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영어 어원 대백과 -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100가지 영어 교양
서미석 지음 / 브리드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단어를 외울때 영어어원까지 공부하는 단어 암기장이 있지요.

우리나라도 한자어의 경우 한자를 알면 더 이해하기 쉬운 것처럼 영어도 단어의 어원을 알면 그 단어가 왜 그런 의미를 담게 되었는지를 이해하기 쉬워지는 까닭에 영어어원과 함께 공부하는 단어 암기 공부법이 나오는 것 같아요.

이 책은 어린이가 꼭 알아야할 100가지 영어 교양과 초등필수 어휘와 관용어를 다루고 있는 <수상한 영어어원 대백과> 입니다.

초등학생들도 읽기 쉽게 글밥이 길지 않고, 귀여운 그림체와 함께 눈에 쏙 들어오는 활자크기로 이루어져 있어 가독성이 좋았고요.

어른인 제가 보기에도 재미있는 내용들이 한가득일 정도로 아이용 책이지만 아이와 부모, 혹은 중고등학생이 함께 보기에도 무리가 없을 흥미로운 내용들이라 좋았습니다. 그래도 굳이 대상을 정해본다면 초등학생이다! 이렇게 표지에 씌여있는 책이었지요.

먼저 본문에는 영어어원에 따른 이야기들이 신화, 역사, 문화속 이야기를 통해 서술이 되고요.전체 내용을 파악을 잘 했는지, ox 퀴즈, 생각키우기 등으로 본문 내용을 잘이해했는지라는 문제가 주어지고요. 생활속 영단어가 실제로 어떻게 쓸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게 합니다. 팁 편에서는 본문에서 미처 소개되지 못한 내용이 서술되고요. 어휘 속 숨은 이야기편도 흥미로운 서술로 구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설명-> 이야기-> 퀴즈0>창의활동->어휘확장>

흥미로운 단어들은 예를 들어 이런 이야기였어요.

정오가 원래 오후 3시였다? 햄버거에는 원래 빵이 없었다? 콩을 쏟으면 왜 비밀이 새어 나가는 것일까?

9번 구름에 누우면 왜 가장 행복할까?

영어어원을 알지 못하고, 단어만 암기하거나 관용어와 속담 등을 그냥 암기하려고 하면 막막하게 느껴질 부분들이 참 많았을텐데요.

특히 영어어원도 그렇지만 관용어와 속담의 경우 그 뒷 이야기나 배경 등을 알지 못하면 제대로 이해하기가 어렵겠다 싶었네요.

cloud nine 9번 구름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하자면요.우선 영어 표현 cloud nine이 매우 행복하거나 기분이 최고조에 달했을때 사용하는 말이라 합니다. 저는 그런 뜻이 있다는 것을 이 책에서 처음 배웠네요.

9번 구름이 행복의 절정을 의미하게 된 까닭으로 가장 유력한 주장은 숫자 9가 가진 상징성과 관련이 있다합니다.

예로부터 많은 문화권에서 숫자 9는 완전함, 행복, 천국을 상징하는 숫자로 여겨져 왔다고 합니다. (처음 알았네요.)

불교에서는 하늘이 9단계로 이루어져 있고 9번째 하늘은 신들이 사는 가장 높은 곳이라 하였고

고대 그리스인들도 9를 완전한 숫자로 여겼고 중세 유럽에서도 9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 숫자라 하였고요.

기상 관측에서 구름을 모양과 높이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누었을때 1896년 발간된 국제 구름 도감에서 9번 구름이 가장 높은 거대한 뭉게구름 적란운을 가리키는 말이었다고 해요. 솜털을 쌓아놓은 포근한 뭉게구름 위에 누워있다면? 행복의 절정이 되지 않을까? 라는 의미였을 거라는 것이지요.

적란운이 9번 구름이었다라는 사실, 그리고 그 뜻이 행복의 절정이라는 것은 이제 절대 잊어버리지 않을 것 같아요.

재미있게 읽으며 단어를 확실하게 기억하는 방법으로 좋은 영어어원 학습법

어린이의 교양 상식까지 높여주는 수상한 영어어원 대백과로 공부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