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의 힘 - 스스로 해내는 공부의 폭발력
송인섭 지음 / 다산에듀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공의힘, 혼자서 공부하는 능력에 대한 욕심은 언제 어느때고 있어왔지만

작년처럼 정말 학교도 거의 못 가고~ 학원도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된채~

집에서 혼공을 하는 아이들이 빛을 발한 한해에는 더더욱 혼공의 능력이 아쉬웠던 한해였다.

정말 중요하게 생각되는 6학년 한해를 통째로 날려버린 느낌이라 ㅠㅠ

이대로는 정말 안되겠다 싶어 발을 동동 구를 무렵~

내 눈에 띈 혼공의힘을 그래서 읽지 않을 수 없었다.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데~

왜 그 자기주도학습에 능한 아이로 키우질 못했을까.

특히나 다른 엄마들이 집중력에 관심을 쏟고~

아이들 엉덩이 힘 키우기 (의자에 오래 붙어 앉아 있고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시간 동안~

정작 난 어떻게 시간을 허비해 왔는가 하는 반성에 반성을 느끼는 시간이 된 독서 시간이기도 했다.

이 책의 저자 분은 지난 30여년간 교육현장에서 수만명의 아이를 만나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하면서 정립한 유형별 혼공전략 및 부모가 알아야할 혼공 필수 지침 등을 이 책에 실어놓았기에

꼭 한번 읽어보고 싶은 책이었다.

혼공을 만드는 9가지 핵심 원칙.

그리고 정말 우리 아이가 어디에 들어가나를 살펴보게되는 유형별 혼공의 12가지 전략

목차를 봐도 흥미진진한 주제가 아닐 수 없었다.

우리 아이는 스스로 정말 잘해요~

엄마가 걱정할게 없어요 하는 집 말고는~

아, 언제쯤 아이가 스스로 공부를 하게 되고

엄마가 잔소리를 하지 않게 될까요 싶은 가정이라면

한번쯤은 읽어봐야하는 책이 아닐까 싶었다.

작년 한해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면서~

아이가 학교 수업, 학원 수업만을 듣는 줄 철썩같이 믿고 있었는데

절대로 못하게 했던 게임을 몰래몰래 시작한 모습에 정말 충격을 먹었고

쉽게 헤어나오지 못하고

인터넷에 자꾸 중독되는 모습에 정말 너무 실망을 많이 하고

아이랑도 충돌을 정말 많이 한 해였기에

공감가는 내용들이 정말 많았다.

그리고 생각보다 이 책 혼공의 힘에 나오는 아이들이 딱 우리 아이 또래의 아이들의 사례가 많았다는 것도 충격이었다.

나만 하는 고민이 아니었구나~

아니 그게 아니라~ 우리 아이도 정말 심각할 수 있는 상황이구나 ㅠㅠ

사랑을 많이 쏟아붓고 키운 아이라 생각했는데

외동이라고 애지중지 키웠던게 오히려 화근이 되었던게 아닐까 싶은 부분이었다.

자신이 하지 말아야할 행동을 자제하고 통제할 기회를 잃고 산만해진다는것

내 아이를 산만하게 만든게 결국 나였다니

싶은 마음에 쓰라린 마음을 감출 수 없었다.

오늘도 참.. 공부에 집중 안하고 있는 아들과 티격태격하며

어떻게든 혼공의힘을 키워주고 싶어서 엄마는 또 꾸욱 참으며 이 책을 꾹꾹 읽었다.

자신의 공부가 스스로의 미래를 위한 것이라고 누누히 누누히 말해주는데

와닿는거 하나 없이 엄마 눈 피해 다른 거 볼 궁리만 하고 있는 아이에게 속상한 마음이 드는 하루였다.

꼼꼼히 읽고 아이가 느낄 수 있는 친구의 변화 부분들을 짚어서 보여줘야겠단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백마디 말보다 다른 친구의 사례를 보는게 더 도움이 되겠지 싶은 책~

읽기를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