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국어 비문학 독해 (2023년)
김태희 지음 / 지상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능국어비문학독해

이 책은 흔히 예상하는 비문학독해 문제집이 아닌 올바른 독서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그래서 문제집은 열심히 푸는데 왜 모의고사 성적이 안 오르는지 갑갑한 학생들이 도움을 받기에 유용할 책으로 생각이 되네요.

우리 아이만 해도, 문제집을 풀 때 요령이 부족해서, 계속 틀리는 문제를 또 틀리고 정답률 높이기도 어려울 뿐더러 무엇보다도 주제 문장 찾기 등이 서툴러서, 이번 겨울방학 동안 제대로 학습하는 공부법을 배우게 해야겠다 싶었거든요.

우선 수능 비문학 지문 독해 훈련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독해력 향상의 핵심포인트를 짚어 준후, 어떻게 지문을 읽어나가면 좋을지의 요령이 담겨 있는 책입니다. 막연하게 읽어내던 지문, 그 안에서 중심문장 등을 찾고 표시하고 등의 훈련이 되어 있는 친구들도 있겠지만 그 훈련도 어떻게 하면 보다 더 올바르게 문제와 해결방식에 접근해나갈 수 있는지 등을 제대로 제시해주는 책이었는데요. 우리 아이는 그저 문제 푸는데 급급해서, 길고 긴 수능 지문 분석하고, 핵심을 파악하는게 많이 소홀했기에 그 부분을 차근차근 배워야겠다 싶은 부분들이 참 많았습니다.

문제집만 풀기 전에 제대로 공부법을 배우고 문제를 풀어야 이제 오답도 줄이고, 비문학독해 실력도 키워나갈 수 있겠다 싶은 부분들을 배울 수 있었네요.

읽자마자 내용이 술술 이해되는 문학 작품에 비해, 비문학의 경우 스토리가 눈에 쏙 들어오는 내용이 아니기에 어려서부터 많이 비문학 도서를 읽어오지 않은 학생의 경우에는 따로 읽고 중요 핵심을 파악하는 연습을 하는게 필요한데요.

이때 주제와 제재의 차이를 정확히 알고, 중심문장과의 관계맺음까지를 파악해서 빠르게 분석하고 해결해나가는 것이 바로 수능국어비문학독해를 잘하는 방법이 되겠지요.

 


 

이 책에서는 참고하기 좋은 예문을 들면서 분석하고, 설명해주는 방식으로 되어 있어서, 책을 꼼꼼히 읽고 이런 식으로 분석해나가면 되겠구나 하는 요령도 습득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었습니다. 수능국어비문학독해를 잘하기 위한 독서법을 차근차근 알려주는 방식이라, 예문 제시를 잘 참고해야겠더라고요.

고등학생의 경우 국어 실력을 높이기 위한 최선의 방식과 방안으로 수능 및 모의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하라는 팁이 주어졌는데요.

잘 알고 있겠지만 막상 실천하기는 어려운 것이고 기출지문을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의 방법도 제시되어 있어, 이렇게 공부해나가면 되겠구나까지 함께 배울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도서제공받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