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니 - Silenced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자욱한 안개속.  
무진자애학원의 미술교사로 부임한 강인호(공유)는 한치앞도 보이지 않는 도로에서 작은 사고가 난다.
차를 수리하러간 은호는 무진인권운동회 간사를 맡고 있는 유진(정유미)를 만나게 되고
유진의 차에 신세를 지고 무진자애학원에 도착한다.
인호는 교장과 교무처장으로부터 학교발전지참금이라는 명목으로 돈을 강요받고
교무실에선 학생처장이 어린학생을 과하게 체벌하는 광경을 목격한다.
무거운 마음으로 퇴근하던 길에 여자화장실에서 어린 아이의 고통스런 비명소리가 들린다.
그리고 이 학원의 비리를 알아버린 강인호...
그는 유진과 함께 거대한 권력에 맞써 힘겨운 싸움을 시작하게 된다.
 

우선 난 공지영 작가님의 "도가니"를 읽지 않았다.
단지 뉴스와 언론에서 보도되었던 사건은 아직도 내 머릿속에 잔인하고 끔찍한 사건으로 기억되고 있었다.
하지만 영화를 관람한 후, 아니 관람하는 동안 내내 참을 수 없는 분노가 끓어올랐고
가슴이 터져버릴거같은 울화통에 자리를 튀쳐나가고 싶을정도로
이 영화는 나를 불편하게 아니, 반쯤은 미치게 만들어버렸다.

어떻게 이런일이 벌어질 수 있지.......

그들이 과연 인간인가.....

전관예우.....그딴게 뭔데......

돈과 권력앞에 힘없는 자들은 굴복할 수 밖에 없는건가.....
 

정말 믿기지 않는 일이 현실속에서 만행되고 있었다.
그리고 그 진실을 알면 알수록 인간의 추악함이 그대로 전달되고 있었다.
너무나 작고 힘없는 어린 아이들.
여기에 듣지 못해 더욱더 보호가 절실한 아이들.
이 어린 아이들을 보호해주어야 할 교장과 선생이라는 작자들이 어린 영혼들을 무참히 짓밝고 있었다.
그들이 자행한 범죄에 합당한 처벌을 받았더라면 조금이나마 분노가 가라앉았을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장로라는 지역사회발전에 이바지했다는 거짓된 탈을 쓰고 자신들의 더러운 욕망을 충족시키고
재판과정이나 결과 또한 그들이 가진 권력과 돈을 이용해 증인들을 매수하고
심지어 검사까지 그들의 손아귀에 집어넣고 말았다.
 

이 영화는 정말 친절하지 않았다.
손톱만큼의 유머하나 집어넣지 않고 있는 그대로 초지일관 황동혁 감독님의 뚝심있는 화술로 영화를 이끌어나간다.
그리고 영화의 시작부터 등장한 자욱한 안개는 이 영화가 얼마나 암담하고 참담한 이야기인지를 암시해주고
여기에 음울한 배경음악, 폭풍우처럼 끝없이 쏟아지는 비까지..
동원할 수 있는 시각적, 청작적 자극을 이용해 처참한 사건을 대변해준다.
 

그리고 이 영화는 뭐가 좋다 나쁘다를 따질 수 없다. 아니, 절대 따져서는 안되는 영화이다.
그러나 한 가지 문제가 될 수 있는 점.
그것은 바로 성폭력 장면을 어디까지 보여줘야하는 수위 문제이다.
처참한 현장을 재현해냄으로써 관객들의 분노를 자극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한 감독의 의도는 분명 알겠다.
허나 굳이 그렇게 여러번 자주 직접적인 장면을 보여주지 않았어도
어린 배우들의 눈망울로만으로도 얼마나 끔찍한 사건이었음을 관객들은 알 수 있었을것이다.
이 점만 배제한다면 공유와 정유미, 어린 아역배우들, 심지어 악역을 맡았던 조연배우들까지
흠잡을데 없는 훌륭한 연기를 보여주었다.

개인적으로 "공유"라는 배우를 좋아하지 않았다.
아니, 어쩜 비호감에 가까웠을지 모른다.
"커피 프린스 1호점"이라는 트렌디 드라마로 여성들을 열광시키는 만들어진 이미지가 싫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 영화를 보고 "공유"라는 배우가 가지고 있는 또 다른 모습을 보게 되었다.
그가 영화에서 보여주었던 절제된 심리묘사는 그 어떤 오열 장면보다 가슴을 아프게 하였다.
그리고 교장선생을 연기한 배우나 그의 정부인 윤애자역을 연기한 배우를 보면서
처음으로 영화를 보면서 사람이 아니라 악마같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다.
이건 그 배우들이 소름끼치게 연기를 잘 해주었기 때문일것이다.
 

외면하지 말아야할, 현실을 직시해야하는 그리고 결코 잊어버려서는 안 될 사건.
그들의 처벌은 끝이 났지만, 그런 인간들이 거리를 활보하고 다닌다는 비참한 현실.
다시 보라고 하면 자신은 없지만, 영화를 좋아하는 관객들은 필수로 꼭 관람했으면 하는 영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