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성취 - 무엇이 성공을 만드는가
루스 고티안 지음, 임현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나는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고 있다. 자기계발서는 대체로 어떻게 하면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지, 투자와 성공으로 성취감을 높이라고 주장한다. 자기계발서를 읽는 이유는 현재 삶에 불만이 있고, 이를 벗어나 새로운 삶을 살고 싶기 때문이다. 문제는 어떻게 행복해지느냐. 거의 모든 자기계발서는 이런 것을 충족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교육학 박사이자 이학 석사이며 컬럼비아 대학교 리더십 개발과 멘토십 전문가인 루스 고티안 박사가 천문학자, 올림픽 챔피언, 프로농구 챔피언, 토니상 수상자, 최고경영자 등 뛰어난 성취를 이룬 60명을 인터뷰 한 결과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네 가지 공통적인 요소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것은 바로 내적 동기, 인내, 탄탄한 기초, 지속적인 학습이라고 말한다.

 

위대한 성취는 동기 부여에 달려 있다그래서 너도 나도 동기 부여를 찾아 헤매는 것인지도 모른다. 당최 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겨야 뭐든 할 것 아니겠는가. 일에 적합한 동기를 찾으려는 노력은 무척 자연스럽다. 문제는 과연 동기를 '어디에서' 찾을 것인지, 그리고 어떤 동기가 좋은 동기인지 생각해보는 일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성공으로 향하는 길에는 제대로 된 동기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동기는 두 가지 원천에서 나오는데, 바로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다. 외적 동기는 학위, 업무평가, , 명예 등 외부인의 시선에서 좋아 보이는 것을 말하고, 내적 동기는 호기심, 재미있는 것,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하는 것, 문제를 해결 싶은 욕구, 남들이 볼 때 시간낭비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말한다. 성공하려면 자기만의 북극성이 있어야 한다. 모든 일이 계획대로 풀리지 않는 힘든 시기에도 왜 그 일을 하는지 일깨워주는 꺼지지 않는 열정이 있어야 한다.

 

저자는 스스로에게서부터 동기를 찾으라고 조언한다. 내가 솔직하게 좋아하는 것, 잘할 수 있는 것, 혹은 좋아했던 것이나 잘해왔던 것들에 주목하라는 것이다. 거창할 것도 없고, 화려할 것도 없다. 스스로에게 물었을 때 의미 깊은 재능, 성취라 여겨지는 것을 조금씩이라도 발견해 나갈 수 있다면 그것은 곧 내적 동기의 자양분이 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성공하는 사람들에서는 위대한 성취를 이룬 사람들에 관해 살펴본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징과 성공한 사람들이 필요한 이유와 성공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2성공의 네 가지 요소에서는 위대한 리더들을 성공으로 이끈 성공의 네 가지 기둥에 대해 각각 설명한다. 3성공을 최적화하라에서는 성공의 네 가지 요소를 독자들의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한다.

 

이 책은 시중에 나와 있는 다른 계발서들과 비슷한 점도 있지만 다른 점은 중요한 점은 반복해서 요약해 줄뿐만 아니라 필요한 질문들을 던져주고 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을 준다. ‘무엇이 성공을 만드는가에 대한 기본적이지만 잊지 말아야 할 네 가지 기둥들을 생각하고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임을 생각하게 한다. 누구나 이 책을 읽는다면 자기 삶에 쉽게 적용해 곧 행동에 나설 수 있을 것이기에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