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능 문제(2017~2023)와 만화로 풀이한 수능 한국사
우덕환.로직아이 편집부 글.그림 / 로직아이(로직인)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때까지 배운 한국사와 고등때부터 배우게 될 한국사 내용이 중요하게 다뤄지는 시대가 큰 차이가 있다고 해서

고등 입학전부터 걱정이 많이 되고 있었네요.

고등에서 내신 및 수능에 나오게 될 한국사는 중등때까지는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였다고 한다면

고등에서 주로 다루는 한국사는 중등때 배운 시대는 한 단원으로 배우고, 근현대사 부분이 중점적으로 다뤄진다 하더라고요. 그래서 미리 걱정을 많이 하고 있던 터에 한국사 수능문제를 만화로 풀이한 수능한국사 책이 있다고 해서 관심을 갖고 풀어보았습니다.


우선 따로 고등 부분을 공부하진 않아서 중학교때 배웠던 지식만으로 풀어보았는데 앞 부분은 중등때 열심히 했던 부분이라 쉽게 풀어내더라고요.


수능한국사 유형이 어떻게 나오는지 궁금하긴 했는데 따로 풀어본 적은 없었거든요.

한국사 수능문제 2017~2023와 만화로 풀이한 수능한국사에서는 말 그대로 2017~2023에 출제된 수능한국사 문제가 수록이 되어 있었고요.



뒤에 정답이 간단하게 수록되어 있고 만화 풀이 부분은 한 문제당 엄청 꼼꼼하게 풀이와 배경지식이 만화로 곁들여져 있어서인지 분량상의 문제인지 2017년도와 2022,2023년 3개년치가 수록이 되어 있었습니다. 이 3개년치 분량만 해도 정말 두툼했어요.

수능한국사를 문제로 풀어보면 거의 매년 중복되는 사건이나 시대 배경이 나오더라고요. 보통 완벽히 내신 공부가 끝나고 기출을 풀어야한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 나온대로 문제를 먼저 풀고 한국사 공부를 하면 중요 시대나 사건이 뭔지 감이 빠르게 잡히니 부족한 부분 메워가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이겠구나 싶었습니다.



수능문항 바로 옆에 시대가 표시되어 있어서, 더욱 빠르게 시대별 문제들을 파악할 수 있어 좋았는데요

확실히 중학교때까지 배웠던 선사에서 고려시대까지의 문제보다 조선시대와 일제시대 등 근현대사 문제가 훨씬 많은 비중으로 출제됨을 알 수 있었고요.


방학동안 한국사 공부를 미리 한번 시켰으면 좋았을텐데 그러지 못해서 불안한 마음이 앞섰거든요.

앞 부분 풀어낸걸 보면 중학교때 기초가 잘 잡혀 있구나 싶은데 근현대사 뒷 부분쪽 풀려보면 틀리는 문제도 발생하고 하겠더라고요.



그럴때 이렇게 만화로 풀이한 해설을 보면 된다라는 사실.

한 문제에 두페이지(한장) 분량의 해설이 만화로 꽉꽉 채워져 있어서, 틀린문제가 왜 정답인지와 왜 오답인지까지도 확실히 구분할 수 있게다 싶었답니다.

문제풀이가 되는 만화를 더 볼 수 있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리더를 위한 한국사 만화>에서 발췌한 내용이라고 하니

부족한 부분은 리더를 위한 한국사만화를 찾아 활용하면 되겠다 싶었습니다.

고등한국사를 충분히 준비하지 못해서 심적인 부담이 있었는데 요 책 활용 잘할 수 있을 것 같아 좀 안심이 되네요.

만화로 해설을 한다는게 이렇게 꼼꼼한 해설이 될 수 있다는 것도 정말 놀라웠습니다

수능한국사 걱정되시는 분들은 요 책으로 기출 풀고 만화로 해설 풀이까지 참고하심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