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첫 월배당 ETF - 돈 걱정 없는 인생을 만드는
김정란 지음 / 토네이도 / 2026년 2월
평점 :


안 그래도 얼마 전 읽은 재테크 관련 경제도서에서 ETF에 투자하는 이야기가 나오고, 채권 등을 수매하거나 할 적에도 ETF 이야기가 종종 들려왔던 터라 너무나 궁금했던 ETF였는데 이 책을 통해 초보자인 나도 ETF에 대해 손쉽게 알아볼 수 있어 정말 유익한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지금 딱 필요했던 터라 먼저 빠르게 훑어보았는데, 아니 이 책은 꼼꼼히 정독하고, 옆에 끼워 놓고 보고 또 보면서 익혀둬야겠는데? 하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주식과 채권, ETF 등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는 중수 고수들에게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되겠다 싶은 부분들이 많았고, 나처럼 초보자라면 더더욱 반드시 알아둬야할 내용들이 가득이라 꼭 읽어봤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돈 걱정없는 인생을 만드는 나의 첫 월배당 ETF라니, 참으로 꿈같은 일이구나 싶었는데 전문가의 눈높이 설명으로 도전이 불가능하지는 않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저자 분은 하나은행 PB로 자산관리 커리어를 시작해 2000~3000억원 규모의 고객 자산을 운용하기에 이르렀고, 매일 경제 선정 대한민국 대표 PB에 이름을 올리기까지 하였다 한다. 현재는 40대에 직장을 은퇴하고 자산관리 유튜브 채널 머니부띠끄 김정란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책에는 25년간 쌓아온 경험과 금융이론을 담아내고 월배당 원리와 투자법, 절세 전략, 종목선정은 물론 거시경제를 읽는법과 투자 마인드셋까지 모두 담아내었다고 한다.
ETF의 본질은 펀드이지만 거래방식은 주식에 가깝고, 다양한 자산에 분산투자할 수 있으면서도 주식처럼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실시간 사고팔기도 가능하다. 그래서 시장에서 이상신호가 감지되면 바로 매도 주문을 낼 수도 있는 것이 ETF의 가장 큰 장점이다.
ETF는 분산된 포트폴리오를실시간 가격과 함께 그대로 매수할 수 있어 활용성이 정말 높다. 장점을 들여다보자면 정말 매력적인 부분이 많지만 단점과 손해가 존재할 수 있기에 반드시 공부를 하고 접근해야한다.
다른 책에서도 보았던 미국 s&p500이란 미국 대형주 500개로 구성된 대표 지수를 추종하며 미국 시장 전반에 투자하는 것이라 하였다.
etf의 첫 단어는 브랜드별 자산운용사이고, 2번째 부분은 투자 대상 자산, 3번째 부분은 운용전략을 설명하는 것이라 하였다.
ETF의 용어와 개념들서부터 월배당 ETF 등에 이르기까지 눈높이 설명으로 차근차근 설명을 들을 수 있었고
3장이 특히 더 유용했던 것이 진짜 월배당은 세금과 건강보험료에서 갈린다는 부분이었다.
조금만 수익이 생겨도 세금, 건강보험료를 따로 내야하는 일이 생긴대서 그 부분에 대한 설명들을 자세히 만나볼 수 있었다.
돈을 버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절세인데, (탈세가 아닌 절세를 말하는 것이고,) 이는 저자의 설명을 들으면 정보부족으로 인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다 하였다.
ETF로 월배당을 받아보고 싶다고 해서, 남들이, 전문가가 하라는대로만 하기보다, 제대로 스스로가 공부를 하고 접근을 해야하는 것이고,
또한 똑똑한 절세를 위해 세금, 건강보험료 등을 고려한 ETF를 선택해서 불필요한 지출이 나가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딱 필요한때에 읽으니 조금 눈이 맑아지는 느낌이 든다.
ETF 나도 이 책이면 도전해볼 수 있겠다 싶은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