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와 느릿느릿 걸어요 - 일본의 길고양이와 함께 보낸 오후
박용준 글.사진 / 예담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서 나온 각종 고양이 관련 포토 에세이 등을 읽으며 고양이와 매력에 담뿍 빠져들고 있는 요즘. 우리나라 작가의 일본 여행에서 만난 고양이 포토 에세이를 읽게 되었다. 사실 우리나라에 비해 일본에서는 고양이에 대한 시선이 유독 관대하고 애정이 담겨있는 듯 하다. 일본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고양이 캐릭터도 많이 만들어지고, 고양이를 예뻐하는 사람들이 무척 많다고 들었으니 말이다. 마네키네코라고 해서 행운, 복, 돈을 부르는 고양이로 상징화된 캐릭터가 있어 그런지 그들의 고양이에 대한 애정은 유독 각별한 것 같다. 실제 우리나라의 길고양이들에 비해 일본 길고양이들은 사람을 봐도 피하질 않고, 느긋하고 여유있는 모습을 많이 보였다고 하는 저자의 글을 접하며 우리나라 고양이들도 좀 사랑받을 수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카페 고양이, 길고양이, 집고양이.
일본의 이 곳 저곳을 돌아다니며 만난 다양한 고양이들. 앙증맞고 귀여운, 또는 새초롬한 와중에도 귀여운 면모를 보이는 고양이들의 사랑스러움을 가득 만날 수 있는 책이었다.
맨 처음에 나온 고양이의 보호색편은 지유가오카의 고양이 카페의 고양이를 찍은 사진인데 하얀 카페트와 거의 구분이 되지 않는 하얀 고양이가 눈에 띄는 사진이었다.
고양이 카페 등의 경우에는 주소, 전화 시간, 요금, 홈페이지 등을 실어서 여행 도중 고양이를 만나러 들러보고 싶은 매니아, 고양이 집사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정보를 수록해놓았다.




교토 우지의 어느 카페에서는 고양이 한마리를 위한 전용 의자도 있었다. 의자에 고양이의 그림이 그려진 팻말이 달려있어서 그 자리가 고양이의 전용석임을 알려주고 있었다. 찻집 사보키쿠야의 복많은 고양이.


고양이 중에는 다소 새침하거나, 은근히 위협을 하려는 그런 고양이도 있다. 어쩌면 자기 안의 공포를 감추기 위해 겉으로 강한척 하는 것일수도 있겠지만. 길을 가던 중 저자에게 위협적인 모습으로 다가오던 갈색 고양이. 지나가던 여자의 손에 잡혀 간질간질 공격에 쓰러져버린 모습이 반전이면서도 너무나 귀여웠다. 그래, 이런 허술한 모습이 매력이지. 강한 척만 한다고 세상이 아름다운게 아니라구.



고양이를 좋아하지만 여건상 고양이를 키울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고양이 카페가 일본에는 유독 많이 생겨나고 있다 한다. 지유가오카의 네코 카페 클럽에서 고양이와 놀기. 포스터 사진 속 고양이들이 어찌나 사랑스럽던지. 고양이에 대한 특별한 애정이 없던 나마저 짧은 감탄사가 튀어나올 지경이었다. 저자일까? 고양이들을 위해 바닥에 납작 엎드려 한몸이 되어 놀아준 모습도 사진에 찍혀 있었다.


귀여운 고양이를 그저 좋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캐릭터 관광상품으로 만들어 활용을 한다. 귀엽고 앙증맞은 것들을 개발해 관광 마케팅 상품 마케팅 등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이는 일본에서 고양이의 캐릭터화는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것인지 모른다.
일본 고양이 마을 야나카의 고양이 카페인 네코 카페 29에서는 고양이 발바닥 모양의 손잡이가 인상적인 카푸치노. 콩으로 발바닥을 표현한 고양이 발바닥 떡. 그리고 작고 앙증맞은 고양이 우유 잔. 고양이 인형그릇을 들어올리면 그 안의 우유가 커피 속으로 들어간다.
이런건 정말 일반 집에 구비해놔도 너무 색다른 제품이 될 것 같아 사오고 싶어질 것 같았다.

고양이 카페 외에도 길고양이 이야기가 더욱 많이 실려 있었는데 인상적인 사진을 골라 찍다보니 고양이 카페 사진이 유독 많아졌다.
나른하게 길가에서 잠든 길고양이, 지나가던 어린 아기의 손길에 잠자던 고양이가 좀 귀찮아 하는 모습도 보이고, 아리마 온천의 길고양이들의 모습도 다시금 보이고..구로카와 온천의 길고양이들은 자신들을 위한 기금 모금함까지 갖고 있었다.
노라도라 기금상자가 놓여있어서 여기에 모인 돈은 이 곳 길고양이들의 먹이값으로 사용된단다.
부끄러운 표정으로 죄송하다고 하는 하얀 길고양이 그림.
센스있는 귀여운 그림이 아닐수 없었다.

일본에서는 하얀 털에 두가지 무늬가 들어간 삼색 고양이를 행운의 상징으로 삼고 마네키네코라는 조각을 만들어 행운을 빌곤 합니다. 또한 하얀 고양이는 신성함을 상징하여 귀하게 여기는 곳이 많이 있고요.
그런 마네키네코를 똑 닮은 점장 고양이가 있는 가게가 도쿄에 있다고 하여 직접 찾아가보았습니다. 242p
점장 고양이 란이 근무하는 (?)곳은 마침 복권 가게였다. 고양이가 출근하고 나서 복권이 잘 팔려 인기를 끌고 있다는데..
평소 잘 미동도 안한다던 란이 저자가 방문했을때 저자를 향해 왼손을 들어주었다한다.
오른손은 돈, 왼손은 손님.
왼손을 들어준게 마음에 걸렸다는 저자.
복권을 샀는데 당첨은 안되고, 오픈캐스트 구독자가 10만이 넘고, 블로그에 최다 방문객이 방문을 하였다하니. 점장 고양이 란의 신통함일까?

귀여운 고양이들의 모습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