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빈틈이 아이를 키운다 - 정신과 의사 하지현의 부모 심리 카운슬링
하지현 지음 / 푸른숲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욕심만큼 아이를 아직까지 구속해? 다잡아? 본 적이 없어서, 완벽주의 엄마 등의 말이 내게 해당하는 말은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읽다보니 역시나 찔리는 말들이 무척이나 많았다. 부모가 바라는 것은 에베레스트 산이고 아이들은 실제 수준이 설악산 등에 이른다거나, 가장 가정의 약자인 아이에게 내 안에 쌓인 화를 나도 모르게 분출하는 수채구멍 식으로 아이를 훈육한다거나. 물론 표현이 참 그렇긴 하지만, 나도 모르게 아이에게 그렇게 화를 내는 일이 분명 있었다. 진짜 되돌아 반성해보면 화의 대상이 되어야할 사람은 아이가 아니었다. 사실 아이 아빠한테 화가 나거나 할 적에 나는 아이에게 나도 모르게 언성이 높아지는 반면, 아이 아빠는 인내심을 발휘해서 내게만 화를 내고 말았으니 그것 참 현명하다고 해야할지, 나를 만만하게 봐줘서 고맙다고 해야할지. 부부싸움이 그리 좋은 것 같지 않아 내가 참고 넘어간다 생각했는데 그게 내 아이에게 화를 내는 분출구가 되어서는, 되어서도 절대 안될 일이었다. 나의 화를 다른 방향으로 푸는 방향으로 바꿔봐야겠다. 세상에서 내가 제일 사랑하는 내 아이에게 무슨 짓을 하고 있는 것인지.

 

이 책은 정신과 의사 하지현의 부모 심리 카운슬링에 관한 책이다.

자신의 두 아이를 키워낸 경험과 수많은 부모들, 특히나 너무 많은 것을 바라는데 익숙해진 현대 한국인 부모들의 실제 사례들을 상담하고 그 이야기가 담겨진 책이기에, 마치 나 자신의 이야기인것같은 대화를 많이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아직 우리 아이는 어린 나이라서, 반항이 크게 시작되지 않았는데, 사춘기 부모들이 읽으면 정말, 아, 내 이야기가 맞아요 할 대목들이 미리부터 눈에 많이 띄는 책이기도 하였다. 말 잘 듣는 아들이라는 것도 사실 위험한 일이 될 테고, 어떤 방식으로든 아이들은 사춘기를 넘길 것이며, 그 정도가 심하건 약하건 분명 아이와 부모와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이다. 나는 비교적 원만하게 그 시기를 넘겼다 생각하지만 부모님 입장에서는 다른 과거로? 기억하고 계실 수도 있는 일이었고, 내가 이랬으니 너도 이래야돼 하고 기대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인격체이자 제 3자인 아이에게는 지나치게 가혹한 일이 될 것이다.

 

머리로는 그래그래, 하고 수긍이 되면서 그게 "내 아이와 나의 문제"가 되면 별개의 문제가 되고, 평범한 일도 심각한 일처럼 비약을 한다는게 가장 큰 문제점일 것이다.

다소 좀 거리를 두고, 지켜볼 줄 알아야하는데 그런 현명함을 유지한다는게 쉽지가 않다.

제목의 말만큼이나 아이에게 큰 기대를 갖고 있는 엄마가, 완벽주의를 잊고 아이에게 빈틈을 보이고 좀더 많은 자유를 주고, 아이 스스로 해내게 믿고 기다린다는 것이 사실 너무나 힘들다. 잘 자란 아이들의 예를 보면 많은 부분 엄마들이 참고 기다리고, 아이에게 재량권을 많이 주고, 혹은 엄마가 너무 바빠서 일일이 간섭을 못했는데 그게 전화위복(?)이 되어서 아이 스스로 자립심이 길러졌다거나 하는 일들이 많은데..그런 사례들을 보면서도 내 아이 스스로 혼자서 알아서 잘 해내기를 기다려주고, 아이에게 재량권을 마음껏 준다는게 오늘날의 부모들에게는 참 두려운 일이 아닐수 없다. 어른들이 보기에 걱정스러운 사회 문제들도 너무 많고 아이들이 하는 말, 어울리는 친구들이 걱정스러운 일들이 너무나 많은 것이다.

10대의 아이들에게는 친구가 최고이고, 엄마는 아무리 옳은말을 해도, 하늘이 파랗다고 해도 빨갛다고 반항해보고 싶은게 10대인데.

전부라 믿었던 부모기에 이제는 아니라는 생각도 들고 싶은게 자꾸 부모로부터 떠나기, 독립하기를 준비하는 아이들이건만, 품안의 자식으로 오랫동안을 살아온 엄마들, 게다가 예전 우리 세대와 달리 정말 별것인양 아이 하나하나에 최고의 정성을 기울이는 요즘 젊은 엄마들 가운데 한사람으로써는 내 아이에게 관대하고, 성적이 떨어지고, 반항하고 그러는데 그냥 마음을 비우고 네가 다 잘알아서 하겠지 하고 기다리는게 얼마나 힘들고 하기 어려운 것인지 깨닫게 되는 글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을 내려놓고, 빈틈을 보이라고 책은 조언한다.

아이가 10대에 접어들어 고민스러운 엄마들, 그리고 지금도 아이에게 지나친 애정을 쏟느라 마음이 벌어지고 있는줄 모르고 있는 우리들, 조금씩 책을 통해 마음을 가라앉히는 법을 배워봐야할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