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기적의 질문법 - 작지만 큰 변화를 주는 엄마의 한마디
김연우 지음 / 이미지앤노블(코리아하우스콘텐츠)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준있는 질문이 수준있는 인생을 만든다'는 것은 그 누구도 바꿀 수 없는 가장 확실한 명언이다.

아이들이 질문을 퍼붓는 까닭은 어떤 것이 무엇을 의미하고 따라서 어떻게 행동해야하는 지 끊임없이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며, 그 과정을 통해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 19p

 

부모가 아이를 올바른 길로 인도하기 위해 먼저 자기 자신을 알아야한다.

아이를 대하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적극적인 부모, 수동적인 부모, 반응적인 부모로 나눌수 있는데, 이 중 가장 좋은 형태가 적극적인 부모다.

 

그들은 문제가 생길때마다 바로 조치를 취하는데 그게 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좋은 방식이다. 자녀의 말에 즉각적으로 부모가 반응해줘야 자녀도 부모의 말에 즉시 행동하게 된다. 부모의 반응이 없는데 아이에게만 반응을 기대하는 것은 부모의 욕심일뿐이다. 23p

 

2500년전의 공자가 질문 위주의 수업을 진행했던 것처럼 가정에서 교육할때도 가능하면 질문을 하고 답변하는 토론식 수업을 하는게 좋다. 질문을 많이 하고, 혼자 공부하며 깨우치는 것은 그 어떤 교육보다 중요한 일이다. 오늘날 아이들이 세계적인 인재로 성장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덕목이기 때문이다.  25p

 

책 속의 쉬어가는 페이지처럼 들어있는 위인을 만든 질문은 아이와 함께 읽고 생각하는 코너였다. 이 중 곤돌리자 라이스 전 미국 국무부 장관의 자부심을 키우는 질문이 눈에 들어온다.

미국 잡지 포브스지가 뽑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에 뽑히기도 한 그녀는 남자도 견디기 힘든 전쟁과 같은 상황에서도 모든 문제를 침착하고 냉정하게 잘 해결하는 것으로 유명하였다. 그녀의 눈부신 성공 뒤에는 교육자 출신의 부모가 자식에 대한 끝없는 사랑과 관심, 그리고 칭찬으로 뒷받침한 원동력이 컸다.

"라이스, 지금까지 네가 한 것이 최선의 모습이니, 조금 더 힘을 낼 수 있지 않을까?"

결국 라이스의 능력을 최고로 키워준것은 그녀를 향한 부모의 질문의 힘이었다. 128p

 

어느 아이나 결코 평범하지 않다. 우리 아이가 에디슨, 리오넬 메쉬, 곤돌리자 라이스가 되지 말란 법은 없다. 단지 평범하다고 생각하는 부모의 인식이 아이를 사소한 미래로 이끌어줄 뿐이다.

아이의 눈부신 미래를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변화하고, 아이의 인성을 키워줄 자기 효능감을 높여주는 질문을 하며, 또한 아이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질문할 수 있어야 한다. 아이 스스로 질문하도록 키워줘야 한다.

 

이 책은 아이를 키우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가정 교육임을 강조하고, 특히 부모의 올바른 질문법으로 아이의 미래가 얼마나 많이 달라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책이었다. 앞서 나온 많은 이야기와 더불어 part4에서는 내 아이의 미래가 바뀌는 기적의 질문법 9가지가 나와 있었는데, 아이의 바른 미래를 위한 질문과 비극을 키우는 대화법으로 나뉘어 우리가 하지 말아야 할 질문법에 대해서도 나와 있었다. 실수로라도 아이와 엇나가는 대화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되돌아보기 좋은 예였다.

 

어린 아기를 두고 있으나 항상 아기의 미래를 걱정하는 한사람의 엄마로써 많은 도움을 얻고, 또 나도 내 지금의 모습을 되돌아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