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세대여, 880만원을 꿈꿔라! -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살기도 힘든 현실의 반전
한경아 지음 / 이미지앤노블(코리아하우스콘텐츠) / 2010년 1월
절판


밝고 풋풋한 젊은이들의 미소가 담긴 사진, 마치 표지만을 보면 모 대학 입학 홍보물 같은 상큼함이 느껴지는 책이었다. 밝고 당차고 아름답기만 해도 모자랄 20대. 우리나라의 20대의 현주소는 어디인가?
이 책을 통해 나는 88세대라는 단어를 처음 알았다.

지금의 20대 가운데 상위 5퍼센트 만이 대기업을 비롯해 안정된 기업에 취업할 수 있다고 하니 나머지 95퍼센트는 비정규직과 아르바이트를 전전긍긍하며 언제 백수가 될지 모르는 불안함 속에서 살아야 한다. 그런 세대를 가리켜 88세대라고도 일컫는데, 이는 비정규직 평균 임금 119만원에 20대의 평균적 소득비율 75퍼센트를 곱해 나온 수가 바로 88 즉, 그들의 월급에 해당된다는 것이다. 73page

실업문제가 심각한 것인줄은 알고 있었지만, 95퍼센트의 대다수의 젊은이의 현주소가 88세대라니 너무나 충격적이었다. 젊은이들의 미래가 이토록 불투명한데 과연 이대로 우리나라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바라 볼 수나 있을까 싶을 정도였다.

사실 내 주위 사람들을 봐도 굳이 88세대가 20대에 국한된다고만 볼수는 없다. 30대인 지인들 중에서도 꽤 많은 사람들이, 그리고 그들 중 많은이가 명문대를 나온 사람들임에도 비정규직이나 다름없는 대우를 받으며, 혹은 그보다 그다지 낫다고 할 수 없는 대우를 받으며, 혹은 실업 상태로 불투명한 미래에 힘들어하는 이들이 많다.

어떤 해답을 줄 수 있을 것인가?
88세대가, 월급 88만원을 받는 이들이 880만원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해야하고 어떻게 살아야 할것인가? 딱딱하게 씌여 있더라도 해답만 나와 있다면 이 책이 꼭 필요하고 도움이 될 사람들은 많을 것이다. 그런데도 이 책은 딱딱한 설명식이 아니라, 소설 식으로 부담없이 그리고 내 이야기인양 몰입되어 읽을 수 있게 되어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는 책이었다. 무엇보다 내가 소설을 좋아하는 터라 나는 정말 쉽게 빠져들어 읽을 수 있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가정 형편이 어려워서 몇년간 박봉에 시달리면서도 회사를 다니다가, 결국 월급인상은 커녕 삭감으로 직장을 그만두게 된 주인공 아란.
회사에서 만난 선배이자 연인이 될 유식을 통해 패션전문 직업학교를 다니게 된다. 그리고, 더이상 패배자의 인생으로 눈물을 흘리는 아란이 아닌, 유식과 함께 현실적인 몽상가가 되는 것이다. 그들의 몽상, 꿈은 곧 현실이 되었다. 유식의 너덜너덜해질 정도로 발로 뛰고 손으로 적은 수첩에 담긴 노하우와 생각들은 그들을 노력하게 만들었고, 그들을 88세대에서 880만원 월급을 받을 수 있는 CEO로 만들어냈다.

책에서 예시로 나온 성공한 선배들의 노하우도 참 인상적이고 멋지다.
가끔식 티브이에서 나온 사람들처럼 독특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나만의 창업을 한 사람들이 많다. 아이디어가 곧 돈이 되는 세상이고, 아이디어를 생각으로 그치지 않고, 현실에 접목하여 부단하게 노력한 사람들만이 자신의 미래를 바꿀 사람이 되는 것이다.

책에 나온, 아란과 유식처럼 똑같은 방식으로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도 생겨나지 않을까 싶다. 작가인 한경아씨가 허구로 지어낸 이야기겠지만 방법이 참신하고 좋았기 때문에 든 생각이다. 물론, 모든 창업이 다 성공으로 이어질 수는 없다. 독특한 아이디어와 젊으니까 가능한 엄청난 수고와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성공으로 가는 길목을 마련할 수 있는 것이다.

몸을 아끼고 돈이 많이 들어가는 일은 피하려고 하고, 안전한 일만 추구한다면 미래를 보장받기란 힘들다. 물론 돈이 충분히 여유가 있다면 보다 안정적인 사업을 시작할 수 있겠지만, 이 책에 나온 방법들은 20대들이 몸을 아끼지 말고 부단히 뛰어 고단한 일이라도 감수해내면서 창업에 성공하도록 조언해주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저 뜬구름 잡는 식의 이야기보다 이 책의 이야기들은 보다 더 구체화 되어서 마음으로 와 닿는 조언들이었다. 아직도 용기가 나지 않는 많은 사람들. 하지만, 88만원 월급인생에서 자기를 구제하고싶은 젊은 피가 들끓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꼭 한번 읽어보길 권하고 싶은 책이다.
자신만의 전략으로 무한경쟁시대에서 살아 남을 수 있는 용기있는 사람이 되라고 북돋워주는 책이기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