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아이 기다리는 엄마 : 실천편 - 통합교과 과정에 대비하는 창의적 글쓰기
홍수현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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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재미나게 읽게 하고 효과적인 아웃풋까지 끌어내기란 평범한 엄마들에게 참 어렵게 느껴지는 일이 아닐수 없다.
이 책은 대학에서 아동학을 공부했고 지금은 아이들에게 책을 통해 생각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생각교습소를 운영하고 있는 저자의 책이다.
두 아들을 모두 과학영재원에 합격시키고 사교육 없이 중학생 아들을 공부시키고 있다니 사교육 열풍에 걱정이 많은 엄마로써 대단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사실 책 읽기가 중요한것도 잘 알겠고, 책 읽기 말고 다른거 시킬 엄두가 잘 나지 않는 엄마이기에 책 읽기에 집중을 하고 싶은데 엄마 욕심만큼 강제로라도 읽히는게 좋은지. 또 딱딱하게 읽어주기만 하는데 어떤 질문 등을 하면 좋은지 등이 막막했던 터라 책을 통한 생각 확장을 요하는 저자의 책을 읽으니 이런 질문을 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책을 잘 읽어주고 제대로 아웃풋 끌어내기가 참 어려운 일이구나 하는 생각이 동시에 들었다.
 
전권인 생각하는 아이 기다리는 엄마도 사실 재미나게 읽었다. 육아서 치고 술술 잘 읽히기도 하고 궁금했던 바가 많았는데 이번 책은 실천편이라 좀더 구체적이라 할 수 있다. 아이들이 점점 커나가면서 글밥이 많은 책을 읽어줘야할것같고, 읽기 독립 쓰기 독립이 되고 나면 혼자 책을 읽게 해야할것같고, 초등 입학전 저자가 꼭 추천해주는 책이 자연관찰이라고 하니 자연관찰 책을 전집으로 들여서 읽게 해야할 것 같고 등등 엄마들의 고민은 한도 끝도 없다.
 
그런데 저자의 대답은 좀 다르다.
자신의 두 아이들 모두 유아기에 억지로 한글을 떼게 하지 않았고 엄마가 꾸준히 책을 읽어주었다.
맞춤법 역시 (이 부분에서도 내가 상당히 누를 많이 범하고 있는 걸 알았다. 여섯살 된 아이가 한글을 거꾸로 쓴다는둥, 자꾸 맞춤법 틀린다는둥 하고 혼을 내었는데) 어릴적에 마구잡이로 지적하고 혼내기 시작하면 정작 자신이 써야할 글 내용에 집중을 하지 못하고, 맞춤법에만 연연하다보면 글쓰기를 어려워하게 된다는 것이다. 초등 저학년, 유아 엄마들은 모르고 아이들이 중학생, 초등 고학년이 되어서 비로소 엄마들이 깨닫는 문제라 하였다. 나 또한 그런 양상을 보이고 있었기에 뜨끔한 부분이 아닐수 없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아이가 자신의 생각 주머니 내용을 제대로 표현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지 나중에 저절로 쉽게 고치게 될 받아쓰기 몇개 제대로 시키는 것이 아니었다.
 
자연관찰 또한 전집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 하였다. 저자가 책 속에 아이들이 읽으면 좋을 그림 책, 동화 등을 몇편 소개해주었는데 모두 단행본으로 소개되어 있었다. 읽어본 책들도 있었지만 처음 보는 책들도 많아서 이것저것 사야할 책으로 위시에 올려놓았다.
 
그리고 자주 까먹고 귀찮아할 나와 달리 꼼꼼한 엄마들이라면 하나하나 읽어보고 실천하고 응용하기에도 좋을, 책 읽고 아이와 생각 나누기, 생각 넓히는 방법 등은 예시로 나온 질문 등을 살펴보면서 우리 아이와 책을 이렇게 읽으면 되겠구나 내지는 아이에게 질문하고 절대적인 답 하나를 생각해두지 말고 "상대적"인 대답, 아이의 창의적인 대답에 좀더 집중할 수 있어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적극적인 책 읽기, 생각 넓히기 등에 대해 막연하고 두려움이 많을 엄마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책이 아니었나 싶다.
우선 나는 그 시작으로 저자가 책 속에 소개해준 그림책들을 구입해보는 것부터 시작해볼까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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