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어깨통증 - 어깨.팔꿈치 통증은 반드시 낫는다!
오경화 옮김, 후쿠다 치아키 감수 / 이미지앤노블(코리아하우스콘텐츠)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 후쿠다 치아키는 일본의 재활의학회 전문의이면서 동양의학회 한방 전문의로써 1996년부터는 건강과학 어드바이서로 집필, 강연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대학병원 근무시 그가 만난 목과 어깨, 팔꿈치 등의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군들은 비교적 축복받은 사람들이었다 한다. 전신의 건강적인 측면, 가정이나 일, 경제력 등에 심각한 사정이 거의 없는 사람들이었으니 말이다. 즉 다른 문제로 큰 일이 벌어지면 잊어버릴 수도 있는, 섬세한 감각에 근간을 두고 있는 종류의 통증이라는 것이다.

 

교통수단이나 정보전달시스템이 고도로 발달된 현대사회에서는 일상 생활 속에서 몸전체를 사용할일이 적어져 같은 근육만 계속 사용하게 된다. 특히 일할때 그런 경향이 강해 이것이 어깨결림, 어깨 통증의 큰 원인이 된다고 한다. 30대부터 정년까지가 '어깨결림, 어깨통증연령'으로 불릴 정도로 이때가 가장 어깨통증이 심해지는데 이는 한창 일하는 연령대의 대다수 사람들이 어깨 통증을 끌어안고 있음을 의미한다. 즉 이것(어깨 통증)을 방지하려면 몸전체를 움직여주는 습관을 지니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예방하면 좋지만, 이미 어깨통증이 유발되면 자신에게 딱 맞는 통증 대처 방법을 찾기 위해 여러 방법을 써보라고, 그리고 그 안에서 자기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찾으라고 말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그가 찾은 어깨 통증과 팔꿈치,팔의 통증 치료 6타입, 31가지 방법을 다뤄 설명해 준다. 또 해서는 안될 잘못된 치료법에 대해서도 지적을 해주고 각각의 통증이 일어나게 되는 메커니즘을 곁들여 어떻게 해서 아프고, 어떻게 하면 낫고, 낫지 않을지를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경혈요법, 온냉요법, 마사지법, 몸을 움직이는 치료법, 키네시오 테이핑법, 몸을 쉬어주는 치료법 등의 6가지 방법은 모두 그림과 함께 꼼꼼한 설명이 뒷받침되어 실천하기 좋게 되어 있었다. 

또한 혼자서 책을 보고 치료하는것만 고집하지 말고, 필요시 병원을 찾아야 하는 것도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 어깨나 팔저림이 계속되는 경우는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나 변형성 경추증일 수도 있기에 이런때에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거나 심각할 경우에는 입원, 수술 등의 근본적인 치료를 요하기도 한다.

     

사실 프로가 아닌 아마추어가 마사지를 하거나 경혈요법을 한다는 것은 무리가 아닐까 생각하였는데 책에 나온 방법들은 지나친 무리없이 정말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법들로 주를 이루었다. 이런 방법들을 써서 나을 수만 있다면..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말이다.

 

'쭉 펴보니 상쾌하다' '쉬어주니 편하더라' 등 감각은 정직한 법이라며 '상쾌한 것'=올바른 치료법이라는 설명을 해주고 있다.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은 순서이기에 온냉 치료법을 바로 연달아 하면 역효과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한다. 치료법의 순서를 고려하여 올바른 치료를 하도록 권유하는 친절한 지침서이다.

 

30대인 나는 아직은 어깨가 많이 아프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컴퓨터를 하거나 책을 읽으며 자세가 구부정했는지 갑자기 아픈 느낌이 들어서 어떤 증상, 어떤 치료법을 해봐야 할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하였다. 사실 60대이신 부모님께서 어깨 통증을 아직도 호소하셔서 (아직도 일을 하고 계시기에) 부모님을 위해 읽어보려 한 책이었다. 먼저 읽어보시라 했더니 아무래도 바쁘셨는지 내가 먼저 읽게 된 것이다.

 

처음에 책을 앞 부분만 읽어보고서 어? 어깨통증에는 온찜질이나 따뜻한 목욕을 하면 안된대요. 냉찜질을 해야한다네? 하고 성급한 이야기를 드렸었는데..끝까지 읽어보니, 돌발성 통증에는 냉찜질을.. 만성적 통증에는 온찜질이 효과적이고 반대의 경우는 해서는 안된다라는 지적이 들어 있었다.

 

치료를 할 적에는 건성건성 읽지 말고 꼼꼼이 읽고 실천해봄이 중요할 것 같다.

그리고, 정말로 그 통증이 해결되는 많은 사람들이 늘기를 바란다.

적어도 나는 우리 부모님께 여기 나온 마사지 법 등은 해드려볼 생각이니 말이다.

이 책 한권으로 부모님의 어깨통증을 굿바이 할 수 있다면..정말 너무 기쁠 것 같다.

그런 믿음을 주는 책.

                                                            굿바이 어깨 통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