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수 같은 이웃집 탐정 이카가와 시 시리즈
히가시가와 도쿠야 지음, 신주혜 옮김 / 지식여행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수수께끼 풀이는 저녁 식사 후에 라는 책을 읽고 나서, 히가시가와 도쿠야는 무조건 읽어야하는 책이 되고 말았다.

진지한 미스터리와는 거리가 멀지만 유머를 겸비해서, 읽는 내내 말장난같은 유머에 웃음을 빵빵 터뜨리게 되는 코지 미스터리 장르의 책들을 내고 있다. 사실 유머의 특성상 가벼운 면이 없지 않아 있지만 지나치게 잔혹한 내용보다 오히려 위트를 겸비한 그 내용이 내게는 더 잘 맞는 느낌이었다. 히가시가와 도쿠야의 책들을 이후에 줄곧 찾아 읽게 되었는데, 이 책은 오징어 시 아니 이카가와 시라는 곳에 살고 있는 가난한 탐정 우카이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빨리 명탐정이 되고 싶어, 여기에 시체를 버리지 마세요, 그리고 교환살인에는 어울리지 않는 밤까지.. 그 이후에 나온 신간이 바로 이 책, 웬수 같은 이웃집 탐정이다. 전편들에서 류헤이와 콤비를 이루었다면, 이번 편에서는 류헤이의 역할은 미미하고, 건물주인 아케미가 우카이와 콤비를 이루어 사건 해결까진 아니지만 사건 현장에 나타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비슷비슷한 포맷이다 보니 예전만큼의 재미는 덜해졌지만 인생이 유머러스 그 자체인 것 같은 이 우카이 탐정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말장난 등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저절로 웃음은 터져 나온다. 그래도 전체적인 미스터리물로써의 추리력은 다소 좀 떨어지는 느낌이었다. 유머라해도 미스터리는 좀 탄탄한 느낌이면 좋은데, 너무 허술하게 풀리는 느낌이랄까.

 

아뭏든 각각의 사건들을 해결하는 이야기들은 사건별로 단편 소설처럼 소개되어 있었다.

맨 처음의 죽음을 향해 전력질주한 청년의 이야기는 그야말로 미궁이다 생각되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예전에 읽었던 추리 소설에서 비슷한 장면을 본 기억이 있었다.  시마다 소지의 미타라이 기요시의 인사라는 책 중에서 "질주하는 사자"라는 단편이 있었는데, 그 소설의 트릭과 비슷한 설정이 아니었나 싶다.

그러고보니 전반적인 단편 제목들도 유명한 추리소설등을 패러디한 제목들이 아닌가 싶다.

이카가미 일족 살인사건은 요코미조 세이시의 <이누가미 일족>이라는 제목을 떠올리게 하였으니 말이다. 다른 세 단편은 미처 다른 미스터리를 떠올리지 못하였다. 아니면 패러디가 아닐 수도 있고.

어찌 됐든 죽음에 이른느 전력 질주의 수수께끼와 이카가미 일족 살인사건은 유명 미스터리 소설을 패러디한 느낌이 강했다.

예를 들어 진지하거나 무서운 영화 등을 코미디를 가미해 더 우습게 패러디하는 그런 느낌이랄까?

 

20대 꽃다운 나이에 건물주가 되어 호의호식~은 아니고, 월세도 제대로 못 내는 탐정 사무소의 궁핍함을 걱정하면서도 막상 사건 해결에는 자신도 모르게 나서게 된다거나 전혀 엉뚱한 샌드위치 등을 만들어 우카이 탐정을 곤경에 처하게 만드는 엉뚱함의 대명사, 아케미의 주된 역할이 이 책에서는 돋보였고-그래도 사건 해결은 반드시 우카이가 해내었다. 아니 한번은 오징어가 해결했구나.

 

매 사건마다 살인사건으로 시작되는 이야기들이었지만 철저하게 유머를 위해 쓰여진 소설이라 독자를 웃기지 않고선 견딜수 없다는 작가의 강한 의지가 돋보이는 책이었다. 사실 사건 그 자체의 해결에 강한 힘을 쏟기보다 일종의 말 장난, 언어유희에 더 큰 힘을 쏟은 작품이 아니었나 싶다. 그래서 유머 미스터리라고 해도 미스터리 사건에 좀더 기대를 걸었던 독자들은 살짝 실망했을 수도 있는 내용이었다.

그래도? 다시 히가시가와 도쿠야의 신간이 나온다면 주저없이 선택할거라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