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아 횡단, 22000km
윤영선 지음 / 스타북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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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여러가지 의미로 흥미로운 책이었다.

우선 세계여행을 좋아하기에 많은 곳을 직접 여행하고 싶지만, 가기 힘든 여러 곳들을 이렇게 간접경험으로나마 여행기로 읽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 책은 시베리아 실크로드를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동차로 직접 횡단한 여행기를 담고 있어서 아주 독특한 여행기라 궁금한게 첫번째였다.

그리고 이 책의 저자 분이 70 생일 기념이자 아내와의 결혼 40주년 기념으로 이 여행에 동참하게 되었다는 것도 흥미로운 이야기였다.

유라시아 횡단 자동차여행을 스스로 계획하신 것은 아니지만 흥미로운 이벤트를 찾던 터에 때마침 학창시절의 꿈이었던 고대 한민족 역사의 자취와 얼이 숨쉬는 아시아 대륙의 깊은 오지를 다녀오는 것, 특히나 역사 지리 등 좋아했던 과목에서 배웠던 실크로드를 가보는 경험을 해볼 수 있는 시베리아 실크로드 횡단 여행 소문을 접하고 부부가 함께 합류하여 50여일에 걸친 유라시아 횡단 자동차여행을 다녀올 수 있었고, 그 여행기가 이 한권의 책에 오롯이 담겨 있는 것이었다.

사실 40대인 나도 여행을 다녀도 안전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여행 위주로만 다니고, 모험은 성격상 시도해보고 싶지 않아서 미리 포기하는 편이었는데 70의 나이에 다소 겁이 날 수 있는 과감한 모험 같은 여행에 도전하시다니 정말 그 패기에 놀라웠고, 나는 감히 시도조차, 생각조차 못하는 여행이지만 그 여행을 글로나마 간접경험할 수 있음에 감사한 마음이었다.

북한을 통과할 수 없어서 블라디보스토크까지 차를 갖고 가서 거기에서부터 시작해 다시 중국을 통과하고 여러 나라를 거쳐 최종적으로 튀르키예 이스탄불에 이르는 대장정의 여행길을 떠나게 되었기에 하루에 680km 차를 타고 가는 날도 있고 하루 몇 백킬로미터는 아주 기본으로 달려야하는 어마어마한 대장정의 여행이었다. 차에 실크로드 여행경로 지도를 붙이고 다녀서 현지인들에게도 높은 관심을 받기도 하고, 차 3대간에는 워키토키 무전기를 통해 연락을 주고받으며 여행을 이어나간다. 완전 초면이었던 일행들과 50여일을 같이 여행하다보니 나중에는 깊은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었을 것이다.

중간에 차가 고장이 나서 부품을 수급하기 어려워 고생을 하기도 하고, 관광객들이 많은 일반 해외여행이 아니다보니 지저분한 화장실이나 숙소 등의 컨디션 문제로 여행 내내 많은 고생을 겪기도 한다. 실크로드와 시베리아라는 대륙횡단의 멋진 꿈으로 시작하였지만, 그 사이사이에는 장시간의 운전과 자동차 탑승이라는 고생은 고생 축에도 들지 않을 정도로 음식이 입에 맞지 않아 탈이 나거나 숙소 등의 문제로 자잘한 문제들은 물론 차량에 문제가 생겨 중간에 포기를 할 수도 있는 상황이 오기도 하는 등,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속속 등장하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다행이도 끝까지 완주를 하여 성공한 여행기기에 고생 끝에 낙이 온다고 그 보람이 더욱 크셨겠다 싶었다.

여행 다녀온 후기를 신문에도 기고하고, 모교 유튜브에도 소개되고 이렇게 책까지 낼 수 있게 되었으니 혼자만의 경험이 아닌 힘들지만 보람있었던 일정을 의미있게 남기게 된 행복한 결말이 아닌가 싶다. 은퇴 후 이렇게 자신의 삶을 멋지게 보내시는 분도 있구나 하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나도 은퇴 후 색다른 여행까지는 아니더라도 그동안 해보고 싶었으나 못해본 일을 실천해보는 삶을 살아보고 싶다라는 생각도 들게 된 책이었다.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쓴 후기입ㄴㅣ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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