 훈련하자마자 쉽게 적응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6개월이 지나서야 겨우 적응하기 시작한다고. 역시 중요한 것은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연습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이 책을 읽다보면 현재의 문제점이 본인, 혹은 지인의 경우가 떠오르며 구체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병원에 아무리 다니고 평소에 건강을 챙겼더라도 해결책이 아니었을 수도 있다. 그런 경우 이 책은 그동안과는 다른 제안을 하며 손을 내밀 것이다. 호흡을 달리 해본다는 것이 비용이 따로 든다거나 무리가 되는 일이 아니니, 한 번 해보기를 권한다. 이 책에서 친절하게 방법을 안내해줄 것이다. 건강한 삶을 위해 제대로 호흡하고자 한다면 이 책이 길을 안내해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