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은 수학 창의력 놀이터 - 수학 전문가의 놀이로 시작한다! 우리집은 창의력 놀이터 5
이미경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13년 4월
평점 :
품절


 

 

엄마표로 아이와 잘 놀아주고 재미나게 가르쳐주시는 블로거 분들을 보면 참으로 존경스럽다.

집에만 있어도 난 참 그게 잘 안되던데 말이다. 그래서 책도 보고 인터넷도 찾고 해보지만, 결국은 시간핑계를 대며 차일피일 미뤄온게 어느새 아이가 여섯살이 되어 버리고 말았다.

 

사회성을 핑계로 유치원에 보내놓고, 그래, 뭐 지금은 우선 아이가 원에 적응할 시기니까 하고 있었는데 막상 아이가 유치원 수업에 적응을 하는 기미가 보이니, 한글, 영어, 수학 등이 총체적으로 고민이 되는 시기가 되어버렸다. 일찍 하지 않아도 돼. 때 되면. 아이가 하고 싶을 때가 되면 정말 빠르게 습득할테니까. 하고 미뤄온게 어느새 여섯살이 되어버리고 만 것이었다.

불안한 마음에 친구 말만 믿고 학습지를 사다가 따라 쓰라 하니 안그래도 집에서 놀기만 하던 아이가 유치원에 앉아서 글씨 쓰고 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다가 집에서도 하라고 하니 잘 안따라하려 하였다. 선생님도 집에서까지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마시고, 놀이처럼 하나하나 습득하게 도와주시라고 하신다.

 

 

 

수의 경우에도 쓰면서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가 차분차분히 배울 수 있게 하라는것.

사실 초등학교 선생님들로 가득한 외가에 놀러가면 아이가 자연스레 이것저것 배우게 되는데 엄마랑 집에 있으면 내내 혼자 레고로 노는 시간만 이어지곤 하였다. 그래서 예전에 배웠던 것도 다 잊어버리고 그랬는데.. 마음이 조급해지기 시작하니 무엇부터 시작해야할지 머릿속이 뱅글뱅글 돌고 있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렇게 아이를 닥달하고 몰아세운다고 아이가 엄마 뜻대로 그래~ 하고 따라주는게 아니라는 사실.

 

 

 

생활 속에서 숫자로 놀아주라 하시는데 어떻게 놀면 좋을까 고민되던 차에 딱 좋은 책을 보고 바로 구입하였다.

우리집은 수학창의력 놀이터.

예전에 우리집은 창의력 놀이터책을 보고, 와, 정말 따라하기 쉽게 잘 나와있다 생각했었는데, 안 그래도 고민 중인 수학 편이라니 당장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엄마가 먼저 체계적으로 읽어보고 연구해봐야할것같아서 아직 아이와는 해보지 않았다.

여행 다녀와서, 아이 컨디션도 회복하고 유치원 적응도 다시 잘 되면 하루하루 그냥 일상인듯, 놀아주는 것처럼 수를 조금씩 접목해볼까 한다.

 

 

 

영어 한글도 그렇지만 수의 경우에는 이게 공부란 인식이 들면 정말 수학 자체가 어렵게 느껴질테니 거부감 제거가 최고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 같다. 게다가 앞으로 나오는 초등 교과 수학이 스토리텔링이라 그냥 수와 연산만 한다고 쉽게 해결이 안된다는데, 이 책은 스토리텔링 수학을 50% 이상 반영했다니 참고하기도 좋을 것같았다.

 

 

 

이 책을 먼저 활용한 분들의 사진을 보는데 아는 이웃님댁 아이들이 많이 나와 깜짝 놀랐다. 다들 한발앞서서들 이렇게들 하고 계시는구나 하고 말이다. 체험단의 경우 실제 해보고 아이디어가 생기면 그것을 첨부하여 나같은 엄마들이 보고 따라하기에 좋게 첨언해놓은 것도 아이디어였다.

 

아이가 레고를 좋아하면 우선 같이 레고 블럭을 세어보기 시작하세요.

어쩐지 아이가 요즘은 수를 세며 노는 것을 즐기려 한다. 선생님이 그렇게 해주셔서일까? 고등학생들 과외만 해봐서 그런지 유아를 섬세하게 가르치기 보다는 이렇게 쉬운 걸 왜 몰라? 하며 윽박지르기나 했던 부끄러운 엄마로써, 아이에게 "말로만 놀이, 얼굴엔 공부란 인상을 팍팍 심어주는"그런 겉과 속이 다른 수업 말고 정말 아이가 놀이로 인식할 수놀이를 시작해주어야겠다.

 

기초부터 탄탄히 세우는게 중요하고. 기다리는게 중요한 아이의 학습.

난 참 기다리지 못하는 엄마였다. 원에서도 차근차근 기다리면서 하나하나 탑을 쌓아가는걸 중시한다는데 이 책에서도 그 기다림의 미학을 중시하고 있었다. 엄마가 기다려줘야 아이의 사고력이 증진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 나도 할 수 있어.

이제는 엄마 개인 시간 좀 팍 줄이고 아이를 위한 시간을 늘려보도록.

여행을 다녀오면 시간 조율 좀 확실히 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