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스케치 놀이책 똑똑한 놀이책
김충원 지음 / 진선아이 / 201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몇살때부터던가, 제대로 육아일기를 기록하지 않으니 대강으로만 기억이 된다만.. 아뭏든 꽤 어린 시절부터 그림그리기에 심취해왔던 우리 아들. 하루에 스케치북 한권씩은 뚝딱뚝딱 그려내던 아들이 레고에 심취하면서 그림을 좀 멀리하기 시작하였다.

글씨를 따로 가르치지 않아도 아이가 그림을 좋아하니 그거면 됐다고 생각했는데, 한동안 안 그리다가 갑자기 그리려하는 아이의 그림은 우선 선에도 힘이 들어가지 않고 흐물흐물해서, 흐물거리는 자동차가 되어버리니 너무나 충격적이었기에 갑작스레 아이의 그림을 보고 꾸중을 하기도 하였다. 엄마로써는 그래도 그림만큼은! 했다가 실망을 했달까. 그랬는데 뭐 그림이야 레고나 책처럼 다시 관심갖고 좋아하니 또 곧잘 그리기도 하고..

다만 어릴적에 아빠가 사람을 졸라맨처럼 그리고 다른데 치중을 해주다 보니 (아주 처음에는 엄마 아빠더러 무조건 그려달라 해서 따라 그리기 시작했었다. 한동안 엄청 그려달라하더니 이후로는 홀로 그리고 엄마아빠에게 그려달란 일이 드물어지기 시작했다. ) 요즘에도 사람은  동그라미 얼굴 하나에 팔다리 선으로 그리는 졸라맨 스타일로 그린다는게 문제라면 문제.

이제 아이 나이도 있고 하니 제법 잘 그리는 또래 아이들도 생겨나서, 아이의 그림에 엄마도 좀 아쉬운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사람 욕심은 한도 끝도 없나보다.

 

그런데 유치원에 다니기 시작하니.. 아이들이 자꾸 모방을 해서 그런지 꽃이며 나비며 다른 친구들의 스타일을 따라 그리려 하기도 하였다. 사실 어른들도 사투리를 들으면 금새 따라한다고도 하는데, 아이들 그림은 워낙 모방시기라 그런지 더 쉽게 따라 그려지는 것 같았다.

그래도 아직 아이의 색깔을 완전히 잊지는 않은 것 같아서 그나마 좀 다행인가도 싶지만 말이다.

 

 

 

선으로 초간단하게 축약해서 그리고 있지만 나름 동작이나 중요한 것 등은 곧잘 캐취해서 그려낸다 생각하고, 장점을 먼저 들여다보려 하지만 사람 얼굴이나 표정 등은 이제 좀 신경을 써줬으면 하고 있었는데..

그런 나의 바램에 꼭 들어맞을 그런 책이 나왔다. 바로 요 책.

보고서 딱 우리 아들용 연습 스케치놀이책이네 싶었다.

 

밑그림 그리기, 스케치에 자신있는 어린이는 그림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알게 되고, 자신을 표현하는 재미를 깨달아 글쓰기나 말하기와 같은 언어 능력, 혹은 다양한 형태의 창의력을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됩니다. 스케치는 모든 미술 교육의 시작이고 뿌리입니다. 어른이 되어서도 그림그리기에 서툰 이유는 여전히 스케치에 자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김충원

 

아이가 그림을 잘 그리면 가장 좋겠지만 그림으로 표현하려 하는 것을 제대로 표현해내고, 자신있게 그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도 덧붙여주셨다. 우리 아이의 그림이 내 마음에 쏙 들지는 않더라도 사실 아이의 그림을 보면 자신에게 강한 영향을 준 것등을 너무나 잘 표현해내는 모습에 놀라기도 하였기에 아이의 그림의 그런 장점을 높이 사고 싶었다. 그래, 더 잘 그리고 자신있게 그리면 좋겠지만 지금도 아이가 잘하고 있다 칭찬해주는게 늘 우선이겠구나 싶었다.

 

 

우선 선그리기부터 연습하라는 것은 그림그리기 말고, 글씨 쓰기에도 미리 나오는 과정이다.

연필을 쥐고 쓰는 힘이 부족해서 선을 제대로 못그리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 선 그리기, 다양한 곡선 그리기 등이 나오는 듯 하였다. 아이와 선그리기를 하고, 사람 스케치, 얼굴 표정, 동작 등 다양한 것들을 표현하는 것들을 훑어보고 따라해보았다.

 

또한 뒤로 갈수록 건물 그리기 등의 다양한 활용예를 보면서 아이의 그림에 자신감을 붙여주는 것이 어려운 일이 아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아이가 지금 자신의 그림에 만족한다면 엄마가 굳이 강제로 엄마 눈에 맞추어 그리라 강요할 생각은 없지만, 좀더 잘 그리고 싶은 생각이 들까봐 엄마가 이런 욕심을 내는게 아닐까 싶었다.

 

 

동물, 식물, 사람도 머리 모양, 얼굴 표정 등이 좀더 정교해지게. 사실 요 스케치북을 어른들이 따라해도 재미날 것 같았다.

김충원작가님처럼 어른들도 자신있게 그리기가 이 책으로 충분히 가능해질 것 같았기때문이었다. 어린 유아들이 따라하기에 쉬운 책이었지만 그림 자체가 거부감 들고 자신없는 초등학생이나 어른들이 따라해봐도 좋은 그런 책이 아닌가 싶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