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강아지 아무개의 마법
완다 가그 글.그림, 정성진 옮김 / 지양어린이 / 2010년 8월
구판절판


유명한 어린이 도서 작가 완다 가그님의 책 중 칼데콧 상을 수상했던 작품을 드디어 만났다. 투명 강아지의 마법. 예전에 읽었던 심술쟁이 아기 괴물도 독창성이 뛰어난 작품이었는데, 이 작품은 제목부터가 정말 참신해서 어떤 내용일지 기대감을 주는 동화책이었다.




옛날 옛날 엄마 잃은 강아지 삼형제가 버려진 농장의 한 구석에 버려진 강아지 집에서 살고 있었다.

뾰족한 강아지 집에는 귀가 뾰족한 강아지가 살았고, 꼬부랑 강아지 집에는 귀가 곱슬곱슬한 강아지가 살았고, 지붕이 둥근 강아지집에는 강아지가 살았지만 아무도 볼 수없는 투명 강아지라 어떻게 생겼는지 아는 사람이 없었다. 아무도 볼 수 없어 이름이 아무개인 투명 강아지.



아무개라.. 영어원서도 들어있지만, 정말 한국말로 멋지게 번역했다고 생각했다.

아무개가 뭔지 아는 아이들이 들어도 깔깔깔 재미있어 할 번역.

아뭏든 아무개가 투명한 강아지였지만, 강아지 형제들은 그를 똑같이 사랑하고 투명한 그의 존재를 인정해주었다.



"세상에는 여러 종류의 강아지들이 있어.

보이는 강아지가 두마리 있듯이 보이지 않는 강아지도 한마리 있지. 무슨 걱정이람?"


형제들 덕분에 이렇듯 당당한 자신감으로 살아가는 아무개가 멋지고 근사해보였다.

그러던 어느날 사내아이와 여자아이가 강아지들을 발견하고 보이는 두마리 강아지를 소중하게 안고, "마실 우유와 씹을 뼈다귀를 주겠다"며 데려갔다. 물론 투명 강아지 아무개는 보이지 않아 없는 줄 알고 그냥 두고 말이다. 아무개는 자기도 따라가면 되겠지, 따라가면 보살펴 주겠지 하고 따라가다가 그만 길을 잃고 형제강아지들과 아이들에게서 떨어져 혼자 남게 되었다.


평범한 다른 강아지들처럼 사랑받고 싶었던 아무개, 그 아무개의 쓸쓸함과 슬픔이 전해져 읽는 이의 가슴을 뭉클하게 하는 것 같았다. 보이지 않는데 어떻게 한담. 그대로 따라간다고 했어도 아무개는 인정받지 못했을텐데 길까지 잃었으니..


하지만, 그곳에서 아무개는 마법의 책을 가진 갈까마귀를 만나 도움을 얻는다.

없는 것을 있게 하려면 해가 뜰때 일어나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마법의 주문을 외워야 하지.

빙글 빙글 빨리 빨리 I'm busy Getting dizzy

빙글 빙글 어지러워. I'm busy Getting dizzy

이것을 9일동안 해야한다는 것이었다.



아, 새벽 일찍 일어나 주문을 외우며 어지럽게 돈다는 것. 게다가 9일이나 해야한다는것.

어린 강아지 어린 아이들에게는 이런 일이 정말 백일동안 동굴에서 마늘과 쑥을 먹어야 사람으로 변신할 수 있는 곰과 호랑이 만큼이나 어려운 주문이 아니었을까?



하지만, 우리의 아무개는 이것을 차츰차츰 실행해나갔다. 그리고 책을 읽는 아이들은 점점 아무개의 모습이 드러나는 과정을 지켜보게 되는것이다. 아무개야 힘내. 아무개야 잘해~! 이렇게 응원하는 마음으로 말이다.

어린 아이들이 소외되고 외로움을 겪는 것을 일찍 깨닫을 일이 드물겠지만, 행여나 그런 시련을 겪더라도 이렇게 아무개처럼 굳세게 어려움을 극복하고 멋진 자신의 본 모습을 되찾아가는 것처럼 용기를 가지라고 북돋워주는 책이었다.



힘내, 아무개. 힘내, 친구들!



게다가 다른 지양어린이 책들과 마찬가지로 이 책 역시 영어 원서본이 같이 들어 있어서 두권의 책을 더욱 유용하게 볼 수가 있었다. 한글 공부도 하고, 좀더 자라면 영어 공부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투명강아지 아무개의 마법. 아이들에게 멋진 교훈과 영어 실력까지 겸비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글로벌 그림책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