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눈에 보이는 코딩 그림책 ㅣ 한눈에 보이는 그림책 8
한선관 외 지음 / 성안당 / 2026년 1월
평점 :

언젠가부터 코딩 붐이 일어서, 우리 아이 초등학교 다닐때부터 이미 학교에서 코딩교육을 방과후 수업으로 선택해 받을 수 있었고 좀더 뜻이 있는 아이들은 학원에까지 다니면서 코딩교육을 받는등, 코딩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미국에서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아이들의 코딩교육에 힘써야한다고 강조했다고 하는데, 코딩 관련 전문가가 아닌 우리 일반인들은 코딩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정도?
지금 당장 회사에서 활용중인 분들이라면 이미 잘 사용하고 계셔서 상관없는 분들이실 수도 있지만 코딩 관련 업무를 해야하는데 코딩 전문가는 아니라 잘 모르고 있다면? 우선 코딩이 무엇인지 그와 관련된 개념들을 제대로 익히고 나면 귀에 더 잘 들어오고,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업무(코딩 관련 업무라면)에도 좀더 밝아지게 되지 않을까?
게다가 코딩교육을 받는데도 현실적으로 더 도움이 될 테고 말이다.
이 책은 코딩의 기본 개념을 확실하게 잡아주는 완벽한 코딩입문서로 쓰여진 책이다.
그야말로 코딩 입문자를 위한 컴퓨터의 기초부터 인공지능 바이브 코딩까지를 설명해주는데 c언어, 파이썬, 자바, 자바 스크립트 등의 4가지 언어를 기초부터 그림으로 소개하고, 컴퓨터가 생각하고 말하는법을 그림과 예시로 따라갈 수 있게 소개되어 있는 코딩 입문 가이드북이라 할 수 있다.
코딩이란? 컴퓨터에 명령을 내리기 위해 코드를 작성하는 작업을 말한다 한다. 사람과 컴퓨터가 소통하는 방법인 것이다.
코딩의 규칙체계를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하고, 프로그래밍 언어는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언어와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로 나뉜다.
대표적인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언어가 바로 C 언어,파이썬, 자바, 자바스크립트라고 한다.
코딩을 배워야하는 이유는 코딩으로 할 수 있는 일, 직업의 폭이 넓다는데 있다.
온라인 금융거래나 보안관리, 법률 사무, 회사 출입관리, 엘리베이터 운행제어, 웹디자인, 여행 포털 운영, 광고디자인, 디지털 아트, 게임개발, 가전제품 개발, 군사용 로봇이나 전투기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고 한다. 앞으로 인공지능 등의 미래기술 발달에 따라 코딩의 중요성과 가치는 더 높아질 것이라 하고 말이다.
코딩 하면 주로 게임 개발, 가전제품 개발 등의 개발 업무를 떠올렸는데 컴퓨터 작업의 기본이다보니 정말 다양한 분야의 일을 할 수 있구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막연하게 어려운 용어들부터 나오기 시작하면, 뭐가 뭔지도 모르고 외우기 마련인데 그림과 함께 기본 개념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주니 아, 이게 이래서 이렇게 되는구나를 이해하면서 들어갈 수 있어서 좋았다. 일반인은 물론 초등학생들도 처음 코딩 입문하게 되면 이 책으로 개념부터 이해하면서 코딩교육을 받기 시작하면 더 유익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코딩의 실제 부분에서 기본 명령어와 자료 출력과 입력, 제어구조와 함수, 그리고 알고리즘까지 이어지는 총괄적인 내용들로 차근차근 설명이 이뤄지는데 그냥 딱딱한 텍스트만 반복이 될때보다 그림으로, 그리고 좀더 쉬운 설명으로 최대한 풀어서 설명을 해주니 시간이 조금 걸릴지라도 읽으려하는 의지만 있으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이라 좋았다.
코딩 개념이 꼭 필요했던 분들께 필요한 책, 코딩을 시작하고 싶은데 용어부터 너무 어려워 막연했던 분이라면, 이 책은 꼭 읽어보시라 하고 싶다.
#한눈에보이는코딩그림책 #코딩교육 #성안당 #한선관 #이문주 #문화충전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