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들아, 사는 게 즐겁냐? 바우솔 그림책 2
김남길 지음, 김별 그림 / 바우솔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참 기발한 그림책이다.

박쥐에게 딱 맞는 어둠의 세상.

그래서 흰 종이가 아닌 까만 종이에 색색 크레파스로 그림이 그려졌다.

게다가 제목도 유쾌한 "얘들아 사는게 즐겁냐?"

 

어른들도 아닌 아이들에게 물어보면 뭐라고 대답을 할까?

천마리가 넘는 박쥐들이 우글우글 사는 동굴에..박쥐대왕의 한마디 한마디에 박쥐들은 일제히 대답하고 행동을 한다.

"얘들아 사는게 즐겁냐?"

"즐거워요오오오오..."

박쥐들은 너나없이 즐겁게 대답한다.

 

단체생활이라 뭐든 줄을 서서 해야하고, 모든 물건을 함께 사용해야 하고..

이런 생활이 싫증이 나고, 칙칙하고 어두운 동굴이 싫었던 박쥐는 딱 한마리 있었다.

바로 투덜이 박쥐.

 

공동으로 보던 텔레비젼이 박살나 다른 동굴로 이사를 가야하는 상황에서 모두가 또 좋다고 하는데 투덜이 혼자서 화를 벌컥 내었다. 동굴도 싫고, 뭐든 혼자 쓰는 생활을 하고 싶다고 말이다.

투덜이 박쥐가 바깥 세상에 가려 하자, 박쥐대왕은 황금을 내어주며 언제고 돌아오고플때 돌아오라는 이야기를 해주었다.

 

투덜이는 나가자마자
"똥 싸고 죽은 저승사자"라는 무섭고 더러운 영화를 보러 갔다. 새 전용 극장이라 박쥐라 출입제한을 받았다가 억지로 우기고 들어갔다.

여기까지 읽고서는 박쥐의 새와 동물 간의 오고가는 이야기인가? 우화의 되풀이인가 생각했었는데..

내 생각이 전혀 틀렸음이 입증되었다.

 

어쨌거나 우기고 들어간 영화관에서도 말썽만 일으키고 나온 투덜이.

집을 구하고, 살림살이를 들이고, 마을 친구들도 초대를 한다. 이제 내맘대로 살아야지.

티브이도 혼자 보고, 밥도 혼자, 빨래도 혼자..아이 신나라~

하지만, 같은 일이 계속 내내 반복되다 보니..

투덜이도 지쳐간다.

 

"투덜아. 사는게 즐겁냐아?" 하고 묻는다면 투덜이는 동굴에서 생각했을떄와 달리 "아니오"라고 대답했을 것이다.

알록달록 예쁜 색감으로 그려진 박쥐와 친구들..어두컴컴한 동굴 속 삶이 그리워진 투덜이..

밝은 바깥 세상만이 아름다운 건 아니라는것을.. 박쥐 투덜이의 삶을 통해 보여준다.

 

집에서 오냐오냐 자란 아이들이 학교에 가거나 유치원에 가서 단체생활을 하다보면, 자기 마음대로 더이상 할 수 없고, 다른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야하고, 질서를 지켜야하는 그 문화가 적응되지 않는 아이들이 많을 것이다. 마치 투덜이 박쥐처럼..

그래서..자기 마음대로 하고 싶은 것을 모두 하려는 투덜이 박쥐의 선택이 과연 행복한 것이었는지에 대해 아이들이 직접 보고 느껴보도록 하는 것이 이 책이 들려주는 속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