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사고력 해법수학 1단계 - 스토리텔링과 통합교과(STEAM) 창의사고력 해법수학 1
최용준.영재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창의사고력 해법수학 1단계

 

창의사고력 해법수학은 각 학년당 2단계씩 총 12단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어려웠던 창의력 학습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쉽고 재미나게 풀어내고자 한것이 이 책의 취지구요.

 

문제풀이에만 집중하기보다 재미있는 이야기나 만화로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것이 바로 이 책만의 특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안 그래도 창의력 수학이 중요하다해서 단순 연산 외에 창의력수학 문제집 등을 아이에게 풀게 시켰더니 글을 읽고 이해하고 문제를 푸는 것을 좀 어려워하더라구요.

 

초 1은 물론 사실 우리 어릴적에는 고학년이 되어도 문장제 문제가 여전히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잖아요.

 

지금막 입학한 아이가 처음 만나는 창의력 수학 문제를 어렵게 느끼는건 당연하다 싶었어요.

 

이왕 하는거라면 게임 형식으로 재미나게 하면 좋겠다 싶었는데 그런 취지에 잘 맞을 것 같아 기대되더군요.

 

 

생각 키우기 파트는 문제 상황에 대해 이야기나 만화 등으로 아이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게 구성되어있구요.

 

그 옆쪽의 문제들은 주제와 관련된 되도록 쉬운 문제가 주어지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풀이과정과 팁 등을 소개하여

 

이해도를 높이는 부문이었습니다.

 

 

 



 

 

창의력 키우기 파트는 앞부분에서 기본을 이해했다면 여기서는 조금 더 응용된 그런 사고력 문제를 만나볼수있는 파트구요.

 

다양한 문제를 만나보며 사고력 문제 훈련을 하도록 되어있었지요.

 

 

 

 

확실히 우리때와 달리 요즘 창의력 문제들은 아이들에게 다각도로 접근하도록

 

사고의 확장을 유도하는 문제가 많아졌더라구요.

 

그래서 아이들이 어떨땐 퍼즐 풀듯 재미나게 또 어떨땐 어른도 어려워할정도로 막막할 수도 있겠다 싶었어요.

 

하지만 이런 유형에 어려서부터 익숙해진다면 엄마아빠보다 금새 더 잘 풀게 될 것 같기도 했구요.

 

 

 



 

 

실전문제는 주제별로 올림피아드나 영재성 검사 등에 나올 수있는 실전 문제로 구성되어있는 파트구요.

 

그 옆의 나만의 창의력 업 부분은 영재성 검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응용편으로 되어있답니다.

 

다답형 문제, 오픈 엔디드 문제, 새로운 문제 만들기 문제, 문제 조건 변형 문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게임아 놀자 라는 레크리에이션, 수와 연산, 도형, 논리 네개의 대단원으로 나뉘고 또 각각의 이야기가 땅따먹기 놀이, 동물원에 놀러간 칠교

 

빠라빠라 외계인들의 텔레파시, 아기돼지 삼형제의 보물 찾기 등의 흥미로운 소제목으로 구성되어있어서

 

어떤 내용일까? 하고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게 되어있더라구요.

 

창의사고 문제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인지라 엄마와 함께 처음에는 게임하듯, 또 이야기풀어나가듯 접근을 해볼까 해요~

 

1학년때부터 푸는 문제 치고는 확실히 요즘 아이들의 문제는 난이도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그래도 교과서와 연계되고 좀더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게 쓰여진 책이라니 부담감을 덜어내고 시작하기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