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든 에오스 클래식 EOS Classic 1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지음, 강주헌 옮김 / 현대문학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0년 타계한 법정스님이 사랑했던 작품 중 하나인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은 나에게 ‘꼭 읽어봐야 할 책’이었다. 하지만 언젠가는 읽을 수 있겠지, 라는 안일함과 게으름 덕분에 『월든』은 어느덧 나의 기억 속에서 슬슬 잊혀져가고 있었다. 다행스럽게도 2012년을 마무리하고 2013년을 출발하는 나의 손에는 『월든』이 들려있었다. 그리고 이 작품은 내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생각거리를 던져주었고 그것에 대하여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하였다. 때로는 세속적인 자신이 부끄러웠고, 때로는 스스로의 모습을 뒤돌아 볼 수 있어서 감사했다. 『월든』은 미국인들만의 고전이 아닌, 전 세계인들의 고전이라 칭해도 부족함이 없는 작품임에 틀림없었다.


1800년대를 살다간 작가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2000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을 작가의 건강한 철학만으로 쉽고 간단하게 가치관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월든』을 읽고 있는 내내, 나는 작가 헨리가 과연 19세기 중반을 살면서 집필한 것이 확실한 지에 대한 의구심과 경이로움이 동시에 떠나지 않았던 것 같다. 『월든』 속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전혀 구태의연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타임머신을 타고 현재의 우리 모습을 보고 다녀간 것 같은 가치관을 보여주고 있었다. 마치 현대인의 사고와 생활방식을 꿰뚫어 보고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작가가 대단하고 신기했다. 그러하기에 지금의 독자들은 『월든』의 이야기를 놓칠 수 없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작가는 2년 2개월간 월든 호숫가에 오두막을 짓고 자급자족의 생활을 하면서 이 작품을 집필하였다고 한다. 예나지금이나 타인과 동떨어져 스스로의 의식주를 해결하는 삶은 그다지 호락호락하지 않을 것이다. 작가의 고행덕분에 독자는 간접적으로나마 월든 호숫가 오두막을 상상할 수 있으며 또한 그가 수십 번도 곱씹었던 사유의 시간을 크던 작던 함께 느껴볼 수 있는 기회도 얻었다. 물론 작가의 이야기가 매우 복잡다단하지 않지만 읽는 이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간단하지도 않다. 때문에 작품 초반에는 읽는 이의 인내심이 발휘되어야 중도탈락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인내심의 요구는 『월든』의 단점이 된다. 그래서 『월든』은 그 내용보다는 제목만 유명한 작품이 되어버렸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같은 단점을 뛰어넘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구성’이다. 『월든』은 경제, 독서, 고독, 호수, 난방, 봄 등 여러 개의 소제목으로 이루어진 작품이다.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목차를 둘러보고 본인에게 흥미로운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읽어도 전혀 문제되지 않는 게 바로 이 작품의 장점이라 말하고 싶다. 많은 독자들이 단점보다는 장점을 활용하여 『월든』을 만나보길 바란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인간은 점점 세속화될 수밖에 없는 환경과 상황 속에 처하게 된다. 우리는 인간의 세속화를 반성하기보다는 ‘어쩔 수 없는 것’으로 치부해버리고 반성조차 잊고 살아가기에 급급하다. 하지만 우리는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모른 채 잠시 덮어둔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또한 방치된 곪은 상처처럼 오히려 나중에는 더 큰 문제가 되어 우리를 괴롭힌다는 사실마저도 잘 알고 있다. 나에게 『월든』은 자가당착에 빠진 현대인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자성의 울림으로 다가온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