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등 신문 읽기 2 : 사회 문화 - 명문대 입학을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비문학 독서 논술 ㅣ 중등 신문 읽기 2
조찬영.이지혜 지음 / 가로책길 / 2025년 6월
평점 :




신문 읽기는 아이들에게 최근 사회 현상 등에 대한 시사적인 정보 제공은 물론 사설에서 주제 등을 정리하면서 글의 논점 파악 등을 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주어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그래서 아이가 어렸을때부터 신문 읽기를 꾸준히 시키고 싶었는데 막상 실천시키기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제가 어릴때에도 신문 사설만이라도 읽고 주제 파악하는 연습을 해야 논술 실력이 좋아진다고 해서 몇번 사설 읽기를 해보려 했는데 저도 꾸준히 하는게 쉽지 않았고요. 최근에는 예전처럼 종이로 된 신문을 보는 집도 많지 않고, 대부분 디지털 뉴스 기사 등을 접하기 마련인데 그 중에서도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추려서 제공하는 것부터도 쉬운일은 아니지요.
이 책은 중학생을 위한 중등 신문 읽기 시리즈로 총 4권 중 2권에 해당하는 책입니다.
1권은 인문, 예술, 3권은 과학, 기술, 4권은 주제 통합으로 이루어져 있고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였고 반드시 알아야할 수능 필독 비문학독해만 뽑은 책이라 하여 비문학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예문을 읽게 하기 위한 자료로 쓰기 좋은 책입니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중학생들에게 지식의 확장, 논리적 사고와 비판적 읽기 훈련, 학업 성취와 진로 준비에의 기여를 기대해볼 수 있을 거라 합니다. 비문학독해는 특정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글을 깊이있게 분석하고 핵심 논지를 파악하는 능력이기 때문에 신문 읽기를 통해 좋은 글을 분석하고, 논지를 파악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사회 문화적인 주제로 어떤 글들이 소개되었는지 찾아보니 스트리밍 시대의 저작권 문제, 디지털 격차가 만든 교육 불평등, 젠더 평등 등은 물론이고 들어보지 않았으면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사회적인 용어들도 주제로 다뤄져 있었습니다. 옴니보어 소비, 아보하 트렌드, 제로 웨이스트 사회 등이 그것이었고요. 문화 파트에서는 1인 창작자와 플랫폼 독점 문제, 인터랙티브 미디어 등의 아주 다양한 주제들이 다뤄져 있었습니다.
비문학독해에 도움이 되는 지문들이 우선 본문부터 제시가 되는데요. 본문에 주석을 달아서 모르는 단어 등을 바로 찾아서 볼 수 있게 언급을 해주고 있었고요. (신문 등의 글을 읽다가 막히는 경우가 있으면 글을 제대로 이해하기 힘든 상황이 발생하니까요. )
본문 바로 다음에는 국어 공신 선생님의 감상 꿀팁이라 하여 한걸음 더 깊이 생각해보기 코너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몇가지 문제를 제시해주고 그에 대해 생각해보게끔 이야기를 끌어나가고 있었고요.
그 다음 정리해볼까요? 코너에서는 본문 기사의 주제와 핵심 어휘를 언급하고, 각 단락을 요약한 내용을 정리해주었습니다.
비문학독해의 경우 본문을 제대로 분석하고 어떤 구성으로 되어있는지 또 어떤 내용이 핵심인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정말 주요 골자랄 수 있는데 그런 연습을 이 책의 여러 지문을 읽으면서 매번 충분히 연습할 수 있게 되어 있었던 것이지요.
기사의 구조적 접근도 서론 본론 결론 등을 정리하며 다시 한번 짚어주었고요.
비판적 사고를 키워보기 위한 문제 제공도 정말 눈여겨볼만한 부분이었습니다.
중학생의 비문학독해 문제집이 다양하게 시중에 나와 있지만, 아이들에게 정말 도움이 될만한 내용만을 추린 뉴스 기사를 모아 주제, 구조 파악 연습을 하고 실제 문제 풀이까지 해볼 수 있게 되어있는 책은 중등 신문 읽기가 핵심이 되는 책이 아닐까 싶었네요.
비판적 사고를 키워보기 위한 문제 제공에 객관식 문제는 물론이고 실제 글쓰기 연습을 할 수 있게 앞선 기사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찬성과 반대로 나누어 토론해볼 수 있는 문제도 제시가 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는 문제가 제시되는 등, 기사를 더욱 확장하여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문제들이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신문을 모두 읽을 시간은 없는 우리 아이들
좋은 글을 충분히 읽고 꼭 해야할 지문 분석 연습 및 글쓰기 연습까지 해볼 수 있게 도와주는 책
중등 신문 읽기 시리즈로 비문학독해 실력을 탄탄히 키워나가면 중등은 물론 고등에서도 국어 및 독해력 향상으로 인한 전과목 성적 향상에 많은 도움을 받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