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상상에 빠지다 - 내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상상 교육 바이블
EBS 다큐프라임 <상상에 빠지다> 제작팀 엮음 / 21세기북스 / 2011년 2월
품절


걸어다니며 인터넷을 하는 상상을 한 스티븐 잡스의 꿈이 아이폰으로 현실이 되었다. 32p

스페이스워드 재단의 설립자인 벤 쉘레프는 우주 엘리베이터의 필요성을 진정으로 믿고 매년 우주 엘리베이터를 실현시키는 대회를 열어 나사와 공동으로 해마다 가장 강력한 케이블을 만드는 팀에게 후한 상품을 주고 있다. 42p

보통 사람들도 극심한 불편을 겪고 오감을 자극하는 환경 속에 살아야 면역 능력이 높아지고 수명이 길어진다는 논리로 우리 아이들이 평균 수명 400살을 넘기는 신인류가 될수도 있다. 54.55p


상상력의 힘은 아주 강력하면서도 무한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공상이나 허상 쯤으로 치부되었던 것들이 상상이라는 꿈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연구되고 실현되기에 이르렀다. 우리가 아주 당연히 쓰고 있는 이 많은 문명의 이기들이 과거 어느 한때에는 공상가들의 일부 가상의 공간 속에서나 존재하는 것들이었다. 지금 우리가 공상이라 치부하는 많은 것들이 앞으로의 미래에는 너무나 당연한 일상이 될 수도 있다. 엄청나게 대변혁을 일으킬 과학적 대발견 이외에도 우리 주위에서 손쉽게 볼 수 있는 러쉬 비누라던지, 생활용품들부터가 아주 작은 발상의 전환에서 시작된다.



평범한 주부가 불편한 생활을 바꾸기 위해, 혹은 갑자기 떠오른 생각을 추구하다가 발견하게 되어 창업에 이르러 성공하게 된 케이스도 요즘에는 종종 보인다. 그런 대부분의 일들이 내게는 너무나 먼 현실로 느껴졌다. 어려서는 내 이름 석자, 세계에 널리 알릴 인물이 되고 싶었으나 자라면서는 그저 평범하게 살기만을 바랬다. 내가 어떻게? 라는 생각이 앞서게 되었고, 어려서 했던 많은 공상들은 그저 공상에만 그치고 말았다. 그렇게 현실과 타협하고 적응해가다 보니 갈수록 생각할 시간은 적어지고, 남들과 비슷한 생각의 틀에 갇히게 되었다.


어려서부터 과학자의 꿈만 갖고 우리의 미래에는 과학자가 가장 성공한 삶일 거라 생각했던 오빠도 공대에 들어갔고, 그리고 그 오빠를 따라 나 또한 공대로 진학을 했다. 과거 박정희 대통령때 파격적인 지원을 해주었던 과학 육성 정책은 그 이후로 시들해져갔기에 우리나라의 과학자들의 입지는 갈수록 좁아졌고, 우리가 성인이 되었을때는 대부분 먹고 살기 위해 전문직으로 진로를 우회하거나 혹은 평범한 회사원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았다. 나 또한 그 중의 하나였다. 오빠는 아마 연구원이 되었으면 정말 자기의 꿈을 잘 펼쳐나갔을텐데 그러지 못해 더욱 아쉽게 느껴졌다.

지금 강조하는 상상력의 힘. 우리 때와는 또다른 우리 아이들을 위한 상상력의 힘의 개발은 더욱 시급하다고 느껴진다. 굳이 과학자가 되어 직접 개발에 뛰어들지 않더라도 창의적인 상상력 만으로도 충분히 실현가능한 꿈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허무맹랑한 것 같은 많은 상상들이, 틀 안에 갇힌 부모의 눈으로 판단해 억압해서는 안될 일이라 느낀 책이었다. 다큐멘터리를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책 속 내용과 사진만으로도 빠르고 쉽게몰입이 되어 재미나게 읽을 수 있었다.



재미난 칼럼과도 같은 글들이 소개되고 나면 아이와 함께 하는 상상작업이 노란 박스 안에서 우리를 반겨준다. 이런 상상, 우리도 쉽게 해봤음직한데 아이에게 해보자 말 건넬 생각은 미처 못해보았다. 우리 아이의 말랑말랑한 두뇌를 자극할 상상의 힘 키우기. 부모가 먼저 나서서 도움을 줄 일이다.







수업시간마다 이렇게 상상력을 키우는 훈련을 받는 아이들은 어떻게 달라질까?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들은 모든 활동을 더 즐기고 사물을 다른 방법으로 보는 법을 알게 된다.



.. 새로운 방법으로 배우고 서로 다른 것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쉽고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영국은 이런 창의력 교육을 받은 아이들이 수년 뒤 영국은 물론 세계를 이끄는 주류가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창의력은 미래 사회의 성공의 키워드이며, 이것은 바로 학교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을 그들은 이렇게 실천하고 있다. 218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