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래드 하나님 나라
조지 엘던 래드 지음, 원광연 옮김 /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국민 앞에 잘 나서지 않던 박근혜 대통령이 열흘 새 두 번이나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단군 이래 유래를 찾기 힘든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때문이다. 국민의 마음은 침통하고 비참하기 이를 데 없다. 소문으로만 떠돌던 비선 실세의 정체가 드러난 것도 충격이었지만 이후 속속 드러난 최순실 일파의 헌정 유린 전모는 전 국민을 경악시키기에 충분했다.

 

요즘 젊은이들은 대한민국을 헬 조선이라고 부른다. (hell·지옥)과 조선(朝鮮)의 합성어이자 지옥 같은 대한민국의 자조적 표현이다. 같은 맥락에서 망한민국’ ‘불지옥반도’ ‘개한민국같은 단어들도 같이 쓰고 있다. 헬 조선에서는 부모를 잘 만나야만 성공한다며 수저론도 등장했다. 재력과 권력이 있는 부모를 만나는 순서로 금수저 은수저 동수저 흙수저 똥수저 등으로 분류한다. 상대적 빈곤감이 팽배해 있다.

 

헬 조선의 정서는 포기다. 3포 세대는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했다는 뜻이다. 여기에 내 집 마련, 인간관계를 포기하면 5포 세대라 한다. 또 꿈과 희망까지 포기하면 7포 세대가 된다. 잠언 2918절에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한다고 했다. 꿈이 없는 청년들이 헬 조선이라 부르는 것은 당연하다.

 

이 책은 20세기의 위대한 신약학자이며, 하나님 나라 개념에 대해서 많은 저서를 낸 신약학계의 거성이며, 미국 풀러신학대학원의 신약학 교수인 조지 엘던 래드 박사가 하나님 나라라는 주제에 대해 하나님 나라에 대한 약속, 약속의 성취, 하나님 나라의 완성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하나님 나라에 대한 개념을 잘 알지 못하는 독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을 이렇게 소원한다. ‘헤븐 한국’, 헤븐은 하나님의 나라이다. 여기에서 하나님의 나라는 공간적 천국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나라를 말한다. ‘헤븐 한국은 예수님이 통치하시는 한국이라는 뜻이다.

 

가수 정수라가 부른 , 대한민국의 후렴에 보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얻을 수 있고 뜻하는 것은 무엇이건 될 수가 있어. 이렇게 우린 은혜로운 이 땅을 위해 이렇게 우린 이 강산을 노래 부르네 아 아 우리 대한민국.”이런 가사가 있다.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얻을 수 있고 은혜로운 이 땅을 위해 노래 부른다는 가사는 하나님의 나라에서나 실현될 수 있는 내용이다.

 

오늘 그리스도인들에게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바른 깨달음이 필요하다. 하나님 나라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이다. 왜 헬 조선이라 부르는가. 이 땅이 불의하기 때문이다. 불의한 세상은 도적이 난무하다. 하나님 이름도 도적질하고 이단들은 새 하늘 새 땅의 이름을 서슴지 않고 훔쳐간다. ‘목사끼리 칼부림이란 제목을 단 뉴스가 세상에 도배가 되었다. 먼저 한 사람이 가해를 하니 방어를 위해 그렇게 하지 않았나 짐작은 해본다. 무슨 망신인가. 교회 안에서 불의가 주인 행세를 한다면 어디에 희망을 걸 수 있을까. 뒷짐 지고 구경만 한다면 우리는 과연 의로운가.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한 조건이 있다고 말한다. 그것은 십자가의 도에 의한 철저한 회개와 결단이다. 그때 헤븐 한국이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