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추억을 색으로 칠하다 - 컬러링북 ㅣ Re:Start 2
안은진 지음 / 아티오 / 2026년 2월
평점 :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정년 퇴직하신 아버지께서 이번 겨울은 정말 보람있게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몇번을 말씀하시네요.
겨울방학때마다 추워서 집안에서 대부분 시간을 보냈는데, 예전에는 배구를 보거나 책을 조금 읽거나 잠을 많이 자거나 등등, 딱히 기억나지 않는 시간들이었다 하셨다면, 올해는 매일 꾸준히 하루 한 작품씩 컬러링 색칠하기를 완성하시고 (정말 공들여 몇시간씩 색을 칠하십니다.), 하루 8천보 이상 걷기 운동도 거르지 않고 하시고, 책도 꾸준히 읽으시고, 짬이 나면 저와 부모님 이렇게 셋이서 루미큐브 보드게임을 하기도 합니다. (낮잠 주무실 시간도 없으실 정도로 정말 시간을 쪼개 쓰실 정도로 바쁘게 보내고 계세요.) 그동안의 겨울방학에 그나마 인상적이었던게 여행하기 정도였다면 올 겨울은 특별히 어디를 여행하지는 않아도, 매일 하루하루를 보람있는 시간을 보내고 계신다는 것이 아주 만족스럽다 하시더라고요.

컬러링은 예전에는 잘 몰랐는데 시니어 라이프를 위해 아주 좋다고 들어서 컬러링과 스도쿠 등을 부모님께 권해드렸더니
엄마는 스도쿠, 아빠는 컬러링에 심취하셔서 (부모님 퇴직후, 취미로 시작하신) 텃밭 농사를 쉬시는 겨울 동안 실내에서 아주 열심히 몰두하시는 취미생활이 되셨네요.
그동안 선물해드린 컬러링북을 전부 다 완성하셔서 서점에서 5권 정도 새로 사드리고, 색연필도 50색 집에 있던 아이용품을 갖다드렸더니 다양한 색상을 활용하시며 아주 즐거운 컬러링 시간을 보내고 계세요.
이번에 만나본 리스타트 시리즈는 바로 이렇게 부모님께 "소중한 시간을 선물하세요"라는 컨셉으로 만들어진 시리즈입니다.
부모님 혹은 나 자신에게 주는 선물
몰입하는 시간, 추억으로 되돌아가는 시간, 뇌의 수명을 늘리는 시간을 선물하라 되어 있더라고요.
1권은 자서전 쓰기, 2권은 컬러링북, 3권은 한글필사, 4권은 영어필사, 5권은 스도쿠 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매일 10분, 짧은 시간 같지만 의미있는 습관을 들여서 뇌 건강에 도움을 주고, 건강하게 사실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그런 활동북들이 아닌가 싶고요.
즐거웠던 추억을 회상할 수 있는 시간들로 더욱 소중한 하루하루를 보내실 수 있는 책들로 이루어져서 좋더라고요.

컬러링북인 "추억을 색으로 칠하다"는 총 8장으로 나누어 인생의 즐거운 추억들을 회상해보며 색을 칠해나가는 시간을 갖도록 되어 있습니다.
요강 옆 새벽 풍경이나 머리에 키 쓰고 걷던 소금 얻으러 가던날 같은 어린 시절 웃음 가득했던 그 시절을 되돌려보는 시간도 있고요.
엄마를 기억하게 하는 아궁이 부엌, 석유 곤로와 주전자 같은 시간도 있습니다.딱지치기, 사방치기, 자치기 같은 오늘날의 아이들에게서는 볼 수 없는 예전 전통놀이의 즐거웠던 골목놀이 시간도 있고요.
이제는 초등학교가 되어버린 국민학교 입학식부터, 양은 도시락 난로에 데우기, 풍금 반주 등 추억을 떠오르게 하는 장면장면들이 있어서 좋지요.
빨간 전화 박스, 여름 봉숭아 꽃물들이기, 맞선 보던 날, 아기의 첫번째 돌잔치 등 추억을 되살릴 여러 스케치들이 색을 기다리는 컬러링북이었네요.
색만 칠하게 되어 있는게 아니라 그림 옆에 글도 좋더라고요.
그 그림에 대한 설명처럼 상황에 대한 이야기가 있고, 나의 기억을 적어보는 시간도 있습니다.
단순히 컬러링북이 아니라 추억을 일기처럼 적어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놓더라고요.
어른들을 위한 컬러링북이 뭐가 어떻게 좋을까 생각하시겠지만, 두뇌 활동 자극에도 좋다고 되어 있고
눈에 띄게 보이는 점은 아버지께서 체감하시길, 확실히 색연필을 꽉 쥐고 꾸준히 색칠을 하니 손가락 힘이 좋아져서, 이전에는 예전과 달리 글씨 쓸때 힘이 없어서 휘갈겨 써지던 것들이 컬러링북 꾸준히 하시고 난 이후에는 다시 예전처럼 예쁘게 글씨를 쓸 수 있게 되었다 하셨거든요.
근육이라는게 쓰지 않으면 점점 힘도 빠지고 줄어들게 된다고 하잖아요.
학창시절에는 꾸준히 필기구를 잡고 글씨 쓰고 문제 풀고 했던 것들이 요즘에는 볼펜 쥘 일도 많이 사라진 경우가 많은데
어르신들은 더하실 수 있었겠죠.
컬러링하시고 나서 좋아진게 눈으로 보이시니 친구분들에게도 추천하시더라고요.
이번 컬러링북은 추억도 회상하고, 나의 기억을 적어보는 시간까지 있어 또다른 이점도 있는 추억 컬러링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