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 - 이외수의 감성산책
이외수 지음, 박경진 그림 / 해냄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해가 시작되면서 작가 이외수의 감성산책 『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가 새롭게 출간되었다. 이 작품은 현대를 힘겹게 살아가는, 희망을 잃어버린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주고자 집필되었다고 한다. 그 크나큰 몸집의 코끼리에게 걸맞은 날개는 얼마나 거대할까, 라는 즐겁고 우스꽝스런 상상과 함께 『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가 독자에게 어떤 깨달음을 선사할지 기대하며 책을 펼쳤다.

첫 페이지를 읽는 순간, 나는 지난해 읽었던 그의 『아불류 시불류』가 떠올랐다. 『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는 『아불류 시불류』와 비슷한 노선을 걷고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동양과 서양을 총망라한 주옥같은 이야기들과 작가 이외수만의 철학이 담긴 몇 줄의 짧은 글귀들이 전하고자 하는 내용에 따라 다섯 개의 장으로 나뉘어 수록되어 있다. 「1장 모든 하루는 모든 인생의 중심부이다」에서는 반복되는 하루의 중요성을, 「2장 사랑이라는 것은 결코 반대말이 없습니다」에서는 사랑의 강력한 힘을, 「3장 우주는 의문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이 아니라 질문으로 가득 차 있다」와 「4장 구름이 무한히 자유로운 것은 자신을 무한한 허공에다 내버렸기 때문이다」에서는 현재 생활에서의 용기를, 「5장 나 하나가 깨달으면 온 천하가 깨닫는다」에서는 지혜롭고 현명한 대처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각 장의 큰 제목을 충분히 음미한 다음, 그 안에 담겨 있는 글귀를 마주하면 훨씬 효율적으로 작가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아불류 시불류』와 비교했을 때, 『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는 조금은 불친절한 작품이다. 세상사와 인생사에 대한 깊고 깊은 철학이 담긴 글귀 안에서 깨달음을 찾는 것은 온전히 읽는 이의 몫이다. 나는 이 작품을 상당히 오랜 시간을 들여서 읽어냈다. 많지 않은 활자의 나열과는 무관하게 구절구절을 제대로 받아들이기 위해서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된 것이다. 게다가 어떤 글귀는 읽을 때마다 그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었고, 또 어떤 글귀는 생각의 꼬리를 무한반복 생산해내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렇게 소비된 시간이 나에게는 기분 좋은 사유의 시간이었다는 사실이다. 『아불류 시불류』가 작가 이외수의 깜찍 발랄한 소녀감성으로 무장한 작품이라면, 『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는 인생이라는 길을 한 발짝이라도 먼저 걸어가고 있는 선배가 뒤따르는 후배들에게 기운을 북돋아주는 응원의 메시지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태양은 어제 그대로의 태양이지만 당신은 어제 그대로의 당신이 아닙니다. 새롭고 아름답고 행복하소서.(415쪽)"으로 『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는 마무리된다. 나는 이 마지막 글귀에서 행복한 희망이 느껴졌다. 육중한 코끼리(세상사에 찌든 인간)가 스스로 날개(희망)를 달아 자유롭게 하늘을 날고 있는 모습이 내 머릿속에 그려져 빙그레 미소가 지어졌다. 희망이라는 날개를 단 "나 자신"과 조우하고 싶다면 『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가 "희망 찾기"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