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기적의 계산법 1 : 유아 7세~초1 -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초급, 2012 전면개정판 New 기적의 계산법 1
기적의 계산법 연구회 지음 / 길벗스쿨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연산문제집 기적의 계산법



길벗스쿨의 기적의 한글학습을 사주고서 아이와 재미나게 활용했었는데, 그 이후에도 기적 시리즈가 꽤 괜찮게 많이 나오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나 나만 몰랐던 기적의 계산법은 이미 친구네는 초등연산문제집으로 이미 입학전에 마스터를 해논 상태라나? 아들 딱 하나뿐인데 왜이리 나는 우리 아들 공부를 체계적으로 들여다보지 않은걸까 하는 후회가 급 밀려오는 부분이었다. 요즘 엄마들은 정말 탁하면 탁하고 다음 단계가 튀어나오는 엄마들이 참 많은 것 같다. 블로그를 하건 안하건, 아니 오히려 안하면서 더 열심히 시키는 엄마가 많은 느낌? 어쨌거나 친구는 이미 마스터했다는 기적의 계산법~ 우리 아들도 쉬엄쉬엄 만나볼까나?


이 책은 뉴 기적의 계산법으로 기존 책자와는 이런 점들이 달라졌다한다.

1.연산학습의 장기성과 반복성에 대한 지루함을 덜기 위해 학습 유형을 다양화하고

2. 하루 학습량을 적절하게 조정하고 단계를 세분화하고

3. 학습의 편의성을 위해 1일 2쪽이라는 분명한 학습진도를 계산했다한다.




아이의 계산력은 규칙적인 공부 습관이 필요하다한다. 또 지속적인 성취감을 맛볼수있어야하기에 작은 성공경험이 계속 쌓이도록 몰입학습을 유도한다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많은 격려와 관심을 보여주는 부모에게 있다하였다. 음, 엄마는 관심만 있었지 과정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았고 무엇보다 아이가 잘한 것들을 고르게 크게 칭찬해줘야하는데, 아주 가끔 부조화스럽게 칭찬해주거나 때론 칭찬보다 꾸중에 더 집중하거나 하는 모습을 보여서 안그래도 낯선환경에서 적응하느라 힘들었을 아이를 더 힘들게 한건 아닌지...

나 스스로가 얼마전에도 나를 가장 믿어주는사람이 그 신뢰를 흔들어서는 안된다 해놓고 나는 왜이리 내 목숨보다 소중한 아이에게 심한 말과 잔소리를 해댔는지..

아이가 자는 시간에만 유독 반성하는 나 자신 ㅠ.ㅠ 내일 아침부터는 제발 새 인간으로 거듭나보길 바래본다. ㅠ.ㅠ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는 학습관리와 학력진단표이다. 걸린 시간을 기록하고, 맞은 개수를 기록하며 평균 시간과 상위 10%진입시간을 비교해봄으로써 학습 의욕 고취를 동시에 노려본다 한다는 것이다. 우리 아이는 엄마 없을적에 후다닥 혼자 풀고, 하루 1장이 아닌 몇장씩 풀고 그래서 시간을 못 재봤는데 꾸준히가 중요하니 아이와 이야기를 잘 맞추어서 꾸준히 해보도록 노력해야겠다.




엄마는 내 아이의 선생님이라는 모토하에, 사실 아이들 과외도 많이 가르쳐봤으면서 정작 내 아이에게 끈기있게 기다려주지 못하고 오히려 학습 역효과를 불러일으킨게 아닌가 싶은 엄마의 모습을 반성하며 초심을 다잡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었다. 생각해보면 문제는 늘 나에게 있는 것이었는데 약자인 아이를 기다려주지 못하는 것이 나의 인내심이 짧은 이유 뿐이었을텐데...

내일부터는 기다리며 아이 속도에 맞춰주도록 해야지.




문제집의 두께를 보고, 여느 연산 문제집들이 어마어마하게 많은 권수로 있는것에 비해 너무 적은게 아닌가 싶었는데 나름 동일 형식, 동일 난이도를 5일 반복학습으로 진행하는 등 배려한 형태라는 데서 아이가 큰 어려움 없이 조금씩 익숙해지며 그 다음단계로 나아가게 초석을 마련해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꾸중보다 칭찬이 더 효과적인 우리 아이의 성향을 엄마인 내가 가장 잘 알고 있으면서 막상 내가 가장 잘 적용을 못하고 있었다는 생각을 뒤늦게 하게 되었다. 초등연산문제집조차 아이들의 성향에 맞춰 개발하려고 노력하는 가운데 엄마가 내 아이를 제대로 못 이끌어준다면 어찌하겠는가. 엄마는 오늘도 아이 문제집을 보며 이런 반성을 하고 있다. 반성은 여기까지. 내일부터는 아이 눈높이에 맞게 행복한 하루하루를 즐겨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