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실 - 2005년 제1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무삭제 개정판
김별아 지음 / 해냄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무어라 운을 떼면 좋을까

얼마전 드라마 선덕여왕의 미실을 통해서도 많은 사람들에게 미실의 존재가 알려졌고, 또 무삭제 개정판이 나오기 이전의 판본의 인기가 어마어마해 많은 사람들이 이미 이 책을 읽고 리뷰를 쓴 이만도 3000건이 넘는 기염을 토한 미실.

사실 드라마도 이전의 책도 나는 아직 읽지 못했기에 미실에 대해 전무후무한 상태에서 이 책을 처음 접하게 되었다.

책을 읽기 전 그녀의 혼인, 혈연관계도를 보고서 깜짝 놀라고 말았다. 많은 남자와 관계를 갖고 자식을 가졌을뿐 아니라, 그 남자들이 실제 몇대에 걸친 왕이었기 때문이었다. 부자지간에 해당할 왕들과 동시에 관계를 갖기까지 한 여인. 그녀의 정체가 과연 무엇일까.

 

교과서에는 도저히 실리기 어려웠을 그녀의 이야기를 설원랑과 사다함의 이름을 접하니 어디선가 접한 기억이 있었다.

16인의 화랑이었나 화랑의 삶과 사랑을 다룬 책이었는데 그 책에서 여러 화랑과 왕의 사랑을 얻고서도 죽음에 이를때까지 화랑의 극진한 사랑을 끝까지 유지했다는 놀라운 여인이 있었다는 대목이 기억에 남았다. 그녀가 바로 미실이었다.

 

역사소설이 대부분 그렇듯, 어디까지가 허구이고, 어디까지가 진실일까가 늘 의문이곤 한다. 미실의 삶이 너무나 화려하고 믿기 어렵다보니, 정말 진실일까 싶은 믿기 어려운 구석이 많았다. 찾기 쉬운 네이버를 검색해보니 책에 실린 미실의 관계가 대부분 사실인것으로 (화랑세기에 실린 바로) 기록이 되어 있었다. 다만 화랑세기에만 미실의 존재가 실려있음에 그녀 자체를 실존 인물이 아닌 허구의 인물로 볼수도 있다는 언급도 빠지지 않았지만 말이다. 화랑세기에 역사에 없던 일 자체가 이렇게 화려하게 실릴 수 있을까.

 

당대 최고의 영웅들을 모두 사로잡았던 클레오파트라가 학식과 교양이 뛰어났을뿐 아니라 어려서부터 방중술까지 두루 익혔다란 그런 이야기가 있었다. 방중술 부분은 그녀가 영웅들을 두루 사로잡음을 두고 후대에서 만들어낸 이야기일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미실의 이야기 속에는 어려서부터 이미 방중술을 익혀 왕의 여자가 될 준비를 마친 미실의 이야기가 실려 예전에 접했던 준비된 클레오파트라의 이야기를 떠올리게 하였다.

 

3인의 미인이 합쳐진 얼굴인데다가, 어려서부터 익힌 방중술, 거기에 미실만의 담대한 포부와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이 남자들을 그에게서 헤어나오지 못하게 만들었다.

 

사랑하지 않는다면 이대로 소멸하리라! 104p

 

그의 첫 남자이자, 남편이었던 세종은 지고지순한 성격이기도했지만 끝까지 미실 하나만 바라보고 그에게서 벗어나질 못했다. 그의 애닲은 사랑에 눈물이 다 날 정도로 말이다. 문노와 같이 자신 하나만 바라볼 평범한 여인을 만났으면 좋았으련만. 그는 자신이 감당하기에 너무 화려한 그런 여인을 짝으로 여기며 평생을 가슴에 품고 살아야했다.

 

그가 원한다면 모든 것을 바꾸리라. 지금까지 알았던 모든 일들, 차곡차곡 쌓인 기억과 추억까지도 지우리라,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리라. 그가 원하는 미실이 되리라.

매화 나무 가지에 머물렀던 사다함의 손끝에 꽃잎 한장이 얹혀있었다. 그는 나비처럼 가벼운 몸놀림으로 미실을 향해 웃으며 다가왔다. 부드럽고 따뜻한 손가락이 이마에 봄눈처럼 닿았다.  111p

 

화랑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사다함. 그의 이야기를 여기서 만나게 될줄 미처 몰랐다.

사다함이야말로 미실이 왕과의 사랑, 모든 부귀영화를 포기하고서라도 지아비의 연을 맺고 살아가고 싶었던 첫사랑이었지만, 맺어지지 못해 그리움의 대상이 된 유일한 인물이었다.

 

미실의 사랑이 그저 탐욕에 눈이 먼 무분별한 관계라 말하기는 어렵도록 소설에 그려져있다. 그의 사랑엔 하나하나가 다 이유가있었고, 혹은 자신이 원치 않아도 그렇게 흘러갈 수 밖에 없는 명분이라는 것이 있었다. 대원신통이라는 것을 예전에는 왕비를 배출한 가문 정도로 인식을 하고 있었는데, 이 책에서는 왕과 왕의 인척을 위해 색을 제공해야하는 가문이라는 것으로 해석이 되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었다. 그녀의 가문이 그랬기에 그녀의 외할머니, 엄마, 그녀 모두 왕과 그의 일족을 위해 몸을 헌납해야하는 그런 상황이었다는 것이었다.

 

미실이 누린 부귀영화의 삶이 워낙에 파란만장하여 그녀의 운명의 끝이 어쩐지 비극적이었을 것 같았는데, 여러 세대의 왕의 사랑을 거치고도 그녀의 최후까지도 설원랑의 목숨을 건 사랑을 받으며 아름답게 마감한 것을 보면, 그녀는 어쩌면 끝까지 행복한 여인이었는지 모르겠다. 얻고자했으나 얻지 못했던 사다함의 사랑에는 비하지 못하겠지만, 그 동생인 설원랑의 목숨을 다한 사랑까지 얻었으니 말이다.

 

미실의 자유분방한 관계에 그저 입이 떡 벌어질따름이었지만 비단 그녀뿐 아니라 지소 태후, 금진 등의 당시 다른 신라의 여성들 또한 한 지아비만을 섬기지 않고 많은 남성과 관계를 맺고 아이들까지 낳은 것을 보면 오늘날 아니 조선시대와는 확연히 다른 신라시대의 분위기를 엿볼 수도 있었다. 미실 하나만 유달랐다기 보다, 사회적 풍토 자체가 오늘날과 많이 달랐음을 미루어 짐작하는 것이다.

 

단지 그녀가 품었던 것이 어찌 색 한가지라 말할 수 있으랴.신라의 왕들과 왕의 친인척까지 모두 그녀의 치마폭아래 휘두를 수 있을정도의 여걸이 이후에 또 있었을까 싶었다. 그저 남성 중심의 역사에서 수동적이었던 많은 여인들의 삶을 지켜보며 미실은 분명 독보적인 존재였음을 알 수 있었다.

 

김별아의 미실은 과거의 미실을 상세히 되살려냄과 동시에 궁금했던 여러 이야기를 사실적으로 풀어내어 신화를 역사로 다시 기억하게 만들어주기도 했다. 예를 들어 진지제가 도화녀를 품고 비형랑을 낳게 된 설화 등이 그러하였다.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재미있었던 미실.

뒤늦게 읽기 시작했으나 제1회 세계 문학상 수상작 당시 상태 그대로 무삭제 개정판으로 읽어, 당시의 미실의 상황을 이해하는데 더욱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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