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글 쓴 남자, 안개 속의 살인
시마다 소지 지음, 이윤 옮김 / 호미하우스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히가시노 게이고, 시마다 소지, 우타노 쇼고, 미나토 가나에 등..

좋아하는 작가들의 신간이 쏟아져 나오고 있어서 무척이나 행복한 요즘이다. 책을 안 읽고 살 적에는 이름도 생소했을 미스터리 작가들이건만, 한번 재미있는 미스터리에 빠지고 나니 이제는 작가의 신간을 기다리는 재미가 무척이나 큰 기대감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고글 쓴 남자, 안개 속의 살인은 점성술 살인사건, 기발한 발상, 하늘을 움직이다로 유명한 시마다 소지의 신간이다.

 

인적이 드문 담배가게 할머니가 살해를 당하고, 거액의 돈을 도둑맞은 일이 발생하였다.

용의자로 지목된 사람은 고글을 쓴 수상한 남자, 눈 주위가 빨갛게 반짝이는 것이 마치 피부가 벗겨져 녹아내린 것 같은 끔찍한 몰골의 남자였다. 한번 그 눈을 본 사람은 정말 온몸에 소름이 돋을 그런 모습 말이다.

게다가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노란색 마카 선이 칠해진 오천엔짜리 빳빳한 신환 지폐와 바닥을 뒹굴고 있는 새 담배들. 경찰은 사건을 수사하며 고글 속 눈 주위가 녹아내린것 같은 새빨간 남자의 정체에 대해 의문을 품기 시작한다.

 

근처 마을에는 고속 증식로의 연료를 만드는 스미요시화연이라는 회사가 있었다. 조금만 피폭이 되어도 너무나 위험한 방사능 물질인 우라늄 용액을 침전시켜 여과하고 불순물을 걸러 침전조에 넣는데, 이 무시무시한 작업을 방사능에 전혀 무지한 사람들을 데려다 제대로 보호장비도 갖추지 않은채 양동이로 수작업을 하는 위험천만한 일을 벌이고 있었다. 회사내 정규 직원들은 납복이라 불리는 두꺼운 옷을 입고 주의를 주고 관찰하는 일을 하였고 용역으로 데려온 사람들은 자신들을 보호할 옷조차 갖추지 못한채 일을 하다가 임계치를 넘어 방사능에 피폭되어 관련 근로자 두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그리고, 고글을 쓰고 납복을 입은채 그들을 감시하던 회사의 직원은 눈 주위의 피부가 다 짓물러지고 말았다.

 

남자는 어린 시절, 그러니까 중학생이던 시절, 추악한 악마로부터 평생을 잊지 못할 치욕을 겪고 말았다. 읽는 내내 욕지기가 치밀어 오르던.

인간의 탈을 쓰고 어떻게 짐승도 하지 않는 짓을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생각하면서도 그런 사람들이 공존하고 있는 세상이라는게 너무 무섭게 느껴지기도 하였다. 어린 시절의 그 무서웠던 일의 트라우마로 남자는 더이상 제대로 된 정상인의 행복을 꿈꿀 수 없게 되었다. 가족들에게도 정신병 치료를 받으라는 말을 들을 정도가 되었고,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새 비명을 지르고 있다거나 무시무시한 환청에 시달리게 된다. 어른이 되어 어머니가 다니던 회사 스미요시화연에 들어가게 되었지만 그 곳은 약간의 급료를 더 준다고 해서, 선택해서는 안되었던 그런 곳이었다. 하루하루 순간순간의 불안했던 일이 드디어 터지고, 그는 방사능 피폭의 피해자가 되었던 것이다.

 

미스터리 소설이 이렇게 뻔한 결말을 예상하게 하다니.

자극적인 소재이긴 하지만 시마다 소지 답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작가가 의도한 장치에 내가 보기좋게 속아넘어간 것이었다.

절대 뻔하지 않은 내용이었다. 그렇게 믿게 만들어놓고, 의외의 전개로 사건이 흘러갔다.

 

도시 괴담은 어릴적부터 많이 들어왔다. 어린아이들의 간을 꺼내먹는 불여우, 홍콩 할매 귀신, 입이 귀밑까지 찢어진 붉은 마스크 등등의 어린아이들을 무섭게 만들 호러물과 같은 이야기에서부터 책에 나온 도시괴담은 그보다는 좀더 사실적인 이야기이다. 눈 주위의 피부가 다 녹아내렸다는게 믿기지가 않는 형상이지만, 방사능 피폭이라면 가능할 몰골이었다. 사람 잡아먹는 불여우나 입 찢어진 마스크 괴물처럼 흉측한 몰골이긴 하지만 전혀 있을수 없는 일은 아니었다. 게다가 그에게는 증오의 대상까지 있었다.

고글 쓴 남자는 안개 속에서 살인을 일으켰지만 놀랍게도 낮에 출몰하는 경우도 있었다. 멀쩡하게 슈퍼에서 줄을 서서 물건을 사는 장면이 목격되는가 하면, 목욕탕에까지 고글을 쓰고 들어와 목욕을 하고 가고, 식당에서 평범하게 식사를 하기도 하였다. 유령이나 반쯤 죽은 시체 같다는 목격담들이 이어졌지만 그럼에도 그는 평범한 사람처럼 생활을 하고 있었다.

 

정말 의외였다는 말 밖에 할 수가 없었다.

작가의 트릭에 멋지게 속아넘어갔지만 박수를 보내고 싶다. 이렇게도 전개할 수 있구나하고 말이다.

어린 아이들을 능욕하는 악마의 이야기는 사실 읽는 내내 불편함을 감출 수 없는 장면이기는 했지만, 이야기는 무척이나 흥미진진하였다.

속아넘어가고 있는 그 순간에도 불쾌하지만 재미있다는 생각은 멈출 수 없었다.

 

사건의 골격은 비슷하다. 하지만 tv 판에서는 피투성이로 짓무른 두 눈을 고글 렌즈로 감춘 수수께끼의 괴이한 남자가 등장하고 마는 것에 반해 소설에서는 그 인물이 어쩌면 숨겨진 비의를 가진 애처로운 존재는 아닐까 하고 암시된다. 드러나는 사건 자체보다 그 이면을 읽는 데에 방점을 뒀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 

시마다 소지의 작품은 다소 무겁고 난해하다고 주저하는 독자들마저 매우 빠른 속도로 읽어 내려갈 만큼 이야기의 힘이 강력하다는 것이 이번 소설의 가장 큰 특징이다.

-미스터리 평론가 신보 히로히사

 

책을 다 읽고 하고 싶은 말이 분명 무척이나 많은데 머릿속에서만 뱅뱅 돌고 어찌 표현할지 몰라 당황스러웠는데, 딱 원하는 표현을 책 뒷장의 평론가의 말에서 찾을 수 있었다. 끔찍한 몰골의 사건 용의자와 사건 그 자체보다 그의 어두운 과거와 음울한 현재에 더욱 관심이 가고 사건이 어디로 튈까 걱정스러웠던.. 그 마음을 평론가의 설명으로 압축해 들을 수 있었다.

 

시마다 소지, 만족스러운 책이었다. 다음 책들도 아니 이전에 나온 내가 미처 못 읽은 책들도 어서 찾아 읽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