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냥팔이 소녀는 누가 죽였을까 - 세상에서 가장 기묘한 22가지 재판 이야기
도진기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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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냥팔이 소녀는 누가 죽였을까?

동쪽 마녀를 죽인 도로시는 죄가 있을까?

베니스 상인은 약속대로 살 1파운드를 베어내야 할까?

 

익숙한 동화나 옛 위인, 설화 등 다양한 주인공들을 다시 한자리에 불러모으게 하는 이야기.

도진기 작가의 책을 이전에 읽어본 적은 없었는데 추리소설 매니아인 이웃님들 덕에 작가 이름은 익히 귀에 익어 있던 상태여서 새로운 작품에 대한 흥미가 일었다. 다만 내가 몰랐던 것은 이 작가분이 현직 판사님이라는 사실을 몰랐다는 것.

왜 이런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썼을까 했는데, 작가의 본업이 지방법원 부장판사로 재직중이신 분이시란다.

 

법이란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지는게 사실이다보니 평소 재미나게 느껴온 추리소설을 직접 쓰면서 추리 소설 작가로써 활약을 하던 작가분이 자신의 본업을 살려 사람들이 흥미를 가질 옛이야기와 접목시켜 유명한 이들을 죽은 자들의 법정에 세워 법에 대해 썰을 풀어가는 그런 이야기라고 보면 되겠다.

 

우선 하데스 대신 후임으로 온 염라 판사부터가 뭔가 재미난 설정이다. 동서양의 지옥의 통치자를 마치 경쟁자인듯 한자리에 세워낸 것도 재미난데, 여기에 욱 검사라는 가상의 인물을 세우고, 변호인으로는 성형으로 완벽하게 꽃미난으로 되살아난 소크라테스를 내세웠다.

 

사실 추리소설 작가의 새로운 포맷의 기이한 이야기라고 해서, 포커스를 기이한에 맞추다보니 뭔가 재미쪽에만 너무 기대를 했나보다. 기이한 설정이긴 하지만 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을 빼놓을 수 없다보니 재미를 살리기는 좀 어려운 면도 있었다. 아무래도 설정이 설정이다보니 재미와 지식 추구를 동시에 살려낸다는 것이 어려웠다고나 할까.

그래도 적어도 딱딱한 법률 책보다는 훨씬 즐기면서 읽을 수 있는 그런 이야기 형식의 책이라 할 수 있겠다.

 

예를 들어 이런 식이다. 고의는 아니었지만 자신의 집이 날아오는 바람에 동쪽 마녀를 죽인 도로시는 죄가 있을까?

사실 아이들 동화긴 해도, 누군가를 죽이고 어쩌고 하는 부분은 섬뜩해지는 부분이다. 어릴 적에도 이런 부분을 읽었던 것 같은데 아이에게 다시 이 이야기를 들려주다가 도로시가 동쪽 마녀를 죽이고 걱정하는 부분이 나오니, 착한 마녀가, 괜찮다고, 어차피 사람들을 괴롭히던 마녀라 오히려 도로시에게 고마워한다고 말을 한다. 그러자 도로시가 냉큼 그거 정말 다행이네요. 하고 넘어가는 부분이 있는데.. 악한 마녀라면 죽여도 괜찮은 걸까? 하는 부분에선 대답하는게 그리 쉽지가 않은 것이 사실이었다. 그래서 아이 동화인데도 그 부분을 읽으면서는 다소 떨떠름한 기분이었는데 마침 이 책에 그부분이 소개되어 반가웠다.

 

고의만을 처벌하고 과실은 처벌하지 않습니다. 예외적으로 법에서 정해놓은 경우에는 과실도 처벌합니다. 사람이 죽거나 다친때, 불을 낸 때입니다. 81p 소크라테스가 도로시를 변론하며 염라판사 앞에서 말한 대목이었다. 그런데 민사 재판과 형사 재판에서 고의와 과실이 다르게 취급되는 가 보았다. 민법에서는 고의와 과실이 똑같이 취급된다는 소크라테스의 첨언이 있었으니 말이다. 알면 알수록 법은 참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뭏든 소크라테스에의해 다시 사건으로 되돌아가보면 사실 도로시는 고의나 과실이 모두 적용되지 않는 것이 그녀의 집은 회오리바람이라는 천재지변에 의해 날아간 것이기에 어떤 죄도 성립하지 않는다라고 결론을 내렸다. 물론 그녀의 마지막 발언은 좀 상당히 의외였지만 말이다.

 

염라판사와 소크라테스는 심지어 은하철도 999를 타고 조선시대 남원 고을로 행차하기까지 한다. 그곳에서 변사또의 춘향이 재판 과정에 참여해보기도 하고 하데스에게 늘 밀린다 생각했던 염라판사의 일취월장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다소 억지스러울 수 있는 이런 과정들이 사실 무척 색다르게 느껴지기는 하였다. 비벼놓으면서 어색한건 어쩔수 없이 인정한다면 말이다.

다양한일화를 통해 배워가는 법 용어들, 사실 이렇게라도 일반 독자들을 깨우쳐 주기 위해 노력한 작가님의 공에 감사드리는 마음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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