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교과서 문해력 - 공부 뇌를 만드는 최적화 공부법 슬로리딩 3SR2E
정형권 지음 / 성림원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험기간이 코앞이다보니 자기주도 공부습관 만드는 3SR2E 공부법에 관심이 갔다.

이 책은 <10대를 위한 교과서 문해력>이라 되어 있었는데

교과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읽고 또 읽으면서 제대로 공부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있는 책이었다.

읽다보니 어디서 읽어본듯한 내용이다 싶어서(왠지 저자의 이전 책을 읽었을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저자를 검색해보니 예전에 내가 읽어봤던

정형권님의 10대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실천노트라는 책이 저자분이 겹치는 책이라 비슷한 내용이 있었던 것 같다.


이 때도 내용이 정말 와 닿아서, 형광펜으로 밑줄까지 쳐가면서

실천하도록 해봐야지 했던 내용이었는데

이제 아이가 고등학생이 되어 읽으니 중학생이었던 그때와 또다른 절박함으로 간절한 마음으로 읽어보게 되었다.

그때는 실천노트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이번에는 슬로리딩 3SR2E 공부법에 초점이 맞춰진 책이었다.



10대를 위한 교과서 문해력이라고 되어 있어 문해력 이야기가 주를 이룰거라 생각했는데

읽을수록 공부법에 집중되어 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교과서 문해력을 기반으로 한 자기주도적인 공부법이었지만 말이다.

3SR3E의 기본은 3번 천천히 읽고,백지노트 하듯, 한번은 그 내용을 출력해서 적고

한번은 말로 끌어내는 출력법이었다.

실제 많은 학생들의 사례가 같이 소개되어 있어서

더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는데 (한줄 한줄 정말 꼼꼼히 읽었다.)

공부에 어려움을 겪는 다양한 상황에 처한 아이들도

이 선생님의 3SR2E 공부법으로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조금씩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교과서를 꼼꼼히 읽고, 문제 푸는 응용력을 키우는 방식은 정말 공부의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생각보다 요즘 우리 아이들에게 이 기본이 지켜지고 있는지는 미지수였다.

우리 아이만 해도 교과서보다 자습서나 다른 문제집을 우선해서 공부한 때가 많았으니 말이다.

중고등에서 더더욱 교과서 중심의 학습을 놓치지 말아야하겠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중고등학교에서의 사회, 한국사 등의 과목 중 특정 단원을 읽고 쓰는 연습 일지도 같이 첨부되어 있어서

여러장 복사하거나 해서 사용해보면 좋겠다 싶었다.

중고등학생을 위한 교과서 공부법

10대를 위한 교과서 문해력, 이전 책과 함께 같이 활용해보면 더욱 좋겠다 싶은 책이었다.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