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나는 여우, 스튜어디스의 해피플라이트
이향정 지음 / 열음사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오빠가 인하공대에 다녀서, 같은 하숙집에 잘 아는 인하공전 항공운항과 언니들이 있었다. 당시 고등학생이던 내게, 친한 친구였던 s가 장차 꿈이 스튜어디스가 되는 거라며 그 언니와 면담할 시간을 얻고 싶다고 부탁하였다. 그래서, 친구와 함께 인천까지 가서, 그 언니와 친구가 만나도록 주선해주었다. 친구는 가장 궁금했던 스튜어디스의 기본 조건인 키와 기타 여러가지 부수 사항들을 물어봤고, 그 전에 한번도 비행기를 타보지 못한 나로서는 예비 스튜어디스인 그 언니를 보며 무척 예쁘고 연예인 같은 사람이란 인상을 받았다.

 

친구가 가장 걱정했던건 바로 어찌할 수 없는 키였다. 친구의 키가 바로 마지노선인 162였던 것.

그래서였는지 아니면 다른 생각이 있어서였는지는 몰라도 친구는 인하공전 항공운항과에 들어가지 않고, 그냥 국립대 의류학과에 들어갔다. 그리고 스튜어디스에 대한 꿈을 접은줄 알았던 친구가 대학을 졸업후에 국내 항공사에 당당히 합격했고, 또 다시 얼마 지나지 않아 그녀가 가장 꿈에 그리던 케세이 퍼시픽 항공사에 합격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마지노선인 키의 한계를 딛고, 그녀만의 노력과 재능으로 꿈을 향해 훨훨 날아갔던 것이다.

 

가까운 친구 중에 스튜어디스가 있어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사실은 동네 친구? 이웃 중에서도 스튜어디스 출신 아기엄마가 있다. 그리고, 사촌동생이 나와 달리 빼어난 미모를 자랑했던 터라 스튜어디스의 꿈을 안고 많은 노력을 하였으나 내 다른 친구들처럼 합격의 영광을 안지는 못했다. 이렇듯 미모와 몸매의 한계로 스튜어디스의 진로에 대해선 전혀 생각도 안해본 나와 달리 내 주변에는 의외로 스튜어디스 출신 혹은 꿈을 꾸는 이들이 많았다.

 

케세이퍼시픽 항공사에 근무한 친구를 통해 스튜어디스의 삶과 인생에 대해 약간은 알게 되었지만, 국내 항공사와 외국 항공사의 분위기도 많이 다른 편이라 하였고, 무엇보다도 그네들의 삶이 가장 부러웠던 것은 힘들고 고달픈 일이라고는 하나 마음껏 여행을 다닐 수 있는 것이었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각양각색의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다양한 문화와 음식 그리고 축제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꼭 승무원에 도전하기를 바란다. 그 안에는 또 다른 세계와 색다른 인생과 무한한 시간이 여러분을 밝혀줄 것이고 용기와 자신감을 키워줄 것이다. -프롤로그

 

아.. 그 모든 상황이 내가 꿈꾸고 바라던 것들이었구나. 여행을 무척 좋아하고 즐기는 나로서는 스튜어디스나 항공사 직원만한 직업처럼 아름다워보이는 직업이 없었다. 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거라고 해도 우리나라 항공사에서 꽤 비중있게 차지하는 미모와 (책에서는 편안한 인상을 더 중요시한다고 했지만.. 우리가 만나는 승무원들은 다들 빼어난 미모를 자랑하지 않는가?) 키에 어울리는 적합한 몸매에 결격사유가 많은 나로써는 그저 꿈꾸기 힘든 일일뿐이었다.

 

그래, 애초에 그 쪽이 꿈이 아니었으니 상처도 덜 받을 수 있는 게지.

다만, 스튜어디스를 꿈꾸는 주위의 많은 동생들과 사람들을 위해 아낌없는 조언을 해주기에 좋은 책이 바로 이 책 같았다. 친구가 전직 스튜어디스라 해도 서로의 연봉에 대해 함부로 묻거나 하지는 않았기에 페이가 높다고 듣긴 했어도 어느 정도인지는 몰랐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일반 여성들이 회사에서 받는 수준의 2~3배를 받는다 한다. 와, 정말 많이 받기는 하는구나. 게다가 국제선을 타면 퍼디움이라는 체재비 또는 체류비를 받게 되어 해외 체류 중의 식비와 용돈 등으로 충당할 수 있고, 국내선을 타면 랜딩차지라는 착륙 수당을 받아서 꽤 쏠쏠한 용돈이 된다고 하였다.

 

단지 여행이나 스튜어디스라는 직업에 대한 매력적인 이미지화로 꿈을 꾸고들 있는줄 알았는데..실질적인 요소인 페이조차 훌륭하다니 많은 여자들이 이 직업에 매력을 느끼는게 당연한 일 같았다.

이 책에는 현재 교수로 후학양성에 힘쓰는 이향정님의 스튜어디스 직업에 대한 많은 애정이 담긴 그런 실질적인 조언들이 많이 담겨 있다. 면접 체크요령, 이미지 메이킹 전략과 면접 성공을 향한 스피치 전략까지..

 

스튜어디스에 대해 궁금한 일반인들에게도 조언이 되겠지만, 꿈을 안고 있는 많은 젊은 여성들에게는 더욱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책이 될 것이다.

그리고 2부에서는 그녀의 18년간의 비행 역사와 인생의 2막을 연, 스튜어디스 그 이후의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스튜어디스 출신 박사 1호가 되고, 중학교 시절 담임 선생님이었던 정호열 선생님의 편지 말씀대로 그녀는 되었다.

"향정이 너는 머리도 좋고 똑똑하니까 열심히 해서 여러 사람의 hope가 되어라." 수많은 세월이 지나서도 그 뜻을 항상 가슴에 품고 있었다 한다.

 

2007년에 18년간의 대한항공에서의 비행생활을 마치고 2008년 백석대학교 관광학부 교수의 길을 걷기 시작한 이향정님. 특성화 사업단 주임 교수를 거쳐 관광학부 학부장 및 항공 서비스 전공교수를 맡아 후학 양성에 힘쓰면서 인생의 2막을 걷고 있다. 저서로 항공 업무와 관광 예절 등에 대한 책을 저술하였고, 현재 교육 과학기술부 교육과정 심의위원을 거쳐 '항공 사무 일반'교과서를 집필중인 뛰어난 능력을 갖춘 슈퍼 우먼이었다.

 

 


 

이웃집처럼 드나들던, 야자나무가 멋스러운 로스엔젤레스,

찬란했던 로마 제국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이탈리아,

낭만이 가득한 항구 샌프란시스코, 진정한 자유가 넘치는 뉴욕,

 예술의 향기가 가득한 파리, 남태평양의 지상 낙원 피지 섬, 아름다운 항구 시드니,

 중세 문화가 남아 있는 프라하, 동서양의 오묘한 조화 터키..

마치 인상 깊은 영화의 한 장면 한 장면이 흘러가듯이

머릿속에서 세계의 수많은 멋진 장소와 공항 전경이 지나간다.

 

대한 항공이라는 커다란 울타리가 없었다면 여기까지 올 수 없었음을 안다.

 -에필로그

 



 

친구들에게 간혹 전해들은 귀동냥으로 약간은 알고 있었다 자만했던 스튜어디스의 세계는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치열했고, 그리고 더 아름다웠다. 아름다웠다 함은 마음껏 그들이 누빈 하늘의 세상과 세계 방방 곡곡을 누빌 수 있는 그 가능성을 말하는 것이다. 그저 내게는 꿈에 지나지 않을, 많은 곳들을 그녀들은 실제로 직접 다녔고, 머릿속에 추억으로 남길 수 있는 것이었다. 아, 친구는 내게 알래스카도 가봤다고 하였던가?

암튼 부러운 그들.. 아름다운 그들의 멋진 삶에 대해 읽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열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