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쉬운 그림영어사전
이주혜 옮김 / 베이직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 잡고 아이 영어 공부 시킨다 해놓고, 정작 영어 dvd 몇편씩 보여준 것 외에는 아직 이렇다할 진도를 나가지않고 있었네요.

어제는 아이에게 영어 책을 읽어주면서, 워낙 잘 따라하지 않는 아이에게 엄마가 읽은 문장 따라 읽어봐~ 하고 시키다보니, 문장이 그러기엔 처음부터 좀 길어서 아이가 힘겨워하였어요. 게다가 과거형 단어가 나와서 자꾸 그 단어를 몰아세우듯 따라하라 하니, 아, 이렇게 억지로 시키면 아이가 싫어할텐데 싶으면서도 왜 이걸 금새 못 따라해? 하면서 저도 모르게 짜증을 내고. 그런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었지요.

아이에게 영어 사전을 언제 사주면 좋을지.

사실 엄마때는 중학교때부터 영어 공부를 시작하였기에 글밥 가득한 영어 사전을 끼고 공부하는게 당연했어요.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유아기때부터 영어를 시작하고 초등학교때 본격적으로 영어를 공부하니 우리때 공부했던 깨알같은 글씨 가득한 영어 사전보다는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그림책으로 된 영어 사전이 더 잘 맞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그렇게 만나게 된 세상에서 가장 쉬운 그림 영어 사전

벌리츠 키즈라고 위에 씌여있어서, 이건 외국 출판사명인가? 하고 찾아보니 영어 어학원, 교육 기관 명이었던 것 같아요. 그쪽 교재로 개발되었다는 건지 아니면 실제 활용중인 영영 사전을 그대로 우리나라말로 번역해놨다는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한글이든 영어든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다보면 그 단어의 뜻에 대해 묻게 되는 일이 발생하죠. 아직까지는 아이에게 사전을 찾아 일러준 적은 없고 그냥 엄마 아빠가 대답해주곤 했는데 영어의 경우 이렇게 간단한 그림과 함께 연상 작용으로 기억하게 하는 마인드 맵 형식으로 기억해두면 참 좋을 것 같아요. 게다가 너무 좋은 점이 실제 예문 역시 실려 있어서, 예문으로 통째 기억하기에 더더욱 좋을 수 있었구요.

다만 발음 기호는 실려 있지 않다는 것이 다른 사전과 차별화된 점이었어요. 실제 원어민 발음을 들어보기 위해서는 웹하드에 들어가 MP3 파일을 다운받아서 들어볼 수 있게 되어 있었어요.




참 책의 크기는 작은 사전 크기가 아니라, A4 정도의 일반 그림책 사이즈랍니다. 두께도 그 정도 되구요. 페이퍼북이라 다소 두툼하지만요. A에서 Z까지의 알파벳순서로 배열되어 있고, 알파벳 색인 형태라 찾기가 더 편하게 되어 있었어요. 맨 끝에는 동물, 옷, 운동경기, 곤충, 수와 색, 신체, 운송 수단, 인삿말 등을 한장의 그림에서 단어로 만나볼 수 있게 정리되어 있어 좋았어요. 그 뒤에는 각 단어를 금새 찾아볼수있는 WORD LIST가 실려 있었고 말입니다.




Let him go



어제 아이에게 읽어준 책 중에서 그를 놔줘, 하는 문장이 있었는데 let이 소개되면서 그 문장이 첨부되어 반가웠네요.

토끼의 꼬리가 왜 짧아졌나? 그에 관련된 설화 같은 책이었는데 말썽꾸러기 형제 rabbit이 늘 사고를 치고 다녀서 Hare가 다 수습하고 다니는 이야기였거든요. 큰 곰에게, 콘돌에게 잡혀있는 Rabbit을 놔달라고 할때 let him go!라고 외치곤 했죠.



사실 아이에게 강제로 읽게 하고 하기 싫은거 하게 하면 울 아들은 유난히 튕겨나가더라구요. 그렇게 하지 말아야지 자연스럽게 해야지 하면서도 잘 못해주어서 늘 미안하게 생각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어제는 차 타고 가는 길에, 엄마 슐슐 (음..발음을 따라하기가 힘이듬)이 뭐야?

뭔가 아이가 보고 들은데서 묻는거다 싶어서, 어디에 나온건데? 부터 물어보니, 토끼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바로 이 책이었어요 rabbit과 hare의 이야기. 그래서 어느 장면에 나온건데? 하고 계속 물어보니 동굴 앞에서 곰과의 일 이후에 나온 이야기래요.

전 책 줄거리가 완벽히 생각나지 않았는데 아이는 그냥 엄마가 읽어주는거 들은 건데도 통째로 문장을 기억하고 있었나보더라구요. 앞뒤 문맥상, 발음도 그렇고 혹시 sure sure가 아닐까? 그랬는데.. 아니나다를까 집에 돌아와 그 부분 찾아보니 맞더라구요.

음. 사실 엄마가 조급해하지만 않으면 아이 스스로 깨닫게 되는 알게 되는 그런 것들이 많을텐데. 읽어주는 것만으론 부족한 것 같아서 자꾸 아이를 다그치니 아이가 힘겨워하는게 아닌가 싶었어요. 음, 다른 엄마들처럼 체계적으로 안 시켜서 한번 시킬때 막 화를 내는 제 나쁜 습관에도 문제가 있음이 분명했구요.





아뭏든 아이와 영어 그림책을 읽으면서 아이도 궁금한 단어들이 마구 늘어나고 있어요.

이럴때 그림과 함께 이해하기 쉬운 이 책을 수시로 찾아 아이와 펼쳐보는 습관을 들여볼까 싶어요.

아, 이 단어가 그런 뜻이구나. 그림으로보면 더욱 쉽게 기억에 남을테고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