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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의 초점
마쓰모토 세이초 지음, 양억관 옮김 / 이상북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일본 작가들의 미스터리 소설들을 읽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터라, 사회파 미스터리라는 명칭 자체가 낯설었다. 처음에는 사회주의와 관련된 미스터리도 있나 싶었다. 여기에서 말하는 사회파란, 미스터리에서 사건을 해결하거나 트릭을 푸는 것만큼 사회적 배경과 동기를 중시해야한다고 주장하는 것, 주변에서 흔지 볼 수 있는 인물의 일상에서 언제들 벌어질 수 있는 일들을 소재로 작품을 완성하는 마스모토 세이초의 세계관을 사회파 미스터리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
마쓰모토 세이초의 작품은 처음이었지만, 일본 문학의 거인, 일본 국민 문학 작가 등으로 칭송받는다는 작가라는 그 명성에 걸맞게 작품은 평이한듯 하다가 쉼없는 몰입으로 나를 끌어당기는 느낌이었다. 정말 순식간에 읽어내렸다. 비슷한 시기에 읽은 또다른 일본 작가의 추리소설이 속도가 너무 더뎠던 것에 비하면 이 책은 상대적으로 더욱 빛이 났다.
26살의 데이코는 올 가을 선을 보고 10살 연상의 우하라 겐이치와 결혼했다. 신혼여행을 다녀오고, 남편이 곧 도쿄로 복귀한다고 했지만 돌아온다는 엽서만 남긴채 실종되고 말았다. 선을 보고 갑작스레 결혼했기에 남편의 과거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던 데이코는 남편을 찾아 불안한 예감을 떠안고 남편이 근무했던 가나자와로 떠난다.
당시 배경은 2차대전 종전 이후의 미군이 주둔했던 일본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 전통적인 여성상이 많이 무너지게 된 계기이자, 여성들에게 자유의 바람, 그리고 좀더 적극적이게 된 계기가 되었다는 바로 그 시기를 말이다.
남편이 결혼전 살았던 하숙집을 회사 사람 아무도 모르고 있었다는 것이 의문을 더욱 자아냈고, 남편을 찾기 위해 온 시아주버니 역시 그녀에게 뭔가를 숨기는 낌새로 혼자서 세탁소를 전전하며 남편의 옷을 수소문한다는 것이 더욱 이상했다. 데이코는 남편의 회사 후임인 혼다가 데이코의 일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서 도와주는 것이 고마운 한편 아녀자이기에 거북함도 든다. 베일에 쌓인 남편의 과거가 드러나면서 남편의 행적을 쫓는 와중에 살인 사건이 세 차례나 더 발생하게 되었다.
사라진 신혼 부부의 남편이라.. 데이코의 불안감이 가중될 수록 독자들의 궁금증 또한 갈수록 증폭되어갔다. 특별하게 잔인한 장면이 나온다거나 눈이 뜨일 트릭이 발견되지는 않는다. 다만 사회적 미스터리라는 말에 걸맞게 사건의 원인과 배경이 더욱 주목을 받는다. 데이코 또한 크게 공감할 정도로 말이다. 내가 데이코라면 절대로 공감하지 못했을 그런 상황이었는데도 말이다. 어쨌거나 가녀린 여성의 몸으로 쓰러질것같은 상황 속에서도 그녀는 의연히 사건의 본질에 접근해 나갔다.
마쓰모토 세이초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제로의 초점이, 제로 포커스라는 제목으로 영화화되기도 하였다 한다. 국내에는 2010년에 개봉되었다는데, 히로스에 료코 주연의 영화였다니, 좋아하는 몇 안되는 일본 배우 중의 하나라 영화로도 언제 꼭 보고 싶어졌다. 현대의 아이돌인 그녀가 1950년대의 여성상을 어떻게 표현해냈을지 궁금해졌고, 이 영화로 일본 아카데미상 우수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되기 때문이었다.
다양한 트릭과 화려한 기교가 난무하는 추리소설 사이에서 코지 미스터리라거나 사회파 미스터리 라는 등의 새로운 용어들을 접하고 있는 요즘이다. 소설에서도 미스터리 한 분야 뿐 아니라 다양한 장르에 관심을 갖고 좋아하듯, 미스터리 또한 자극적이고 기교가 난무하는 그런 화려한 미스터리 뿐 아니라 이런 사회파 미스터리와 코지 미스터리 등에도 두루 눈길이 가고 재미를 느끼게 되었다. 장르가 문제가 아니라 어떤 작가가 어떻게 썼는가의 차이가 더 중요하단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