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 - 본죽 대표 김철호의 기본이 만들어낸 성공 레시피
김철호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직장생활을 하던 때에 친구를 만나게 되었을때 죽을 사먹자고 해서 무슨 식사로 죽을 사먹냐고 핀잔을 주었다가 먹어보면 안다고 따라와 보라고 해서 들어간 곳이 "본죽"이었다. 정말 깔끔한 인테리어에 우리와 같은 젊은 여자 손님들이 주 고객이었고, 죽 하면 먹고 나서 허기진 음식이라는 인식을 뒤엎을 정도로 정말 많은 양이 가득 나와 새로운 죽 맛에도 놀랐지만, 그 양에 또 한번 놀라게 되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종종 사먹는 애용하는 음식점이 되었다.
 
그때만 해도 참 생소했던 죽 집이었는데, 이제는 죽집 하면 본죽~! 이라고 다들 떠올릴정도로 죽 식당의 대명사가 되었다. 또한 본죽 대표 김철호님의 이야기처럼 환자나 노약자의 영양식이 아닌 일반인의 입맛에 맞는 건강식 외식업체로 우뚝 서게 되어서 그 아류작인 다른 체인들까지 다양하게 나올 정도로 인기가 많아졌다.
 
본죽. 푸짐한 양도 그렇지만, 우선 그 맛에 놀라게 되는데..먹을때는 아무 생각없이 그저 맛있게 먹었는데..결혼해서 직접 요리를 하다보니 죽 한그릇 쑤는게 무척 어려운 일이었다. 아기 이유식을 만들려고 처음 죽을 쑤게 되었는데 어찌나 손이 많이 가고 시간이 오래걸리는지 그제서야 본죽의 죽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걸까? 정말 미리 쑤어놓지 않고서야 어쩜 그리 빨리 나올 수 있을까 궁금해졌다.
 
이 책에 보면 그 노하우가 나와 있지는 않지만 분명히 명기되어 있다. 시간을 최대한 단축시켰을뿐 분명 손님이 올때마다 그때그때 정성으로 만들어내는 죽이라고 말이다. 한그릇한그릇의 죽을 손님의 기호에 따라 새롭게 만들어내는 것이다. 그 정성이 얼마나 대단한지, 그 기술이 어떠할지 정말 죽 만드는 어려움을 경험한 나로써는 궁금하기만 하였다.
 
사실 본죽대표 김철호의 기본이 만들어낸 성공레시피라는 부제가 붙어 있어서 어떤 분은 본죽의 대표 죽 몇가지의 레시피도 실려있는게 아닐까? 하고 물어보시는 글을 본적이 있었다. 어떤 요리 관련책 같은 걸 보면 간혹 그런 일도 있어서 나도 혹시? 하는 기대를 가져봤으나 그렇지는 않았다. 하지만, 김철호라는 ceo의 입지전적인 이야기, 그리고 우리에게 희망을 주는 진정한 성공 레시피는 분명 기록되어 있었다.
 
충남 서천 출신이라는 ceo의 소개글에 눈이 번쩍 띄였다. 군단위의 작은 시골 마을이라 동향 사람 중에 이렇게 큰 대기업을 일군 유명한 분이 나올 줄은 몰랐기 때문이었다. 전혀 모르는 분인데도 한번 더 바라보게 되는 그런 반가운 마음이랄까? 타고난 재력가의 후손이라던지 그런 것이 아니라 정말 자신의 힘만으로 성공을 일궈낸 이야기였다. 사실 그 전에도 어느 사업을 하다가 부도를 내고 실패한 사장으로써, 양복을 입고 길거리에서 호떡 장사부터 새로이 시작했던 김철호 ceo였다.
마케팅이 아닌 나 자신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 스스로를 존중해야 남도 나를 존중한다는 생각으로 추운 겨울날 시린 칼바람을 셔츠 사이로 느껴가면서도 양복을 입고 기름을 피해가며 호떡을 구워 팔았던 것이다. 나를 위해 가족을 위해 반드시 재기에 성공하겠다는 꿈을 안고 말이다.
 
그런 그가 대학로에 본죽 가게를 열면서부터 그는 이미 세계화의 꿈을 안고 있었다.
첫 개업 대상을 정한 것도 남들은 다 의아해하는 죽이었지만 그 나름대로의 계산을 충분히 다 마친 상태에서 아내와 6개월에 걸친 메뉴개발, 그리고 레시피 개발을 해가며 개업준비를 하였다. 성공을 위한 철두철미한 그의 노력과 정성은 끊임없이 계속 되었다. 그리고, 가맹점의 균형을 위해 아무리 지인이라도 편법을 쓰거나 하면 가차없이 폐업시키는 과감성을 발휘하였다. 가까운 사이에 아쉬운 소리 하기가 얼마나 어려웠을까 싶었지만, 기업 전체를 위해 어쩔수없이 그는 옳은 길을 선택한 것이었다.
처음 오픈할때도 누구나 고민한다는 개업이벤트조차 하질 않았다. 개업이벤트를 고민하는 가맹점주들에게도 그는 말한다고 한다. "단 몇 그릇을 팔더라도 원칙대로 하세요"라고 말이다.
그가 중시하는 원칙..그리고 정성..
고급 죽 전문점으로서 품위를 유지하면서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잃지 않으려면 당장 쉬운 방법을 선택하기보다 다소 어렵더라도 원칙을 지켜야한다. 121p
고객들을 진정한 단골로 끌어들이는 것은 개업 끗발이 아니라 정성으로 다가오는 맛과 서비스다.
 
여성을 위해 요리하라. 그것은 결국 여성만이 아닌 모든 고객을 사로잡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그들이 좋아하는 맛과 인테리어,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이 앞으로의 성공을 확실히 보장할 것이다. 135p
 
 그는 우직한 방법으로 실패의 인생을 뒤엎고 성공한 ceo가 되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사랑하는 여동생을 잃는 아픔도 겪었지만, 아픔도 딛고 내일을 위해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본 브랜드를 초코파이 같은 브랜드로 만들고 싶다는 그. 내가 사먹은 죽 한 그릇이 이렇게 많은 정성과 가치가 담겨 있는 것인지 미처 몰랐다. 그리고, 그 죽이 맛있을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는 순간이었다. 정성은 들인만큼 고객이 알게 되는 것이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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