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엄마처럼 살아갈까 - 엄마의 상처마저 닮아버린 딸들의 자아상 치유기
로라 아렌스 퓨어스타인 지음, 이은경 옮김 / 애플북스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어렸을 적엔 몰랐는데, 어느 순간엔가부터 전화를 받으면 엄마친구분들이 내가 엄마인줄 알고 통화를 하시고, 또 엄마의 모습에서 외할머니의 모습을 발견하고 그렇게 되었다. 다른 줄 알았는데.. 유난히 많이 닮아가는 엄마와 딸의 모습..
살면서 딸이 엄마를 닮아가는 것은 비단 외모만의 문제가 아니었나보다.
 
이 책의 저자 로라 아렌스 퓨어스타인은 30년 이상 경력의 심리 분석 및 정신 분석 전문가로 수 많은 여성들의 문제를 치료해왔다. 심리학자인 그녀는 상담을 하고 나면 이전보다 밝아진 여성들을 볼 수 있으나 일상으로 돌아가면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보며 실생활 속에서도 깨달음을 실천하여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이 책을 저술하게 되었다고 한다.
 
일그러진 거울을 통해 보는 것과 같은 왜곡된 자아상을 다음 세대에 물려준다고 한다. 심리치료 대상인 문제가 되는 딸과 어머니의 모습을 설명하고 있어 긍정적인 어머니상을 갖고있는 사람들에게는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없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과 나만 문제가 있는 것인가 하는 이분법적 사고를 갖게 하는게 아니냐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그녀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이렇다. 자신과 어머니와 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나의 실패나 약점들을 고치거나 인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만 하면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나 또한 어렸을때의 내 모습을 되돌아봤을때 크게 엄마께 불만을 갖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서인지 내 나름대로는 긍정적인 어머니상을 갖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도 심리상담을 받다 보면 나도 모르는 불만이 잠재되어 있을 수도 있을 테고, 이 책을 통해 좀더 나은 모녀 관계를 맺을 수만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을 거라는 기대감으로 책을 읽어나갔다.
 
허그 사이클은 유아가 좌절에 빠지고 분노의 눈물을 흘리면서 형성되는 패턴을 뜻하는데, 이는 좌절, 분노, 위로, 진정으로 구성되어 최종적으로 안심을 느끼게 한다. 안심은 어머니가 아기에게 주의를 잘 기울여 아기가 불편함을 극복하게 도움을 줄 때 가장 크게 증가한다. 한 인간의 좀더 정확한 자아상과 자유로운 감정은 허그 사이클에서 시작된다.
이와 달리 어긋난 특성( 어머니가 지나치게 자신에게 몰두하고 억압된 자아를 갖고 있을때 드러나는 특성)이 많은 부모의 아이는 허그 사이클의 반대인 부메랑 사이클을 경험하게 된다.  74p
 
자신도 모르게 어머니께 물려받은 자신의 스트레스와 왜곡된 자아상을 딸에게 그대로 답습한다면, 자신의 인생뿐 아니라 딸의 인생까지도 힘들고 왜곡된 삶으로 만들어버릴 수밖에 없다. 어려서부터 마음껏 사랑하고, 아이를 위해 행복한 삶을 만들어주고픈 엄마의 마음이라면..이 책에 나온대로 자신을 되돌아보고, 어머니와의 유대관계를 되돌아보며, 문제점을 분석해 고쳐나갈 점들과 반성할 점등을 구분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책에서는 크게 다섯가지의 단계로 어머니와 나의 자아상을 분리하고, 고찰하고, 진정한 거울을 찾는 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이를 다시 생각고리의 단계로 서술하여 16가지의 단계로 기술하였다. 정확하게 집어내고, 명상에 집중하여 다가가는 것으로 끝나는 이 생각고리의 단계는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고, 실천하기 어려움이 따를 수도 있다.
그러나 저자는 분명히 밝힌다. 이를 따라 실천하다보면, 나는 몰라도 내 딸은 나의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거라고..
보다 나은 딸과 나의 관계, 그리고 어머니와 나의 관계를 위해서라면 지금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저자의 방법대로 한번 따라해봄이 어떨까 싶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 특히나 유명한 심리학자의 심리센터 문을 두드리지 않고, 책에서 얻어지는 정보로 자신을 고치고자 한다면 더더욱 자신이 먼저 나서서 실천해보려는 적극성이 필요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