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꾸물거릴까? - 미루는 습관을 타파하는 성향별 맞춤 심리학
이동귀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왜 자꾸 할 일을 미룰까? 미루는 습관은 많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어떻게 보면 고질병 같은 행동이다. 미루는 것은 완료해야 할 작업을 미루거나 피하는 행위를 말하는데, 누구나 한 번쯤은 미루게 되지만, 만성적인 미루기는 생산성, 정신 건강 및 전반적인 웰빙에 해로울 수 있다.

 

이 책 <나는 왜 꾸물거릴까?>는 미루기를 잘 하는 내 마음을 꾀 뚫어 보는 것 같은 생각이 들어 읽게 되었다.

 

이 책은 20년간 상담 심리를 연구해온 이동귀 교수와 연세대학교 상담심리연구실연구팀이 우리가 꾸물거리는 이유에 대해 탐구하며, 사람들의 5가지 성향을 밝혀내고 있다. 대부분 흔히 꾸물거림을 게으른 성격 탓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은 꾸물거림은 타고난 기질이나 성격이 아니라 감정 조절에 실패할 때 뒤따라오는 행동적 결과라고 설명한다.

 

꾸물거림이란 말 그대로 해야 할 일을 앞에 두고서도 불필요하게 계속 미루기만 해서 결국 좋지 않은 결과를 얻게 되었음에도 이런 습관을 고치지 못해 적지 않은 문제를 일으키는 행동을 말한다. 꾸물거림에는 2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수동적 지연행동이고, 다른 하나는 능동적 지연행동이다. 수동적 지연행동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꾸물거림이다. 지연행동에 대해서 불안하고 지연으로 인한 압박감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리고 거의 마감을 못 지키게 되고, 그로인해 평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받는다. 반면 능동적 지연행동은 나름대로 의도를 가지고 미루는 것이다. 마감이 닥쳤을 때의 긴장감을 즐기고 그 일을 반드시 해낸다. 그래서 평가에 나쁜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 책에서 저자는 사람이 꾸물거리는 이유를 5가지 감정적 성향 때문이라고 말한다. 비현실적 낙관주의, 자기 비난, 현실 저항, 완벽주의, 자극 추구, 5가지 성향은 할까 말까고민하는 양가감정을 유발하고, 그 결과 꾸물거림이 생겨난다. 일을 미룬다고 능력이 없거나 의지가 없는 사람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기존에 나온 자기계발 책들은 당장 시작하라’, ‘25분일하고 5분 쉬어라등 일원적인 행동 수정 방법만을 제시할 뿐 미루는지를 정확히 알려주는 책은 없었다. 미루는 습관이 고쳐지지 않았다면, 이제는 나의 어떤 성향이 꾸물거림을 촉발하는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이 책은 직접적인 행동 지침을 제공하는 대신, 스스로 장기 목표에 집중하고, 자신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나는 왜 꾸물거릴까?’라는 이유에 자신이 대답하고,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는 말이 있지만, 막상 미루는 습관을 타파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꾸물거림, 완벽주의, 자기가치감 등을 연구한 저자는 삶과 죽음을 넘나드는 신체적 위기 속에서 고질적인 미루는 습관 때문에 실패한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최선을 다해 살아야 겠다.’는 다짐을 했다. 그리고 기적적으로 회복한 그는 왜 사람들은 할 일을 미루는가에 대한 근본원인을 찾아 이를 극복하는 최고의 방법을 터득했다. 이 책을 통해 자기 비난은 멈추고 내 안에 숨은 성장 동기를 끌어내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