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길동전 재미만만 우리고전 1
김남중 지음, 윤정주 그림, 한국고소설학회 감수 / 웅진주니어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림도령과 달리 홍길동전은 익히 알고 있는 <아주> 유명한 내용인지라 큰 기대감없이 펼쳐들었는데.. 오호. 요 재미만만 동화시리즈는 남다른 매력이 있는 책이네요. 강림도령에서도 그랬지만, 이 책에서도 역시 그림 뿐 아니라 글자에도 변화를 주어서, 마치 글자가 살아 움직이는 듯 생생하게 책 속에 펼쳐져 있답니다.

 

무슨 말이냐구요?

예를 들어, 홍길동의 어머니 춘섬이 어린 길동에게 태몽에 대해 들려줄적에 길동의 아버지 홍대감이 꿈에서 만난 깎아지른 절벽에서는, 글자 자체가 절벽 모양을 이루어서, 실감나게 보여주는 것이지요. 그런가 하면 하인 아이들이 서자인 길동을 놀리다가 사라져버릴때도, 사라지다라는 글자 자체가 작은 글자로 모양을 이루어 사라집니다. 말 그대로 글씨가 그림이 되어 보여주는 것이었어요.

그중에서도 가장 압권은 길동이 "검을 휘둘러 달빛을 베고 그림자를 갈랐다" 하는 부분에서 글자가 검에 베인듯 갈라지는 부분이었어요.

활자 하나하나로도 이런 느낌과 재미를 선사할 수 있다니.

어른인 제가 보기에도 재미난데, 초등학생 친구들이 보면 얼마나 더 두근두근할까요?

 

홍길동전의 유명한 대사 중 하나인, 형을 형이라 부르지 못하고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는.. 이라는 대목이 이 책에서도 중요한 동기로 등장을 합니다. 서자로 태어났기에 적자인 형을 형이라 부르지 못했고 아버지 앞에 당당히 아버지라 할 수 없는 신세였다가, 결국 또다른 첩의 시샘으로 외딴 암자에 어린 아이 홀로 보내져, 감금 아닌 감금 생활을 하다, 결국 살해 위협까지 받고 말게 되었어요.

 

홍길동 이야기는 워낙에 귀에 익어서, 다시 읽어도 큰 재미가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아니었어요.

어릴 적에도 재미났지만 어른이 되어 홍길동전의 아주 다양한 버전을 만나 식상할 거라 생각한 지금, 다시 읽어도 흥미로울 만큼 재미만점 동화 시리즈는 흥미진진했답니다.

 

홍길동이 학문으로 성공할 수 없다는 벽에 부딪히자 무예를 익히게 되는데 외딴 암자에서 사람과 책을 통해 세상의 지식을 두루 익히게 되는 부분이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예전에 책을 읽을 적에는 그 부분에 집중해 보질 않았거든요.

 

홍길동이 분신술을 배웠다는 건 알았지만 실제 여덟명의 홍길동들이 각각 도술을 부리고, 부하들을 나눠 데리고 전국 팔도에서 활빈당으로 활약하는 모습은 대부분의 분신술의 경우에 허수아비 신세가 되고 만다는 이야기들과 달라서 신선한 재미가 있었지요. 물론 그 부분은 어려서도 읽었던 부분이지만 말이지요. 다시 봐도 재미났던 부분.

 

책에는 율도국이 오늘날의 어느 지역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았는데, 위키백과에 찾아보니 율도국이 류큐나 타이완이라는 말이 있다 하네요. 오키나와에서 매년마라 홍가와라라는 의적을 기리는 행사를 치르고 있다는데 그 홍가와라가 홍길동이라는 것이죠. 홍길동이 살았다고 추정되는 15~16세기만 해도 오키나와에 홍씨 성을 쓰는 사람이 없었다고 하기에 홍길동은 실존인물이고 율도국은 류큐국이라는 이야기가 위키 백과에 적혀있었어요. 어디선가 율도국이 울릉도다 아니다, 류큐다 어쩌고 하는 이야기를 들었던 것 같아서 찾아봤는데, 홍길동이 실존 인물일 수 있었다는 이야기는 더욱 흥미로운 이야기가 아닐수 없었어요.

워낙 도인과 같은 기이한 행보를 보인 홍길동의 이야기긴 하지만, 사실 뛰어난 무술에 도술까지는 살짝 각색된 것일수도 있겠지만 의적 홍길동이 있을 수 있었다는건 가능한 이야기가 아니었을까 싶네요.

 

재미난 홍길동전, 아이와 함께 읽기에도 괜찮은 재미만만 고전 동화였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