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없는 세상
필립 클로델 지음, 정혜승 옮김 / Media2.0(미디어 2.0)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필립 클로델의 이 작품은 단편단편의 우화가 담긴 책이다. 아이같은 어른, 혹은 어른같은 아이가 모두 볼 수 있는 책인데, 아마도 아이의 꿈을 간직하고픈 어른들에게 더 어울릴 책 같다.

소설도 읽고, 아기를 위한 동화도 읽는 시간을 보내고 있었는데, 이 책은 둘다 좋아하는 내게 딱 맞는 책이었다.

 

제목과 동일한 <아이들 없는 세상>은.. 미처 어른들이 상상도 할 수 없는 그런 세상을 그려내고 있다.

피리부는 소년이 쥐떼를 몰고 가듯 아이들을 유혹해 데려간게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 어른들의 굴레에서 벗어나 꽁꽁 숨어버린 것이었다. 그들이 하고 싶은대로 하게 해달라는 이유로..

어른들은 아이들을 설득하기 위해 그들의 주장을 들어주기로 한다. 문제는.. 아이들도 다시 어른이 되어 똑같이 아이들을 구속하고, 틀에 맞추기 위해 노력할 수 밖에 없다는거.. 반복될 수 밖에 없는 현실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야기들의 분위기가 다 한결같지는 않다.

<흰당나귀가 되고 싶은 회색 당나귀> 는 어릴적에 읽은 우화 그대로의 느낌이 살아나는가 하면..

<옛날옛적에>는 아이들을 사랑하는 할아버지에게 꼼꼼이 대꾸하며, 결국에는 할아버지 잠이나 주무시라는 아이들의 매정함으로 끝이 나기도 한다. 사실 어른들 뿐 아니라 아이들도 새로운 이야기가 많아 흥미를 끌수도 있다. 다소 잔인한 이야기인 <수프>라거나 슬프지만, 그 틀이 독특한 <책속으로 들어가버린 소년> 등 새로운 동화 속에서 아이들은 다양한 생각을 하며 책의 재미를 발견할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었다. <절대 말을 하지 않는 어느 소녀의 이야기>는 뭔가 이야기가 진행되려는 듯 하다가, 시시콜콜이 따지는 사람들의 답변에 막혀 그대로 끝이나는 듯한 느낌도 든다.

 

이야기를 무조건 재미있게 구성해야겠다는 의도는 없는 듯하다. 그저 작가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다양한 이야기를 책으로 만나게 되는 것 같았다.

뒷맛이 좀 달콤하지 않더라도 어떠한가. 그가 들려주는 동화가 모조리 다 내 입맛에 달콤할 필요는 없을텐데..달콤하기도 쌉쌀하기도 하면서 조화로운 맛으로 맛있게 소화만 되면 되는 것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